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778) 주식투자의 첫걸음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778) 주식투자의 첫걸음

미국에 이민 와서 아이들 키우며 정신없이 생활하다 보니 세월이 훌쩍 지나갔다. 머리도 희끗희끗해지고 몸과 마음도 옛날 같지 않다. 노후대책으로 투자를 생각해 보지만 주식시장이 두렵고 무섭다. 이럴 때 ‘평생 보장연금’이라고 말하며 이것저것을 보장(Guarantee)한다고 하면 정확한 속 내용을 모르면서 투자하게 된다.

제대로 된 투자 지식을 알리기 위해서 오랫동안 ‘재정칼럼’을 연재하고 있으며 ‘미국에서 확실히 부자되기’라는 책도 출간했다. 미국 생활에 필요한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 채권 투자, 보험상품, 학자금 투자, 어뉴이티, 세금, 은퇴계획, 상속계획, 등 모든 재정에 관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으며, 특히 숨어있는 모든 금융상품의 진실과 수수료와 투자 경비 등을 설명한 책이다.

주식투자에 가장 기본적인 상식과 정보가 무엇인지 순서 없이 함께 알아본다.

*투자 결정할 때 마음(Emotion)을 조절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개별회사 투자는 재미있고 흥미진진하다.

*5년 이내에 필요한 돈을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조심해야 한다.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는 그만큼 투자 위험성 역시 높다.

*주식시장은 끊임없이 오르고 내림을 반복한다.

*주식투자 위험을 적게 하려면 채권투자와 현금 보유는 필수이다.

*투자의 위험은 여러 방법으로 나타나지만, 투자하면 위험성은 항상 동반한다.

*투자의 귀재라 불리는 사람도 투자 선택이 항상 맞는 것은 아니다.

*어떤 투자 방법이 항상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도 않는다.

*투자자 누구나 한때 좋은 투자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단순히 요행(Luck)일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

*주식시장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를 묻는 말에 ‘모른다’라는 대답이 정답이다.

*투자자가 똑똑한 것과 주식투자 결과는 항상 일치하지 않는다.

*명품 등으로 돈 잘 쓰는 친구를 보면 장기투자로 제대로 하는 투자 방법을 유지하기 어렵다.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면 어느 특정한 종목 투자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받을 수 없다.

*인덱스 펀드(S&P 500 Index)에 투자하면 주식시장 수익률과 거의 같다.

*펀드 매니저가 운영하는 뮤추얼 펀드는 인덱스 펀드 수익률보다 떨어질 확률이 매우 높다.

*주식시장이 폭락할 때 팔고 나오면 투자 손실로 바로 이어진다.

*데이트레이딩(Day Trading)은 매우 어렵다. 시간문제일 뿐 결국에는 투자 실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주식 대박은 흔하지 않다.

*주식시장 폭락하기 전 시장에서 빠져나오고 상승하기 전 투자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과거 주식시장 통계를 연구해서 미래 주식시장을 예측하는 것도 그저 허망한 꿈이다.

*복리 효과는 매우 놀랍다. 그러나 단점이 있다. 오랜 기간을 기다려야 한다는 사실이다.

*제대로 하는 투자는 잔디가 자라는 것을 보는 것처럼 지루(Boring)해야 한다.

*우리는 모두 워런 버핏이 절대 아니다.

*주식시장은 투자자의 간절한 마음을 절대 헤아리지 않는다.

*보험은 투자가 아니다.

*주식시장이 상승할 때가 있으면 폭락할 때도 있다.

*미래 예측은 어렵다. 주식 시장 예측은 더욱 어렵다.

50년 전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사람은 90%가 개인 투자자였다. 현재는 90% 이상이 기관 전문투자자(Institutional Investment)에 의해서 투자되고 있다. 한 개인이 주식시장에 직접 투자한다는 것은 거대한 금융회사 전문가들과 경쟁하겠다는 것과 같다. 제대로 하는 투자는 과거 주식시장의 이해, 감정조절(Discipline), 겸허한 마음, 그리고 은근과 끈기이다.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 www.BFkorean.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