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745) 은퇴 투자 부자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은 다양하다. 부잣집에서 탄생, 놀라운 장사비결, 전문적인 직업, 부자와 결혼, 등이다. 안타깝지만 이것은 일부분의 사람에게만 해당한다. 그렇다면 일반 사람이 부자가 될 가능성은 정녕 없는가? 필자가 자신하는데 미국에 사는 우리는 모두 분명 부자가 될 수 있다.
미국은 자본주의에 의한 나라이다. 자본주의의 기본은 주식시장이다. 최근 미국 기업인 애플(Apple)의 시가총액이 $3 trillion으로 불어났다. $3 trillion이란 3,000 billions 혹은 3 million millions를 말하는 놀라운 숫자이다. 이것은 프랑스의 연간 총생산량(GDP) $2.78 trillion보다도 더 많고, 중국의 모든 기업(2,119)을 합한 총자산($2.5 trillion)보다도 크며, 인도 전체 주식시장의 2배가 되는 숫자이다. 투자의 현인 워런 버핏은 ‘미국을 상대로 내기(Betting)하지 말라’는 이유이다.
대학 교수인 맥케진 박사는 인간의 기대수명(Life Expectancy)이 점점 더 길어지기에 부자가 더 큰 부자가 되고 있다고 발표(Americans are living longer and prospering, Richard B. McKenzie, University of California at Irvine, WSJ, June 27, 2023)했다. 요약하면 67세인 빌 케이트의 자산 $117 billion이 물가 상승을 감안하고도 주식시장 투자로 10년 후에는 $117 billion 불어나서 자산이 두(2) 배로 커진다는 뜻이다. 일반인도 은퇴 생활이 10년 혹은 20년 이상이 되면 주식시장에 투자한 돈이 크게 불어난다는 사실이다.
주식 투자가 손실로 이어지면 많은 사람이 주식은 도박(Casino)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도박과 주식 투자에는 큰 차이점이 있다. 도박은 시간이 갈수록 돈을 잃지만, 주식은 투자 기간이 길어질수록 돈을 벌 확률이 높아진다. 주식투자가 실패로 이어지는 것은 일반 투자자가 주식을 도박처럼 투자하기 때문이다.
개인 투자자가 일시적인 시장 하락을 감수하며 장기적인 마음과 함께 투자하면 높은 이익이 돌아온다. 우리 인간의 본성이 현재보다 나은 미래를 꿈꾸며 열심히 노력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주식시장 전체는 더욱더 커지는 것이며 주식시장에 투기가 아닌 제대로 투자한 사람만이 혜택을 받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금융자산이 개인 순자산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금융자산이란 주식시장에 투자된 자산이라고 말할 수 있다. 미국에서 부자 탑 10%가 주식시장의 85% 차지하고 있다. 이 뜻은 천문학적인 자산 증가의 혜택은 대부분 주식시장에 투자한 사람에게만 돌아갔다는 의미이다. 미국 인구의 절반인 50%는 주식시장에 투자한 돈이 거의 없다. 부자가 계속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이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다.
투자하지 않고 받는 봉급이나 자영업 수익은 한계가 있다. 그래서 투자의 귀재인 워런 버핏은 ‘자면서도 돈을 벌지 못하면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한다(If you don’t find a way to make money while you sleep, you will work until you die.)’라고 언급했다. 미래의 주식시장 수익률을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오랜 역사는 우리에게 기준치를 제시한다. 그리고 나의 돈이 주식시장에 투자되어 있어야 잠을 자는 동안에도 불어날 수 있는 것이다.
미국의 주식시장은 1926년부터 현재까지 연평균 10%이다. 수익률 10%란 투자 돈이 7.2년마다 두 배로 불어난다. 10만 불 투자는 7.2년 후 20만 불, 또 7.2년 후는 40만 불, 또 7.2년 후 즉 22년 후에는 80만 불로 불어나는 놀라운 수익률이다. 이처럼 투자 기간이 길어질수록 투자한 돈이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나는 것이다.
한국 속담에 “티끌 모아 태산”이란 말처럼 적은 돈으로 꾸준히 투자하면 은퇴할 때 큰 목돈을 모을 수 있다. 도박이나 주식 대박은 단기간에 투자 돈이 불어나기를 기대하지만, 반대로 폭삭 망할 수도 있다. 제대로 하는 투자는 장기간에 투자 돈이 꾸준히 불어나는 것이다. 미국에 이민 와서 열심히 일하는 한인 동포 모두가 제대로 하는 투자로 은퇴 후에도 큰 부자가 되기를 희망해 본다.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 www.BFkore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