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람건강정보> 만성통증에 시달리는 사람들

<휴람건강정보> 만성통증에 시달리는 사람들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휴람 의료네트워크 중앙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의 도움을 받아 만성통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대한통증학회의 통계에 의하면 국내 만성통증 환자는 약 250만명으로 추정된다. 이는 성인 10명 중 1명꼴이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으로 받아들여 방치하기도 하는데, 만성통증은 내버려 둘수록 극심한 통증으로 이어지고 나중에는 치료 자체가 어려워진다. 몸이 아플 때 보내는 신호인 ‘통증’, 이를 무시하지 말고 통증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만성통증을 반드시 의심하길 바란다.

만성통증이 부르는 심리장애로는 수면장애(60.1%), 우울감(44.2%), 집중력 및 기억력 감소(40.3%),불안감(36.7%), 경제활동 제한(34.4%), 가정불화(9.5%), 실직(8.1%) 순이다.

만성통증 환자가 느끼는 자살충동 또한 35%로 10명중 4명 꼴이다.

만성통증, 진단이 통증 치료의 시작입니다

휴람 의료네트워크 중앙대학교병원 통증클리닉에서는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통증과 고통을 관리하고 치료한다. 약물 또는 수술적 치료법이 없는 경우, 일시적으로 통증 조절이 필요한 경우, 통증 자체가 하나의 질병인 경우 통증 치료의 대상이 된다.

대상포진이나 척추통증이 발생할 경우의 병원내 치료 절차는 아래와 같다.

대상포진

진료 : 최근 대표적인 신경 통증 질환인 대상포진으로 내원하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대상포진 을 단순 피부질환, 감기몸살로 오인하여 72시간 치료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약물치료 및 신경치료 : 대상포진의 피부 발진이 확인되면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한다. 통증이 심한 환자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약물치료 및 신경치료를 병행하여 신경통으로의 진행을 상당 부분 막을 수 있다.

박동성 고주파 열응고술 : 대상포진 통증이 만성화되면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넘어갈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대상포진이 발생한 신경절에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초음파 및 방사선 장비를 이용하여 차단술을 시행하고 장기적인 효과를 위해 고주파 열응고술을 시행할 수 있다

척추통증 (추간판탈출증, 척추관협착증)

진료 : 척추통증은 추간판탈출증, 척추관협착증, 퇴행성디스크 등 다양한 원인 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질환이다.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가 원인인 경우가 많아 내원 환자의 연령대는 비교적 높은 편이다

검사 : 촉진, 문진, X-ray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해 척추의 불균형과 통증의 원인을 면밀히 분석한다

신경차단술 : 신경차단술은 급·만성 척추통증 치료에서 효과적인 비수술적 치료법이다. 방사선영상장비를 보면서 원인이 되는 척추관절 혹은 신경 주위에 바늘을 넣어 약물을 주입하여 염증을 가라 앉히고 통증을 줄여주는 시술이다.

만성통증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수남 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진료예약 치료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 플로리다코리아 : 813-643-4483<130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