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645) 헛된 주식시장 예측
상승하는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는 망설이다. 주식 최고점에서 투자하는 것은 아닌지 그리고 투자하면 시장이 폭락하는 것은 아닌지 두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반 투자자는 주식시장 예측을 말해주는 소식에 많은 관심을 가진다. 여기에 소위 투자 전문가(?)라는 사람도 끊임없이 주식시장을 예측한다.
해리 덴트(Harry Dent)는 1990년대에 주식시장 움직임을 예측한 것이 맞아떨어져서 투자자와 미디어로부터 많은 관심을 모았다. 그 후 주식시장 예측을 여러 권의 책을 출판(The Great Depression ahead, The Great Crash Ahead, The Sale of a Lifetime, etc)하며 주식시장 폭락을 예측했지만, 예측한 대로 맞아떨어진 적이 거의 없다.
해리 덴트는 최근 주식시장이 3개월 안에 크게 폭락할 것으로 한 미디어(thinkadvisor, 7/13)에 또다시 예측했다. 가상화폐는 90% 이상 폭락하고 주식시장도 80% 폭락할 것으로 말한다. 이렇게 큰 폭락을 예측해야 투자자의 관심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 모두는 미래를 알고 싶어 한다.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대로 하는 투자는 주식시장을 예측할 이유가 없음을 다음 예가 보여준다. 주식 운이 억세게 나빠서 주식시장이 크게 폭락하기 직전인 최고점에서 투자했다고 가정해 보자. 투자한 후 2000년 초 닷컴(Dot-com) 버블로 38%나 대폭락했다. 그러나 그 후 주식시장은 214%나 크게 상승했다. 금융위기(2008)가 일어나기 전 투자했는데 무려 37% 대폭락했다. 그러나 주식시장은 그 후 218% 나 크게 상승했다. 작년 코로나바이러스(2020) 직전에 투자했는데 4주 만에 34% 대폭락했고, 그 후 35% 이상 상승하고 있다.
주식시장은 주기적으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다. 그러나 하락하는 기간은 짧고 상승하는 기간은 훨씬 더 길다. 이런 이유로 주식시장은 해가 갈수록 점점 더 커지는 것이다. 지난 1년은 36% 그리고 지난 3년 동안에는 57%나 상승하였다. 올해 후반기가 시작되는 시점에 주식시장은 15% 이상 상승하고 있다. 지난 10여 년 동안 주식시장이 너무 상승했기에 시장이 폭락할까 봐 투자하지 못한 투자자는 이런 놀라운 시장 수익 혜택을 받을 수가 없다.
하락하는 주식시장에서 가장 많이 듣는 말은 주식시장에서 잠시 빠져나왔다가 조용(?)해지면 다시 투자하겠다는 말이다. 이것이 바로 마켓타이밍(Market Timing)인데, 투자자가 하기에는 거의 불가능하다. 주식 통계 하나를 인용한다.
2000년 새해에 $10,000을 투자해서 2020 연말까지 꾸준히 투자했다면 $42,000으로 불어난다.
그러나 20년 중 주식시장이 가장 많이 상승했던 10일 동안 투자하지 않았다면 $19,000이 되고, 상승했던 20일 동안 투자하지 않았다면 $11,000으로 되며, 상승했던 30일 동안 투자하지 않았다면 원금보다 적은 $7,400으로 줄어든다. 20년 즉 약 5,000일 중 가장 많이 상승한 10일, 20일, 혹은 30일을 누가 예측할 수 있을까?
주식시장을 예측하는 전문가는 책을 팔기 위해서, 금융회사는 고객을 끌기 위해서, 그리고 주식에 관한 소식을 전하는 미디어도 투자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주식시장 폭락을 예측하는 것은 아니지 고려해 봐야 한다.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투자자는 미래의 시장 변화를 예측할 수 없기에 본인에게 맞는 포트폴리오 형성을 형성해야 한다. 이때 고려해야 하는 것은 투자목적과 투자 기간을 설정하고 얼마만 한 투자 위험성을 택할 것을 고려한 다음 주식, 채권, 그리고 현금으로 자산분배와 분산투자를 해야 한다.
노후대책과 은퇴 후 생활비 마련은 몇 년이 아니라 몇십 년이 되는 긴 세월이다. 아무도 알 수 없는 주식시장 미래를 예측하며 투자하면 투자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낙관적인 마음을 가지고 장기 투자하면 내 돈이 불어날 확률이 매우 높다는 사실을 주식시장의 역사가 보여준다.
Youtube 이명덕 /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1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