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칼럼> 미 대선 최종결과와 우리의 태도

<발행인칼럼> 미 대선 최종결과와 우리의 태도

박빙의 대접전을 치룬 미국 43대 대통령선거가 1차개표에서 최종당선자를 확정짓지 못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빚었다. 최대 승부처인 플로리다주 개표결과 공화당 조지 부시 후보와 민주당 앨 고어 후보의 득표수 차이가 총득표수의 0.5% 미만이어서 주법에 따라 자동적으로 재검표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플로리다주의 재검표 결과에 따라서는 최종당선자가 바뀌는 대이변이 벌어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그러나 재검표와 별도로 민주당쪽이 플로리다주의 선거공정성에 강력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 사태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민주당원이 밀집한 팜비치카운티의 투표용지가 잘못 디자인돼 고어 후보가 3000표 가량 손해봤다는 주장이 나오고, 유권자 3명이 선거무효소송을 제기하기에 이른 것이다. 게다가 해리스 주 국무장관이 14일 오후 5시를 시한으로 진행 중인 수개표 내용을 보고해야하며 그후의 것은 인정하지 않겠다는 결정을 내렸다. 기계로 개표했을 때보다 수개표로써 승리가 거의 눈앞에 보이는 고어 진영은 이 결정에 반발, 수개표를 완료하도록 해달라는 소송을 제기할 뜻을 확실히 하고 있어 사상초유의 사태가 벌어질지 주목된다.
세계는 지금 이렇듯 전례없는 곡절을 겪고 있는 미국 대선의 최종결과를 지대한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만약 부시 후보가 당선되면 공화당은 행정부와 의회를 모두 석권하면서 대내외 정책에서 상당한 변화를 추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가령 공화당은 중국을 잠재적인 경쟁자로 간주하고 있어, 국가미사일방위계획을 놓고 중국과 긴장관계를 조성할 가능성이 없지 않다. 공화당은 또 한국의 포용정책에 대해서도 다소 이견을 보이고 있는 만큼 북·미 관계가 순조롭게 진전되지 않을지도 모른다.
물론 한반도문제는 6·15공동선언에서 천명한대로 어떤 경우에도 우리 민족의 이익에 따라 우리가 주도하는 것이 마땅하다. 한국정부는 미국의 정권이 바뀌어도 포용정책에 대한 지지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안이한 태도를 버리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철저한 준비를 해야할 것이다.<280호> (2000년 11월 15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