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437) 예측할 수 없는 주식시장
주식시장이 매일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2월 5일에는 다우존스가 하루에 1,175 포이트나 폭락했습니다. 다우 존스 122년 만에 처음으로 경험하는 폭락입니다. 지난 2달 동안 주식시장은 최고점에서 약 10% 하락했습니다. 시장에서 10% 하락은 주식시장 교정(Correction)이라고 말합니다.
9년 동안 주식시장 상승을 주시하다 투자를 다시 시작한 투자자는 물론 오랜 기간을 투자했던 투자자의 마음도 몹시 불안해지며 두렵기까지 합니다. 이럴 때는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 소위 전문가의 주식시장 예측에 귀를 기울입니다. 그러나 주식시장에 대해서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세(3) 가지가 있습니다.
1) 언제 주식시장이 10% 하락하는가?
첫째로 주식시장이 언제 10% 하락하는지를 아는 사람은 분명 없습니다. 1950년 이후 10% 하락은 36번 있었습니다. 2년에 한 번은 10% 하락을 경험한 것입니다. 그러나 언제 주식시장이 언제 10% 하락하는지를 정확히 예측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소위 주식전문가(?)라는 사람들이 2017년에 주식시장이 폭락한다고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주식시장이 폭락하기는커녕 반대로 20% 이상 상승했으면, 주식시장이 2% 이상 오르고 내린 적도 없었습니다. 물론 수많은 전문가가 주식시장을 예측함으로 어떤 사람의 예측이 맞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죽은 시계도 하루에 두 번은 정확히 시간이 맞는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2) 10% 하락한 주식시장이 얼마나 더 하락하고 그리고 하락한 상태가 얼마 동안인지?
둘째는 하락한 주식시장이 얼마나 더 폭락하고 폭락한 상태를 얼마 동안 유지하고 회복되는지를 아는 사람도 분명 없습니다. 지난 50년 동안 10% 이상 하락했던 주식시장의 70%는 약 104일(약 3개월 반) 정도를 유지한 후 정상으로 다시 회복되었으며 20% 폭락이 다시 회복하는데 500일 정도가 필요했습니다. 결론을 말한다면 주식시장 하락의 대부분은 빠른 기간 내에 다시 회복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주식시장 20%(Bear Market–침체기) 이상 폭락은 평균 10년에 한 번꼴로 일어났습니다. 지난 9년 동안 20% 하락을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올해가 10년째입니다. 주기적으로 본다면 올해 주식시장 20% 폭락을 기대해야 하지만 주식시장의 움직임은 평균 숫자의 움직임하고는 전혀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3) 무엇이 주식시장을 하락하게 하는가?
주식 전문가 누구도 내일 아니 몇 시간 후의 주식시장 움직임을 전혀 예측하지 못합니다. 주식전문가 대부분은 주식시장이 하락한 후에야 왜 하락했는지를 설명합니다. 하락한 후의 설명은 사실 우리에게 전혀 도움이 되는 말이 아닙니다.
우리는 현재 일어나는 일에 매우 민감합니다. 주식시장이 오름과 내림에 따라 마음 역시 오르고 내리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기억조차 하지 못합니다. 현재 일어나는 주식시장이 무서워서 투자하지 못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것은 미래의 크나큰 위험을 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투자하지 않으면 물가상승으로 돈의 값어치는 계속 떨어집니다. 이 뜻은 나와 배우자가 건강하게 살아 있는데 생활비가 한 푼도 남아 있지 않을 수 있다는 큰 위험입니다.
1950년부터 주식시장이 10% 이상 하락한 적이 이번을 포함하여 36번이 있었습니다. 현재를 제외한 지난 35번은 주식시장이 크게 하락했지만, 시간이 지남에 때라 정상으로 회복되었습니다. 회복된 것은 물론 전보다도 훨씬 더 많이 상승했습니다. 지난 9년 주식시장 연평균은 15%, 30년은 11%, 그리고 90년 동안은 연평균 10%였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은퇴를 이미 하신 분도 생활비는 투자 돈의 일부를 꺼내서 사용합니다. 이 뜻은 남아있는 큰돈은 장기간 투자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주식시장 소식은 잠시 접어두시고 제대로 하는 투자로 편안한 노후생활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www.BFkorean.com
248-974-4212<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