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꾸러기의 짧은 글 긴 생각> 다이아몬드 밭
너무나 많은 사람이 너무나 먼 곳에서 성공을 찾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행운이나 ‘기적’을 바라면서 말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서 있는 울타리 밖에 난 풀이 더 푸르다고 생각하면서 매일 만나는 사람들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아이디어와 기회, 즉 ‘다이아몬드 밭’을 그냥 지나쳐버립니다. <출처 : 나폴레온 힐의《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세가지를 의식주(衣食住)라고 정의합니다. 입고, 먹고, 잠잘 수 있는 곳이 가장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 의식주(衣食住)에 관한 것이 해결되면 이제 주변을 살펴볼 수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이웃을 도와주고, 섬기고, 나누며 살게 됩니다. 그리고 공동체를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아름다운 모습으로 살게 됩니다. 한 인간으로서 삶을 살아가면서 한 단계, 한 단계 성장하는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의 인생의 가치와 수준이 아직 의식주에 머물러 있습니다. 하루에 세끼를 똑같이 먹는데도 백년, 이백년 먹을 식량을 소유하려 욕심을 부리고 있고, 백벌, 이백벌이나 되는 많은 옷을 소유하며 자랑하고 있고, 자신과 가족이 편안히 살아갈 수 있는 집 한 채면 충분한데 열채, 백채의 집을 소유하며 재력을 뽐내며 살고 있습니다. 한번 자신의 삶을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의식주의 수준을 벗어나 이웃과 더불어 나눔과 봉사와 섬김의 아름다운 삶을 살고 있는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성공과 행복은 비례하기도 하고, 반비례하기도 합니다. 성공이란 무엇일까요? 남보다 더 많은 것을 가진 소유가 성공일까요? 남보다 더 높은 곳에 올라간 것이 성공일까요? 남보다 더 많은 권력을 가진 것이 성공일까요? 성공의 기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회적인 지위와 명성과 부의 소유에 따라 성공의 기준을 나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소수의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성공의 기준입니다. 역사는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성공이 있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다수의 사람들도 성공한 인생을 살았다는 기준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그 기준은 무엇일까요? 내게 맡겨진 사명을 잘 감당한 사람이 성공한 사람입니다. 한가정의 남편으로, 아내로 그 사명을 잘 감당한 사람이 성공한 사람입니다. 자녀를 건강하게 잘 키운 부모의 역할을 잘 감당한 사람이 성공한 사람입니다. 공동체에서 솔선수범하며 봉사와 섬김을 잘 감당하는 사람이 성공한 사람입니다. 역사에 이름을 남긴 사람만 성공한 사람이 아닙니다. 역사에 이름이 남지 않은 수많은 사람들도 성공한 사람입니다. 부모라는 이름으로 살아간 모든 이들이 성공한 사람들입니다. 이웃에게 자신의 것을 나누며, 봉사하며, 섬기는 삶을 살고 간 수많은 사람들이 성공한 사람들입니다.
성공(成功)이라는 낱말은 “목적하는 바를 이루었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적이라는 낱말은 실현하고자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을 의미합니다. 모든 사람들은 인생의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식주의 문제를 잘 해결하며 사는 것, 이웃들과 화목하게 지내는 것, 공동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것 등등의 선한 삶의 방향을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이런 삶의 방향을 잘 이루기 위해 목표가 필요합니다.
목표는 눈에 보이는 구체적인 대상과 한계를 의미합니다. 구체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 결과물들을 만들어 내며 한단계 한단계 성공에 이르는 길을 향해 나아가는 것입니다. 마지막에 우리의 입술에서 이런 고백이 나오면 성공한 것입니다. “후회함 없다”,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 “나와 함께 해준 사람들에게 진심의 감사를 표하고 싶다” 등등의 고백을 통해 성공의 마무리를 짓게 됩니다.
나의 성공을 기억해 주는 사람은 내 옆에 있는 이웃입니다. 그들이 나의 삶을 보고 있고, 그들이 나의 삶을 평가하고 있고, 그들이 내리는 평가가 진정한 성공의 기준이 됩니다. 내 옆에 있는 이웃을 소중히 여기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내 인생의 성공이 내 이웃의 성공과 맞물려 있습니다. 내 이웃의 성공을 위해 조력자가 되어 주시기 바랍니다. 내 이웃이 잘됨이 곧 내가 잘되는 것이라는 넓은 마음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이 성공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나와 너와 우리 모두가 행복해야 진정한 행복이 만들어집니다. 내 울타리 안에 보석들이 널려 있습니다. 그 보석을 발견하시기 바랍니다. 넓은 마음, 깊은 생각, 따뜻한 가슴을 가지고 오늘 하루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이경규목사 / 서울 새로운성결교회 담임> / 10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