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777) 인덱스카드의 투자 기본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777) 인덱스카드의 투자 기본

인덱스카드(Index Card)의 크기는 가로 6인치와 세로 4인치이다. 이렇게 작은 종이 한 조각 위에 우리가 한평생을 살면서 기억하고 실천해야 하는 재정계획을 적어 놓았다. 인덱스카드를 처음 작성한 사람은 시카고 대학 교수인 해럴드 폴락(Harold Pollack)이다. 폴락 교수는 본인이 직접 여러 가지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으면서 알게 된 재정 지식을 간단하게 정리한 것이다.

‘인덱스카드’의 공동 저자인 힐레인 오렌(Helaine Olen)은 재정설계사로 불리는 사람들이 고객의 이익을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이익을 위해서 일한다는 내용의 책(Pound Foolish)을 발표해서 금융업계를 놀랍게 한 사람이다.

인덱스카드 책에서 말하는 기본적인 재정계획이 무엇이지 함께 나누어본다.

*수입의 10~20%를 우선 저축해야 한다. 은퇴하며 돈을 너무 많이 모았다고 후회하는 사람을 현재까지 만나본 적이 없다. 반대인 경우 후회하는 사람은 많이 만났다.

*신용카드는 매달 100% 갚아야 한다. 갚을 수가 없다면 신용카드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신용카드 이자는 생각보다 훨씬 높다(20% 이상?)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투자는 경비가 저렴한 인덱스 펀드를 추천한다. 일부 투자자는 경비와 상관없이 수익률만 더 높으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잘못된 생각이다. 매년 발표되는 통계에 의하면 인덱스 펀드 수익률이 뮤추얼 펀드보다 대부분 더 높다. 인덱스 펀드의 수익률이 시간이 지나면서 더 높아진다는 사실도 기억해야 한다.

*재정설계사를 고용할 때 신용의무(Fiduciary Duty)가 있는지를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한다. 재정설계사로 불리는 사람들은 당연히 고객의 이익을 먼저 생각해서 일할 것이라고 일반 투자자는 생각한다. 그러나 고객의 이익보다 재정설계사 본인의 이익을 우선할 수 있다. 미국에서 신용의무가 있는 재정설계사는 약 15%뿐이 되지 않는다. 정부에 등록된 재정설계사(RIA, Registered Investment Advisor)는 고객의 이익을 우선해서 일해야 한다는 법률상 의무를 지고 있다.

*직장에서 제공하는 은퇴플랜(401k, 403b, TSP, IRA) 등을 최대한 이용해야 한다. 2024년 봉급 액수에 상관없이 직장 은퇴플랜에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은 $23,000이며 나이가 50 이상이면 $7,500을 더할 수 있다. IRA는 부부가 각자 $7,000이며 50 이상이면 $1,000을 더 투자할 수 있다.

*개별적인 회사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 개별적인 주식투자는 투자가 아니라 도박으로 이어질 수 있다. 2023년에 망한 회사가 WeWork, Rite Aid, Bed Bath & Beyond, Tuesday Morning, Party City, 등이다. 전기차 회사인 Lordstown Motors도 망했다. 어떤 특정한 회사가 어떻게 변할 것인지를 예측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집은 재정적인 여유가 있을 때 구매해야 한다. 집을 구매하기 전 집 가격의 20%를 낼 수 있고 수입 없이 몇 개월 살 수 있는 비상금이 우선 마련되어야 한다. 그리고 최소 5년 이상 같은 집에서 거주해야 재정상 유리하다.

*보험은 필요하지만, 투자(Investment)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보험은 예상치 못한 일에 대비(Risk Management)하는 것이다. 자동차나 집 보험은 높은 디덕터불(Deductible)로 해야 보험비가 적어진다. 운전조심, 불조심 등이 필요한 이유이다. 생명보험은 텀(Term Life)보험을 추천한다.

뉴턴의 3가지 운동법칙이 변하지 않기에 달나라까지 여행할 수 있다. 주식시장은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하지만, 기본적인 재정계획 역시 과거나 현재 그리고 미래에도 변하지 않는다. 제대로 하는 투자가 성공하는 투자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과거 미국 주식시장이 분명히 보여준다.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 www.BFkorean.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