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면 꼭 봐야 될 영화 “군함도” 8월 4일 탬파 개봉

한국인이면 꼭 봐야 될 영화 “군함도” 8월 4일 탬파 개봉

일본의 ‘조선인 강제징용의 숨겨진 진실의 역사’

한국의 유명 배우 황정민, 소지섭, 송중기와 대세 배우들이 총 출동한 류승완 감독의 신작영화 ‘군함도’가 오는 8월 4일 미국에 상륙하면서 플로리다 동포들을 위해 탬파에서도 개봉한다.

군함도는 전 세계 113개국에 선 판매되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영화로 현재까지 북미지역과 프랑스, 이탈리아, 러시아, 터키, 일본, 홍콩,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 전 세계 113개국에 판매되어 개봉을 기다리고 있다.

‘군함도’는 일제 강점기, 일본 군함도(하시마, 군함 모양을 닮아 군함도라 불림)에 강제 징용된 후 목숨을 걸고 탈출을 시도하는 조선인들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로, 위안부 소녀상 문제로 한일관계가 악화된 가운데 일본 우익단체들은 ‘거짓 폭로이며 날조된 영화’라고 비난을 멈추지 않고 있다.

이에 류승완 감독은 수많은 자료와 인터뷰 등 역사적인 사실에 근거해 제작한 영화로 군함도에 강제 동원된 조선인 노동자가 확인된 숫자만 500~800명이며 각종 질병과 사고로 사망한 조선인이 최소 122명이 된다고 반박하고 있다.

‘지옥섬’ 또는 ‘감옥섬’이라고도 불린 군함도는 일본 나가사키 현 나가사키 항에서 남서쪽으로 약 18km 떨어진 곳에 있는 작은 섬으로 남북 480m, 동서 160m, 둘레 1200m, 면적은 6.3ha 규모의 섬이다.

군함도를 구매한 싱가포르 클로버 필름(Clover Films)의 림텍(Lim Teck)은 “탄탄한 스토리가 가지는 힘과 류승완 감독의 연출에 대한 기대가 무척 큰 작품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배우들이 대거 출연하는 ‘군함도’가 올해 한국영화 중 최고의 흥행작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전했다.

또 프랑스 배급사 메트로폴리탄(Metropolitan)의 시릴 버켈(Cyril Burkel)은 “’군함도’는 전쟁영화이자, 감옥영화이자, 탈출영화다. 프랑스 관객들을 사로잡기에 충분한 장르적 매력이 있으며 무엇보다도 영화를 이끌어가는 강렬하고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등장하며 실제 역사를 모티브로 한 스토리의 힘 또한 대단한 작품이라고 생각해 프랑스 배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영화배급사인 CJ의 최윤희 해외배급팀장은 “류승완 감독 신작에 대한 기대감과 톱배우들의 출연, 대규모 인원의 절박한 탈주 스토리가 해외 바이어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간 것 같다. 또한 군함도 세트장의 리얼함과 스케일감이 기대를 높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 팀장은 “금액을 밝힐 수는 없지만 대다수 아시아 국가들이 역대 한국영화 중 최고 가격으로 ‘군함도’를 구매했다”고 설명했다.

약 1분 9초 분량의 예고편 속에는 부당한 대우를 받으며 군함도에서 죽지 못해 살아가는 조선인들의 모습이 그려졌다. 영상에서는 해저 1000m 갱도의 끝으로 들어가는 그들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그려냈다.

섭씨 40도까지 치솟는 해저 탄광, 허리조차 펼 수 없는 그곳에서 몸을 웅크린 채 채굴 작업을 하는 조선 소년들의 모습과 예고 없이 닥치는 폭발 사고에 무방비로 노출돼 위험에 처하는 모습은 당시 조선인들의 고통스러운 삶을 고스란히 보여주었다.

일본인들은 급기야 “이곳에서 있었던 일을 기억하는 조선인들이 단 한 사람도 남아 있어선 안 된다”며 조선인들의 죽음을 예고했다. 이러한 열악한 상황에서도 조선인들은 고향으로 귀향을 꿈꾸며 촛불로 삶의 의지를 불태우는 장면은 진한 감동을 안겼다.

영화 ‘군함도’는 일제 강점기, 군함도의 모양을 닮아 군함도라 부린 일본 하시마 섬에 강제 징용된 조선인들의 목숨을 건 탈출을 담은 작품으로 배우 황정민, 소지섭, 송중기, 이정현을 비롯해 천만 감독 류승완이 의기투합했다.

예고편을 본 네티즌은 “대작의 느낌이 풍긴다”, “소름이 쫙 돋았다. 최고다”, “벌써 눈물 난다. 무엇보다 군함도 배경이기에 꼭 봐야 할 듯”, “올해 최고의 기대작이 아닐까 싶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본보가 “명량”, “국제시장(영어명 Ode to My Father)”등등 8번째로 협찬하고 있는 영화 “군함도”는 오는 8월4일(금)부터 탬파 AMC Veterans 24(9302 Anderson Rd, Tampa, FL 33634 / 813-243-4881)에서 개봉한다. 상영시간과 가격은 8월 3일(목) 저녁에나 정확하게 알수 있는데 상영은 보통 일주일 정도로 입장료는 10~12달러 정도 예상된다. 자세한 극장 정보는 www.CJ-Entertainment.com이나 본사(813-643-4483)로 문의하면 된다.  <1077/2017070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