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꾸러기의 짧은 글 긴 생각> 관대한 사람

이경규목사 / 서울 새로운 성결교회 담임

아버지와 어린 아들이 권투시합을 했습니다. 어린 아들은 자신과 놀아주는 아빠를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빠는 방어를 하며 아들의 공격을 막아내는 듯 하다가 몇 대 맞아 주었습니다. 그리고 쓰러졌습니다. 카운트다운을 세다가 다시 일어났습니다. 어린 아들은 다시 아빠와 권투시합을 이어가며 온힘을 다했습니다. 아빠와 아들의 권투시합은 누가 이겼을까요? 아빠가 KO패를 당했습니다. 아들은 자신이 이겼다고 좋아했습니다. 아빠는 그런 아들을 보며 흐뭇한 미소를 지었습니다. 아빠는 어린 아들과 권투시합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즐거운 시간을 위한 아빠의 배려였습니다.

관대함은 상대의 잘못을 널리 이해하고 용납하며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용서를 통해 다시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잘못을 반복하더라도 그 잘못을 다시 하지 않을 때까지 용서해 주며, 기다려 주는 것입니다. 관대함을 베풀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관대한 마음을 가지려고 결단한다면 관대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결단을 실천하는 사람만이 관대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관대함을 실천한 사람이 우리의 부모님이십니다. 부모님은 우리가 잘못을 할때 사랑으로 품에 안아주셨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잘못을 하지 않을 때까지 기다려 주시는 관대함을 보여주셨습니다. 부모님이 베풀어주신 관대함을 배우시기 바랍니다.

관대함이란 고수만이 베풀 수 있는 배려입니다. 고수는 미리 앞을 내다보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내공이 있어서 어떤 공격을 받더라도 잘 막아내고, 모든 상황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입니다. 고수는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리며 상대방의 마음에도 영향을 주어서 좋은 선택과 결정을 내리도록 방향을 이끌어갑니다. 고수가 되시기 바랍니다.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TV프로그램 가운데 “달인”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고수와 달인은 닯은 꼴입니다. 한 분야에 오랜 시간동안 노력하고 힘쓴 결과로 얻는 것이 달인의 칭호입니다. 고수도 마찬가지입니다. 늘 최선의 선택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며 좀 더 나은 선택과 결정을 내리려고 노력하는 과정 속에서 삶의 지혜를 배우고, 선택과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면서 더 나은 선택과 결정을 하는 능력을 소유하게 됩니다. 고수가 되시기 바랍니다. 상대방보다 한수, 두수 위에서 모든 것을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에게 유익하고 상대방에게도 유익한 선택으로 상황을 이끌어 가시기 바랍니다. 주위 모든 환경을 이끌고 나가는 고수가 되시기 바랍니다.

관대함은 상대방에 대한 깊은 사랑의 마음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 사랑이라는 마음속에 용서가 들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사랑해야 용서할 수 있습니다. 용서를 한다는 것은 사랑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용서하시기 바랍니다. 용서함으로 사랑의 마음을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그 사랑이 전달됨으로 마음의 상처가 치유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가장 가까운 사람들부터 용서하시기 바랍니다. 용서의 마음을 품는 순간, 모든 것이 다르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허다한 잘못을 덮어 버리는 사랑의 놀라운 능력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관대함은 친절과 온유함의 다른 모습입니다. 이웃에게 친절하시기 바랍니다. 이웃에게 편안한 마음을 주시기 바랍니다. 사람은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 말을 잘 생각해 보면 내가 이웃에게 친절을 베풀고 편안함을 주면 그것이 다시 내 삶에 영향을 준다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웃을 향한 선의(善意)가 다시 내게 돌아온다는 것은 기분 좋은 일입니다. 기분 좋은 일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친절과 온유함으로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나로부터 시작되는 놀라운 환경변화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나와 이웃과 가족과 공동체의 평화를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나로부터 시작되는 놀라운 변화의 주인공이 되시기 바랍니다.

관대함을 베푼다는 것은 어른이 되어간다는 것입니다. 타인의 실수와 잘못을 지적하고 비판하는 방법보다, 이해하고 용납해주는 방법으로 좋은 영향력을 끼치는 것입니다. 인생을 먼저 살았고, 어떻게 반응하는 것이 어떤 결과가 주어질 것이라는 예상이 되기에 상대방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는 말과 행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나의 반응을 통해 상대방이 좋은 방향으로 돌아서는 모습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어른이 되어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것을 이해하고 용납하는 넓은 마음을 가진 어른이 되시기 바랍니다. 기다려 주고, 용기를 붇돋워주는 어른이 되시기 바랍니다. 상처받은 사람을 품에 안아주는 어른이 되시기 바랍니다. 관대함을 베푸는 어른의 마음을 품은 고수, 우리가 지향해 나가야 할 모습입니다. <1001 / 1125201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