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람건강정보> 어지럼증! 가볍게 여겼다간 큰일, 뇌졸중 전조증상일 수 있어

<휴람건강정보> 어지럼증! 가볍게 여겼다간 큰일뇌졸중 전조증상일 수 있어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일상생활 중에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어지럼증이지만 가볍게 여겼다간 큰 질병으로 발생할 수도 있는 어지럼증에 대해 휴람 의료네트워크 강남병원 신경과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어지럼증은 평형기관에 이상이 발생하여 생기는 현상으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흔한 증상이지만 일상생활의 불편함은 물론이고 중심을 잃고 넘어지는 낙상사고 등 안전사고의 위험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그 원인이 심각한 질병일 수 있으므로 처음 증세가 나타났을 경우에는 가급적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어지럼증의 원인

어지럼증은 크게 자발성 어지럼증, 체위성 어지럼증, 기립성 어지럼증으로 나뉠 수 있는데 자발성 어지럼은 뇌졸중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발성 어지럼증이 자주 발생할 경우 메니에르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는데 메니에르 증후군은 어지럼, 이명, 난청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여러 가지 유전적, 후천적 요인으로 발생됩니다.

체위성 어지럼은 주로 이석증에 의해 발생하는데 귀 안쪽에 이석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로 들어가 발생하는 질환으로 드물게는 뇌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머리를 움직일 때 갑자기 심한 어지럼증이 유발되고 1~2분 정도 지속되며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는 사라집니다. 대부분 특별한 원인이 없거나 심한 머리충격, 내이질환, 장기간 누워있는 경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어지럼은 기립성 저혈압, 약물, 말초신경병증, 탈수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어지럼증은 순간 잠시 발생하며 주로 피곤하거나 컨디션이 저하될 때, 심리적 요인으로 발생하게 되며 드물게는 자율신경계의 기능저하, 대뇌 기능 저하 등에 의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평소에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같은 만성질환이 있으면서 어지럼증이 동반되거나 어지럼증과 함께 심한 두통, 청력저하가 온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해야합니다. 또한 팔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감각이 이상하고 말이 어눌해지거나 시력에 변화가 생기면 영상의학적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갑작스런 어지럼증이 발생하면?

  1. 앉거나 편하게 기댄 자세, 누워서 쉬는 것이 좋습니다.
  2. 구토가 느꺼진다면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3. 어지럼증을 느낄 때는 갑자기 움직이는 것을 피하고 지팡이 등 지지할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하거나 주변사람에게 도움을 청하세요.
  1. 가급적 운전은 삼가고 병원을 방문하는것이 좋고 최근 약물을 처방받거나 용량을 변경 후 어지럼증이 발생했다면 병원의 처방의사와 상담을 합니다.

특히 우리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뇌줄기나 소뇌등에 뇌혈관질환이 발생하면 어지럼이 발생할 수 있는데 뇌줄기와 소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척추뇌기저동맥 협착에 의한 뇌경색이 발생하거나 흔히 알고있는 뇌졸중의 경우 심각한 신경학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중심을 못 잡고 비틀거리는 현상으로 마치 술 취한 양상을 보인다면 소뇌의 이상을 의심해야합니다. 특히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철과 일교차가 큰 3월에는 특히 뇌졸중을 조심해야 하는데 뇌졸중은 크게 혈관이 파열되어 발생하는 ‘뇌출혈’과 혈관이 막혀 생기는 ‘뇌경색’으로 나뉘는데 주로 50대 이상에서 발병되고 있으나 갈수록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늘고 평소 운동이 부족한 생활이나 자신의 건강을 돌볼 시간이 없는 30-40대에서도 발생률이 높아지는 추세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뇌혈관질환에 의한 어지럼증의 경우

  1. 한쪽 팔 다리에 힘이 없거나 감각이 저하되는 경우
  2. 술 취한 사람처럼 말이 어눌해지는 경우
  3. 음식물을 삼킬 때 사례가 자주 걸리는 경우
  4.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5. 이전에 없던 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6. 혼자 서 있지 못하거나 걸을 수 없는 경우

◆ 어지럼증 예방 방법

  1. 혈관 관리를 위해 콜레스테롤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고 짜지 않게 먹습니다.
  2. 하루에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3. 비만, 흡연, 과음, 불면증, 스트레스 등을 관리합니다.
  4.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
  5.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6. 응급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갑니다.
  7. 평소에 스트레스를 받지않도록 관리를 잘 하고 우울증이나 불안장애가 있다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도움글 : 대한신경학회/질병관리본부/대한평형의학회 참조

강남병원 신경과

어지럼증! 가볍게 여겼다간 큰일, 뇌졸중 전조증상일 수 있어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진료예약 치료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 플로리다코리아 : 813-643-448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