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꾸러기의 짧은 글 긴 생각> 창조력

<이경규목사 / 서울 새로운성결교회 담임>
창조력이 있는 사람은 무엇인가 힘든 일에 부딪혔을 때 활로를 개척할 수 있지요. 언제나 같은 시선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선으로 볼 수 있어야 정신이 건강한 것입니다. 당연한 것에서 새로운 것을 찾아낼 줄 아는 힘, 혹은 괴로움이나 불행에 맞닥뜨렸을 때 그 에너지를 다른 것으로 전환할 수 있는 힘에 창조력이 숨어 있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도전정신입니다. 늘 하던 일을 하다가 새로운 일을 하려면 용기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용기를 한번 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일도 처음에는 낯선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의 흐름속에 익숙해졌고, 편안해졌습니다. 지금 새롭게 도전하는 일도 처음에는 불편하고, 낯설지만 얼마의 시간이 지나면 익숙해지고 편안해질 것입니다. 날마다 하는 일에 지루함이 느껴진다면 새로운 일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내 인생에 새로운 활력소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남이 나에게 해주기를 바라기보다 스스로 먼저 찾아 나서는 부지런함을 보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지만, 아무나 하지는 않습니다.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주인공이 되시기 바랍니다.

인류의 역사를 되짚어 보면 늘 새로운 것을 만들어 왔고, 만들고 있고, 만들 예정입니다. 근대 산업의 발전사를 되돌아보면 확실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전에 없던 것을 만들고, 그 만든 것으로 사람의 일상이 변하였습니다. 증기기관, 자동차, 비행기, 전화, 세탁기 등등 우리 일상에 널려 있는 모든 것이 새롭게 만들어진 물건들입니다. 이 새로운 물건들을 사람이 창조하였습니다. 사람에게 있는 창조의 능력을 통해 사람을 지으신 하나님의 위대함을 깨닫게 됩니다. 창조하는 일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필요하고, 내 이웃이 필요로 하는 것을 발명해 내는 창조의 일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그 창조의 결과가 나와 이웃에게 유익함을 주고, 편안함을 주고, 감동을 줄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습관적으로 하는 생각의 흐름이 있습니다. 무엇을 보고, 느낄 때 늘 하던 습관대로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결론을 내립니다. 이 습관적인 패턴이 문제가 될 때가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을 접했을 때 잘못된 결론을 내림으로 문제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생겨납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당항하게 되고, 당황하면 더욱 일이 잘 해결되지 않습니다. 당황했던 경험이 있다면, 새로운 시선으로 모든 일을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쉬운 예를 든다면 나의 입장에서만 늘 생각했던 모습에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시선을 갖는 것입니다. 늘 오른쪽에서만 보는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면, 왼쪽에서 보는 시각으로 바꾸어 살펴보는 것입니다. 앞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뒤에서도 옆에서도 보는 시각을 갖는 것입니다. 위치의 변화를 주고, 그 위치에서 보이는 새로운 것들을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는 해결하라고 주어진 것입니다. 새로운 시선으로 문제를 잘 해결해 가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시선을 한 가지 한 가지 내 것으로 만들어 가면서 우리의 인생은 성숙해지고, 넓어진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주위 사람들과 새로운 일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혼자보다는 “더불어, 함께” 가 좋습니다. 인생길을 걸어가면서 길동무가 있다는 것은 행복 그 자체입니다. 더 나아가 축복이요 감사한 일입니다. 내 옆에 있는 이웃과 함께 이전에 하지 않았던 새로운 일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두려움과 염려가 들지만, 기대와 설레임도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것을 접하고, 만들고, 세워 가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모습을 통해 도전하고자 하는 용기를 품는 사람이 나온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남들이 먼저 가지 않는 길을 가는 선각자가 되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용기를 낸 사람으로 인해 그 다음사람들이 용기를 내기가 쉬워집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오늘이라는 시간은 늘 새로운 시간입니다. 새로운 시간에 새로운 일을 한다는 생각을 갖으시기 바랍니다. 늘 똑같이 하는 일이지만, 늘 새롭다는 생각을 가지고 사는 것이 더 지혜로운 인생을 살아가는 좋은 방법입니다. 내 나이에 걸맞는 생각의 깊이와 마음의 넓이를 머릿속에 그려 보시기 바랍니다. 날마다 그려 보면 똑같지 않을 것입니다. 더 깊고, 더 넓어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인생은 나이에 비례해서 성숙해져야 합니다. 그 성숙함은 어른다움으로 나타납니다. 그 어른다움은 존경이라는 좋은 칭송을 듣게 할 것입니다. <1015 / 0309201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