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735) 개별 기업 투자의 실패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735) 개별 기업 투자의 실패

코로나19로 ‘집콕’ 생활이 주식 열풍으로 이어지며 테슬라, GameStop, 넷플릭스, 줌, 등 개별적인 기업 투자로 순식간에 많은 돈을 벌었다는 소식이 끊임없었다. 속담에서 말하듯 ‘사촌이 땅을 사면 얼마나 배가 아픈 일’인가? 주위 여기저기에서 주식투자로 돈 벌었다는 무용담을 듣고 본인만 대박 기회를 놓치는 것 같아 고민 끝에 주식 투자를 결정한다. 그리고 첫 번째 난관인 어느 종목에 투자하는가에 고심한다.

주식 종목 선택은 대부분 주위 친지에게 문의하고 열심히 인터넷 등을 찾아서 결정한다. 종목 대부분은 요즘 화제가 되고 미디어에 자주 등장하는 회사를 선택해서 투자한다. 상승하는 주식시장에선 어디에 투자해도 투자 돈이 불어나지만, 몇 종목의 특정한 회사를 선택해서 투자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고 실패하는 투자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는 사실을 투자자는 인식하지 못한다.

제프리 웨스트(Geoffrey West)의 책(Scale: The universal laws of growth, innovation, sustainability, and the pace of life in organisms, cities, economies, and companies)에서 언급한 내용을 인용한다.

*1950-2009년 동안 주식시장에 상장되었던 기업이 28,853이었다. 2009년 말에 가서 22,469 기업 즉 약 80% 기업이 사라졌다.

*햇수로 30년 지나면 약 5% 정도만 기업이 생존한다.

*5년 된 기업이 6년이 되었을 때 망하는 것과 50년 된 기업이 51년 되었을 때 망하는 확률이 같다. 즉 오래된 기업이라고 생존할 확률이 높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미국 기업이 생존하는 평균 기간은 약 10.5년에 불과하다.

*1955년 포천 500대 기업에 등록되었던 기업이 생존한 확률은 단 12%에 불과하다.

미국이나 한국에서 투자하면 테슬라 주식 투자이다. 전기차 산업의 선두에 있기에 온갖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세월이 지난 후 한 회사가 어떤 상황으로 변하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1920년대 자동차 회사가 약 3,000개 존재했었지만, 현재 남아있는 회사는 포드와 지엠뿐이다. 전기차 생산은 현재 전 세계 모든 자동차회사는 주력하고 있음을 투자자는 기억해야 한다. 최근 167년 역사의 기업이 하루아침에 사라지는 소식(Credit Suisse’s shareholders let out their anger, Patricia Kowsmann, WSJ, April 5, 2023)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주식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우리 주위에 투자 종목을 추천하며 투자로 돈 벌었다는 친지는 주식 전문가라고 말하기 어렵다. 주식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일반 투자자로부터 투자 돈을 모아서 유망한 회사에 투자하는 뮤추얼 펀드 매니저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펀드 매니저는 속된 말로 밥만 먹고 하는 일이 좋은 회사를 선택해서 투자하고자 한다. 주식 정보나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이나 일반 투자자보다 훨씬 유리한 조건에 있다. 그런데 이런 투자 전문가조차도 85%가 주식시장 평균 수익률보다도 떨어진다는 사실이다.

기업의 주식을 사고판다고 해서 주식투자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개별적인 기업을 선택해서 투자하는 것은 투자가 아니라 투기가 될 수 있다. 즉 도박과 유사하다는 점이다. 도박은 시간이 갈수록 자산이 적어지지만, 제대로 하는 투자는 시간이 갈수록 높아질 확률이 높다. 이런 이유로 미국에 탑 10%인 부자들이 주식시장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부자가 더 큰 부자가 되는 것이다.

주식 비법을 알려주겠다는 사람도 많고. 주식 대박 종목을 꼽아주는 유튜브와 같은 소셜미디어도 많이 있다. 금융업계도 누구나 투자할 수 있다고 열심히 부추긴다. 주식 정보도 넘쳐난다. 그러나 주위에 떠도는 주식정보와 군중 심리에 의한 투자는 실패할 가능성 매우 높다는 사실을 투자자는 잊어서는 안 된다.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 www.BFkorean.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