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옥칼럼<158> 충격! 정신충격!

김선옥칼럼<158> 충격! 정신충격!

온열 뼈 디톡스 연구소 제공

모든 사람, 모든 민족 국적 문화 및 연령에 상관없이 발생 할 수 있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자연재해, 심각한 사고, 테러 행위, 전쟁, 전투,성적 학대 또는 폭력적 상황과 같은 외상적 사건을 경험하거나, 목격한 경우 정신적인 충격에 의해 정신 장애가 나타 날 수 있다.

오늘 만난 장로님 때문에 몇해 전 여동생의 죽음으로 충격을 받았던 미국 중년 신사가 두 달을 잠 못자고 머리와 귀 얼굴 전체에 열이 올라, 심한 우울증과 공황 장애로 고생을 겪었던 와 중에 상담을 받은 일이 생각났다.

그 분의 부인은 여기 센터에서 상담을 원했지만 남편은 머리로 열이 올라와 견딜 수 없다고 상담도 하기 전 뛰쳐나갔다. 그 후 그 분은 몇 달을 잠을 못자니 몸의 균형을 못 잡아 비틀거리며 집안에서 걸음도 못걸을 정도가 되어 부인이 병원에 입원을 시켰는데.. 온갖 검사에도 병명이 나오지 않았지만, 오랜 기간 병원에서 있는 동안 마음의 안정을 조금씩 찾아 퇴원을 하였는데, 중산층인 관계로 병원비 80만불 청구서가 나왔다고 하였다.

오늘은 실로 넉달만에 만나는 C씨는 만나는 주변 사람들을 깜짝 놀랄 정도로 외모가 변해 있었다.

도저히 외출을 할 수 없는 지경인 중에, 만나러 온 사연을 들어보니 넉달전 여동생이 미국을 거의 한달여간 방문하여, 함께 두루 여행을 하고 한국을 함께 들어간 일이 있었다고 했다. 한국에서 시차 적응을 하는 기간 중, 낮에 너무나 졸리운 상태에서 여동생이 운전을 하다가 중앙선을 들이박고 마주오던 차량과 부딪혀 사망하는 큰 사고가 있었다고 했다.

그 당시 C씨는 현장에는 없었지만, 경찰서에서 친지 보호자로써 여동생이 맞는지 확인을 해야 해서 동생의 처참하게 망가지고 엉망이 된 시신을 보게 되었다고 했다.

그날 이후 그 충격을 벗어나지 못하고 점점 더 상태가 심해진 상태에서, 미국으로 돌아오게 되었는데 날이 갈수록 더 심해졌다고 하였다.

넉달만에 만나서 그 사연을 잠깐 이야기하는 중에도 얼굴이 일그러지며 , 울고 머리를 벽에 들이받고 본인의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행동으로 분출하는가 하면, 소리내어 엉엉 울기를 반복하여, 한참을 달래며 가라앉기를 기다렸다.

평상시 교회에서 장로님으로 오랜 시간을 쾌활하고, 밝은 분으로 다른 교인들이 이 정도였으면 그까짓 기도로 털고 일어나라고 큰 소리로 권하곤 하였을 것인데 막상 내가 이런 일을 당하니 어떤 말도 귀에 들어오지 않고 . 누가 말을 조금만 붙여도 주먹이 나갈 정도로 전혀 위로가 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본인이 믿는 하나님께 기도도 안된다는 것이었다.

집에서 부인이 마스크를 한 채로 식사만 제 시간에 챙겨주고, 먹으면 치우고, 먹지 않아도 제 시간에 차려놓고 눈치만 보고 기다려 주고 있다고 했다.

C씨는 다행히 정신과 치료를 계속 받고 있는 중인데, 약을 먹은 그 시간 동안은 발작 증상은 나타 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정신과 의사는 대화요법과 약물요법으로 환자의 안정상태를 유지시켜 주면서 심리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었다.

지속적인 고통에 노출이 된 상태로 슬픔 두려움 분노를 느껴 사람들과의 접촉을 아예 차단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무엇이라 위로의 말이 소용이 없는 듯하였다. 시간이 약이 되는 길 밖에 없는 듯 보였다.

다행히도 어떤 사람에게는 이러한 증상이 시간이 지나면서 가라앉거나 사라지기도 한다.

살다가 이러한 충격은 없어야 되겠지만 혹시라도 이러한 충격이 노출 되었을 경우, 고통스럽고 심리적 고통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권장한다.

혼자서 고통을 이겨내려고 감내하지 말고, 인지 처리 요법. 장시간 노출 요법 및 보완요법 및 대체 요법을 포함하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극복하도록 적절한 도움을 받아서 완치되는 길을 택하여야 한다. 고통을 이겨내는 일은 그 고통을 꺼내는 일로 부터 시작 할 수 있다. 수많은 임상사례와 실험 성공 등 연구에서 입증된 방법등 적잖은 성공사례들이 많다.

인생의 마지막 최종 승리자는 건강한 사람이다.

온열 뼈 디톡스 건강 상담 201-737-030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