<예수꾸러기의 짧은 글 긴 생각> 기회가 있을 때마다

<예수꾸러기의 짧은 글 긴 생각> 기회가 있을 때마다

우리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사랑을 선택할 수 있다. 미소, 악수, 격려의 말, 친절한 인사, 도움의 손길… 이 모든 것이 사랑을 향해 내딛는 작은 발걸음이다.

요즘 산책을 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산책을 하면 생각하며 걸을 수 있습니다. 요즘 산책을 하지 않으셨다면 산책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걸으면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하다보면 마음이 정리가 되고, 주변의 자연경관이 내 마음의 답답함을 풀어주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혼자 걷는 산책도 좋고, 함께 걷는 산책도 좋습니다. 이야기를 나누며 걷다 보면 생각보다 먼 거리를 걷게 됩니다. 이야기의 꽃을 피우면서 인생을 살아가는 맛을 느끼게 됩니다. 오늘 산책을 꼭 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회가 된다면 소중한 사람과 함께 걸어 보시기 바랍니다. 내게 소중한 사람이 누구일까? 한번 생각해 보세요. 부모님, 자녀, 친구, 연인 등등 자신의 위치에서 소중한 사람을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전화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시간좀 돼!”, “차 한잔할까?” 소중한 사람을 불러주는 사람이 되어서 함께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시원한 차 한 잔을 마시며 세상사는 이야기를 나누시고, 함께 걸으며 인생의 동행자가 내 옆에도 있다는 행복한 경험을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누군가 나에게 전화를 해서 “차 한잔할까?” 묻는다면 즉시 “그래”라고 대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에게 불리움을 당하는 행복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을 불러주는 사람, 소중한 사람에게 불리움을 당하는 사람. 서로에게 행복한 기억을 만들어 주는 좋은 이웃입니다.

먼저 남편이 아내에게, 아내가 남편에게 문자를 남겨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저녁에 시간좀 내세요” 이런 문자를 받는다면 이렇게 답변해 보시기 바랍니다. “바쁘기는 한데 당신이니까 시간을 낼께요” 이런 답문을 받았다면 이렇게 답변을 해야겠지요. “감사감사, 내게 내어준 소중한 시간, 행복으로 보답하리다” 부부간에 시간을 내어 차 한잔을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늘 옆에 있다는 생각에 특별한 시간을 만드는 일을 간과할때가 있습니다. 차 한잔을 마시는 특별한 시간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맛있는 식사를 하면 더 좋구요. 인생을 살아가면서 행복은 주어지는 것이기보다 만들어 가는 것임을 깨닫게 됩니다.

부모님과 함께 하는 시간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인생의 노년에 외롭고, 고독한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 부모님과 만남의 시간을 자주 갖으시기 바랍니다. 바쁘다고 미루고 미루다 보면 언젠가 후회함으로 다가올 수 있다는 생각을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후회함을 느낄때는 이미 늦었습니다. 후회함이 없도록 자주 만남의 시간을 갖으시기 바랍니다. 자녀들과의 만남의 시간도 갖으시기 바랍니다. 집에서 만나는 것과 밖에서 만나는 것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밖에서 따로 만나 맛있는 식사를 하며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기 바랍니다. 부모가 살아온 이야기를 해 주고, 자녀가 살아가는 이야기를 들어주면서 부모와 자녀간의 간격을 늘 좁히며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말하지 않으면 속마음을 알 수가 없습니다. 만남과 대화의 시간만큼 부모와 자녀의 간격이 좁아진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내 옆에 이웃을 늘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도와주어야 할 사람이 있는지 살피시기 바랍니다. 어른이 된다는 것은 자기 몸 하나만 돌보는 것이 아닙니다. 주위사람들을 모두 돌보는 사람이 어른입니다. 물질적으로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고, 마음에 상처가 있는 사람을 안아주고, 좌절과 절망에 빠져 있는 사람에게 용기를 불어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말은 쉽고 행동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어른이 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을 하는 것입니다. 어려운 일을 묵묵히 잘 감당하는 어른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기회는 늘 주어집니다. 그 기회를 잡는 것은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물질의 기회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도움을 베풀 기회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봉사와 헌신의 기회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어른다운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내가 감당해야할 일이라면 그 기회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기회를 잡지 않으면 우물쭈물하다가 모든 것을 놓치는 후회함이 가득한 인생을 살 수밖에 없습니다. 기회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특히 어른다운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이지만, 인생에 참된 의미와 가치가 있는 일입니다. 부모님이 기뻐하시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지금 하시기 바랍니다. 한번뿐인 인생입니다. 어른다운 모습으로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이경규목사 / 서울 새로운성결교회 담임> 108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