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열> 노동절 연휴 이용해 ‘가족 여행하기 좋은 장소’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본보 칼럼니스트이며 여행 작가인 김명열 칼럼니스트가 오는 9월 2일 노동절 연휴를 맞이하면서 그동안 열심히 일한 동포들이 가족과 함께 휴식도 취하고 힐링 여행을 하기 좋은 플로리다주의 관광지를 자세하게 소개한 글을 보내왔다. 이에 전면을 동포들과 함께 나누자 한다. 편집자 주>
Florida Caverns state park(자연 동굴)
동굴은 오랜 옛날부터 인간들의 주거지 또는 피난지, 수도장(修道場), 저장고, 그리고 군사 작전지나 농작물 재배지 등으로 이용돼 왔다.
자연적으로 형성된 바위굴을 의미하는 만큼 종류도 다양하다. 과거 학교에서 공부시간에 동굴 천장에 고드름처럼 달린 탄산칼륨 덩어리를 ‘종유석’이라고 하는 것 정도는 과학시간에 배웠던 기억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한 자연 동굴을 탐험하고, 태고적부터 생성된 자연의 신비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체험해 볼수있는 아름다운 동굴을 소개하여 드리기 전, 그 동굴에 대한 지식부터 익혀두는 것도 좋으리란 생각이 든다.
동굴에는 여러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동굴은 석회암 동굴과 용암 동굴이다. 석회암 동굴은 탄산칼슘으로 이루어진 석회암이다.
대리암이 탄산을 포함한 빗물이나 지하수에 의해 만들어진 동굴이다.
용암동굴은 점성이 낮아 잘 흘러가는 용암류에 발달하는 동굴로서 화산활동으로 이루어진 화산 동굴의 한 종류다. 섭씨 1천도 내외가 되는 뜨거운 액체 상태의 용암류가 흘러내릴 때, 표면은 먼저 식어 굳어지지만 내부의 굳지 않은 뜨거운 용암은 계속 흘러내려 빠져나가면, 용암류에 속이 비게 되어 생기는 동굴이 용암동굴 이다.
동굴은 자연이 만들어낸 창조물중에서 단연 가장 아름답다. 수천, 수만년의 기나긴 시간동안 지질학적 변형으로 이루어진 동굴은 그 모양과 지하 호수, 폭포, 시원한 온도 등등 많은 요소들로 사람들을 불러들인다.
오늘은 미국내에 소재한 수많은 동굴중 유일하게 플로리다주에 하나밖에 없는 Florida Caverns State Park의 ‘석회암 동굴’을 소개하여 드리도록 하겠다.
동굴관광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방문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스릴과 흥분 등이 여느 관광에 비해 높기 때문이다. 모두에게 탐험심을 유발시키며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비록 짧은 시간의 관광이지만 이 지구상에 색다른 경험을 맛보게 된다는 것이 동굴관광의 묘미라 할수 있다. 미국의 많은 종유굴은 버지니아주와 미주리주에 몰려있다. 이 가운데 버지니아주의 딕시 동굴과 엔드레스 동굴, 켄터키주의 다이아몬드 동굴 등은 그 규모나 아름다움에서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수백만년의 세월이 만들어낸 종유석 기둥과 수천 수만가지의 형태를 이루고 있는 바위들, 물이 흐르면서 만들어낸 대리석 바닥과 치마 주름, 고성 모양의 내벽, 특히 테네시주에 있는 동굴 폭포는 그 경관이 일품이다. 오늘은 이번 노동절 연휴에 찾아가기 쉽고 거리도 그리 멀지않은 곳에 위치한 플로리다 케븐스 주립공원의 동굴을 소개하여 드리겠다.
플로리다 동굴 주립공원의 주간 이용시간은 매일 오전 8시부터 일몰(해질때)까지 개방한다. 동굴관광은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를 제외하곤 연중 매일 제공된다.
동굴투어 티켓은 선착순으로 제공되며, 도착당일 오전 9시부터 오후4시(중부시간 기준)까지 공원내 선물가게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다. 특히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투어가 매진될수 있으므로 일찍 도착하는 것이 좋다. Florida
Caverns Giftshop.com에서는 제한된 수의 온라인 예약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앞의 안내대로 온라인으로 신청 예약이 가능하고, 기타 문의 및 안내사항은 (850)526-2650으로 전화해 문의 하면 된다. 주립공원(자연동굴)의 위치 주소는 다음과 같다. 3345 Caverns Road, Marianna, FL. 32446 이다. 주립공원 입장료는 차량당 5달러이며, 만약 동굴 관광을 원하면 별도로 돈을 더 지불해야 한다. 요금은 다음과 같다. 2세 이하 어린이 무료, 3~12세 어린이 1인당 8달러, 13세 이상 어른 1인당 15달러. 연락처 정보 (850)482-1228.
시원한 공기, 물 떨어지는 소리, 신비한 종유석, 석순 유석 및 휘장의 시각적 배열 등등, 플로리다 자연동굴의 초자연적인 깊이를 동굴탐험 안내인을 따라 약 45분 동안 석회암 동굴 구석구석을 둘러볼 수 있다. 동굴속은 그야말로 상상을 초월하는 아름답고 신비하고 불가사의한 모양의 각종 석순과 돌기둥, 아이스크림을 연상하는 크림형 조형물, 등등 다채 다양한 종유석들로 장관을 이루고 있다. 요즘처럼 무더운 날씨속에 동굴속에 들어가 시원한 공기를 마시며 망중한을 즐기는 것도 좋으리란 생각이 든다.
동굴관광을 마치고 나오면 공원 뒤쪽에 있는 Sinkhole(1.1마일, 빨간색 트레일 블레이즈)및 다용도 트레일은, 자전거 타는 사람, 말 타는 사람 등, 등산객이나 산책하는 사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코스다. 산책을 하다보면 곳곳에 널려있는 자연산 복분자 열매도 따 먹으며 걷다보면 어느듯 피로감도 사라지는 듯하다.
이곳을 산책하면서 방문객들은 범람원, 싱크홀, 강, 카르스트 지형과 같은 자연의 경이로움을 볼 수 있다. 그외 아름다운 산책로를 따라 걷다보면 다양한 식물, 아름답게 피어난 수십종의 야생화, 야생동물들을 볼수 있다.
공원내에는 1500에이커 규모 공원에는 레저용 차량과 텐트를 위한 38개의 캠프장이 있다. Blue Hole 캠핑지역에 있는 32개 캠프장에는 30~50암페어 전기, 물, 하수구 연결, 피크닠 테이블, 실내 그릴 및 화재 링이 갖추어져 있다.
두 캠핑장 모두 샤워시설을 갖춘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다. 예약은 (800)326-3521로 하면 된다.
이곳의 방문객센터는 현지에서 조달한 자재로 지어진 독특한 석회암 구조물로 루즈벨트 대통령의 뉴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1942년 민간보조단에 의해 완공되었다.
역사, 문화, 천연자원 정보를 제공하는 다양한 전시물을 갖춘 셀프 가이드 박물관이 방문자 센터 윗층에 있다. 방문객들은 박물관 내부의 비디오 화면을 통해 동굴 가이드 투어 전체를 시청할 수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플로리다주 내에 이러한 신비하고 아름다운 자연동굴이 있다는 것이 믿기지 않기도 하다. 그러나 엄연히 그 자연동굴이 존재하고 있다.
이번 노동절 연휴에 가까운 친구나 지인, 연인, 가족과 함께 여행하기로는 안성맞춤의 좋은 관광코스이기에 자신 있게 독자분들께 추천하여 드린다. 김명열 <칼럼니스트, 문학 작가>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