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644) 주식시장 예측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644) 주식시장 예측

주식시장 예측은 모든 투자자의 관심사이다. 금융에 종사하는 미디어의 최대 관심사 역시 미래의 주식시장 움직임일 것이다. 그러나 주식시장 예측은 투자자에게 도움을 주기보다는 오히려 해롭게 작용한다.

최근 미국의 최대 은행이란 불리는 웰스파고의 전 최고경영자(Richard Kovacevich)는 CNBC에 출현(7/22/2021)하여 앞으로 18개월 이내에 주식시장이 20% 폭락한다고 예측했다. 방송사에서 이런 인터뷰를 하는 것은 이해할 만하다. 방송사는 시청자의 관심을 끌어모아야 회사의 수입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식시장이 하락한다는 예측은 특이한 일은 아니다. 주식시장의 기본이 오르고 내림을 끊임없이 반복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오랫동안 주식시장이 꾸준히 상승했기에 하락하는 사이클은 당연한 이치이다.

많은 투자 방송, 잡지, 재정신문, 인터넷, 등이 주식시장을 예측하며 기사화한다. 여기에 소위 투자 전문가(?)라는 사람도 끊임없이 주식시장을 예측한다. 방송 등에 나와서 전문가가 ‘나는 주식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라고 말한다면, 이 사람의 방송 인터뷰는 그것으로 마지막이 될 것이다.

야후(Yahoo Finance)에서 23명의 주식전략가(Stock Strategists)가 2020년 새해에 주식시장을 예측했다. 23명 중에서 주식시장 지수(S&P 500)가 3,500 이상으로 예측한 사람은 단 한 명이었고 대부분이 그 이하로 예측했다. 이런 예측이 3개월 후 코로나로 35% 하락했기에 맞는 듯했지만, 연말에는 주식시장 지수가 3,756 (12/31/2020)으로 마감되었다. 주식전략가라는 전문가 모두가 주식시장을 예측하지 못한 것이며 주식시장의 향방을 가늠하기가 이처럼 어렵다는 뜻이다.

주식시장 예측이 간혹가다 맞아서 떨어질 수는 있다. 그러나 대부분 운(Luck)이 좋았을 뿐이지 어떤 탁월한 머리나 기술(Skill) 때문이 아니다. 죽은 시계도 정확히 하루에 두 번은 정확히 맞추는 거와 비슷하다.

미국에서 화폐 통화와 이자율 등을 직접 조절하며 주식시장에 영향력을 행사했던 버냉키(Fedchairman Ben Bernanke)는 고별사에서 “과거로부터 배운 여러 가지 중에서 으뜸인 것은 미래를 예측할 때 매우 조심해야 한다 (If the experience of the past few years teaches us anything, it is that we should be cautious in our forecasts.)라고 말했다." 주식시장을 예측했을 때 맞아떨어진 적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금융회사 대부분은 투자하는 고객으로부터 돈을 번다. 폭락하는 주식시장에서 우리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은근히 말한다. 금융회사는 주식 예측을 회사의 마케팅(Marketing) 전략으로 이용하는데, 안타까운 사실은 많은 투자자가 여기에 현혹된다.

우리가 조절(Control)할 수 없는 것은 멀리하고, 본인 자신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지며 노후대책을 준비해야 한다. 한 예로 직장인이 봉급 일부를 매달 투자(Dollar Cost Averaging)하는 것처럼 개인이 금융기관을 연결하여 매달 $500씩 자동으로 투자한다고 가정해 보자. 은퇴를 위한 투자제도(IRA)는 직장인이나 자영업이나 수입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할 수 있다. 50세 미만은 매년 $6,000 그리고 50세 이상은 $7,000씩 할 수 있다. 투자 수익률 7%로 계산하여 $6,000씩 25년 하면 약 $40만 불, 30년 $60만 불, 그리고 35년은 거의 $90만 불로 불어난다.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주식시장 하락 혹은 투자 위험성을 고려하여 항상 폭넓게 투자해야 한다. 요즘 뜨거운 몇 개 회사가 몇 년 후 어떠한 상황이 되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미국 500대 기업(S&P 500) 혹은 3,500개 기업으로 구성된 주식시장 전체(Total Stock Market)에 투자하면 위험성은 크게 적어지고 주식시장의 수익률을 꾸준히 받을 수 있다. 지난 10년 주식시장 연평균 수익률은 14%라는 높은 수익률이다.

여러 미디어 혹은 주식전문가라는 사람의 주식시장 예측을 참고하여 투자하지 않으면 시장이 창출하는 수익률을 받을 수 없다. 낙관적인 마음을 가지고 장기 투자하면 내 돈이 불어날 확률이 매우 높다는 사실을 주식시장 역사가 분명 보여준다.

Youtube 이명덕 /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127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