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열칼럼> 나의 인생을 생각해보는 사색의 계절, 만추(滿秋)

<칼럼리스트 / 탬파거주>
가을이 쇠퇴하며 늙어 병들어 가고 있다. 늦가을, 만추의 계절, 가을과 겨울 사이의 계절 11월 달이 속절없이 세월과 시간이라는 수레바퀴를 돌리며 미래라는 앞을 향해 열심히 굴러가고 있다. 이 사색(思索)의 계절에 나의 삶을 조용히 성찰해 보는 것도 좋으리란 생각이
든다. 우리들의 인생이란 무엇일까? ‘우리의 인생은 죽음을 위한 연습’이라고 고대철학자 플라톤은 말했다.
확실히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먼 후일에 닥쳐올 죽음을 향해 열심히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요즈음 사람들은 즐거운 삶과 행복한 삶을 위해 웰빙, 잘사는 것(Well-Being)의 붐이 한창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러한 웰빙을 넘어 웰다잉(Well-dying)의 시대로 접어들었다고 한다. 잘사는 것만큼 잘 죽자는 이야기이다. 어떻게 하는 것이 잘사는 것이고 잘 죽는 것일까? 우리들 주위에서 보거나 매스컴을 통하여 볼 것 같으면 하루도 빠짐없이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서 세상을 떠난다.
최근에 몇 주 사이에도 내가 아는 지인 두 사람이 저 세상으로 머나먼 여행을 떠나갔다. 사실대로 말한다면 우리 모두는 너와나 할 것 없이 모두 다 죽는다. 죽음이란 두 글자를 맞기까지 순서가 앞서고 뒤 서고가 있을 뿐이지 몇 십 년이란 단위를 울타리 삼아 그 안에 우리는 모두가 죽는다.
죽음이란 두 글자는 어느 누구를 막론하고 두려워하고 생각하기를 꺼려한다. 죽음은 한마디로 미지의 세계이므로 내가 어떻게 될지 전혀 모르는 상황에서 누군들 두렵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그런데 어느 사람은 죽음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다. 이러한 사람은 자신의 죽음에 가족들이 덜 상심하도록 배려하고 자신이 살아서 쌓아두었던 것들(업적)을 다른 사람에게 베풀려고 노력하기도 한다.
아마 이러한 사람들이 바로 웰다잉(Well-dying)을 준비하는 사람들일 거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75세를 넘으면 눈에 띄게 육체적, 정신적인 기능면에서 문제가 생긴다고 한다. 내 주위에서 보면 그전에 겪어보지 않고 처음 나타나는 자기 몸의 이상 현상에 당황하고 두려워하며 심히 걱정 속에 휘말리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되는데 의사선생님들의 진단과 말을 들을 것 같으면 이것은 노년이 되어 겪게 되는 지극히 자연스런 노년의 신체적 이상 현상이라고 설명한다.
어느 의사의 말대로 무작정 오래 사는 것만이 행복한 것은 아닐성싶다. 성경말씀대로 항상 기뻐하고, 늘 깨어 기도하며, 주어진 환경 속에 가진 것에 만족하며, 범사에 감사하며 사는 것이 행복이며 웰빙의 삶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우리는 우리들이 살아가는 인생에서 우리 몸이라는 토양을 정성과 마음을 다하여 가꾸고 잘 다스려야겠다. 아무리 좋은 씨앗이라도 척박한 땅에서는 뿌리를 내리고 잘 자라나기가 힘든 것처럼, 또한 아무리 좋은 밭이라고 해도 나쁜 씨앗이 뿌려지면 좋은 열매를 맺기는 어려운 것이다. 농사를 짓는 과정을 보면 열심히 밭을 갈고 김을 매며 충분한 비료와 거름을 주고 물을 주며 잡초를 뽑아내고 정성을 다해야만 좋은 결실과 많은 수확을 얻듯이 나의 인생에도 생각과 감정과 말이라는 씨앗을 선별하여 가꾸고 꾸준한 준비와 노력으로 모든 일에 때를 맞추어야한다. 겨울에 씨를 뿌리고 싹을 기대할 수 없듯이 인생의 자기농사에 욕심과 억지와 요행을 기대하며 살아갈 수는 없는 노릇이다.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최선을 다하여 모든 일을 다 하였다면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 하는 지혜로 자신의 인생 살아온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도록 하자. 비가 오고 바람이 부는 것을 나의 마음과 뜻대로 할 수 없듯이 이세상의 일에는 나의 의지대로 할 수 없는 어쩔 수 없는 일들이 반드시 있게 마련이다. 내 자신이 행복해지고 싶다면 내일을 위해 오늘에 충실하자.
아무리 성공하고 뛰어난 사람도 노년에 일생을 되돌아보면 잘못된 선택이 훨씬 많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고 한다. 인류역사상 최고의 지혜를 가졌다는 솔로몬왕도 자신의 일생에 대해 ‘헛되고 헛 되도다. 모든 것이 헛 되도다’라고 고백했다. 만약에 흘러가는 이 순간의 시간들을 마디 없이 연속적으로 흘러가는 것으로만 인식하면 사람들은 자신의 과오나 잘못, 실수여부를 판단하거나 반성할 겨를도 없이 매순간 잘못된 선택에 압도되어 숨 가쁘게 흘러가는 시간의 흐름에 휩쓸려 걷잡을 수 없이 표류하게 된다.
그러나 시간을 마디로 분류하고 나누어서 실속 있게 살아간다면 매 마디를 마무리할 때 자신의 선택을 되돌아보고 반성하고 수정하며 매 마디를 시작할 때 새로운 계획과 결단, 방향전환을 할 수 있게 된다.
우리들의 모든 시간마디는 인간의 불완전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밖에 없는 삶의 왜곡을 바로잡아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게 하는 기반이 된다. 굵기에 비해 가장 키가 크고 부러뜨리기 힘든 대나무가 하늘을 향해 곧고 강인하게 성장할 수 있는 비결은 바로 마디다. 우리인생살이에 잘못된 선택에서 오는 부정적인 요소를 새로운 마디까지 연결하지 않는 것이 진정한 생활의 지혜다. 사색의 시간 마디인 이 만추의 계절에 나나 누구나 할 것 없이 찾아오고 떠나가는 절기를 과거에 대한 성찰과 미래에 대한 결단의 계기로 삼았으면 좋겠다.
멀고먼 북쪽에서 하나 둘씩 겨울의 철새들이 떼 지어 날아와 호숫가에 내려앉아 군무가 시작되는 늦가을의 들머리이다. 이제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 창문을 열어놓고 책읽기에도 좋은 계절이다. 독서를 하며 지식을 얻고 올바른 사색을 통하여 지혜를 얻는 좋은 계절이 바로 요즈음이다. 공자는 논어에서 배우고도 생각하지 않으면 어둡고, 생각하고도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고 했다.
사색과 독서는 두 개의 수레바퀴와 같다고 했다. 독서 없는 사색은 독단에 빠지기 쉽고 사색 없는 독서는 지식의 과잉을 초래할 뿐이라고……..책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얻고 사색을 통하여 제 발로 서는 것이 올바른 사색이다. 독서와 사색의 계절, 더욱 깊어진 가을에 귀뚜라미 소리를 들으며 밤새워 나의 인생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고 사색에 심취해보고 싶은 계절이 바로 지금의 계절이다.
myongyul@gmail.com <951/1111201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