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열칼럼> 우리 인생의 세 가지 즐거움 (잘 먹고=快食, 잘 싸고=快便, 잘 자는=快眠)것,

<칼럼리스트 / 탬파거주>
3년 전 7월 어느 일요일, 내가 회장을 맡고 있을 때의 산수회 정기모임 때 이야기이다. 150여명의 회원들이 더위를 피해 시원한 나무그늘아래서 나의 교양강의를 열심히 경청하고 있었다. 나는 둥그렇게 모여 앉은 회원들께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세상의 3대 즐거움을 꼽으라면 무엇을 말씀하시겠읍니까?” 하고 질문을 던졌다.
이에 답변으로 여러분들이 의견을 내놓았다. 한분은 “저는 돈을 많이 벌어(物慾), 맛있는거 많이 먹고(食慾), 예쁜 색시 얻어 재미있게 사는 것(性慾)입니다.” 라고 했고, 어느 분은 자식들이 잘되고 부부금실 좋으며 건강하게 사는 것이 3대 즐거움이라 했다. 그리고 다른 분은 하나님 열심히 믿고, 세계여행을 하고 건강하게 사는 것, 어느 분은 출세하고 권세 얻고 돈 맘대로 쓰며 행복하게 사는 것, 등등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 자기의 희망과 누리고 싶은 즐거움과 행복의 요소들을 설명하며 자기의 의견을 발표했다.
이렇게 갑론을박 저마다 자기 나름대로의 인생삼락(人生三樂)을 이야기했다. 그때 의사선생님이신 회원한분이 일어나 이렇게 말했다. 세상에는 여러 가지의 즐거움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인생 3락은 건강의 기본요소인 잘 먹고, 잘 싸고, 잘 자는 것이라고 설명을 했다. 그분의 말씀과 설명에 모두들 고개를 끄덕이며 맞는 말이라고 수긍을 하며 동감을 표했다. 맞는 말이었다. 그날의 교양강의제목도 바로 그 세 가지 즐거움이었다.
우리가 건강을 지키는, 인체의 건강에 중요한 요소들은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먹고, 먹은 음식은 소화를 잘 시켜서 배변을 잘 시키는 것이며, 밤에는 푹 잠을 잘 자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매일 삼시세끼 먹는 음식, 이것을 잘 먹는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현대인들이 복잡한 질병이나 성인병에 많이 걸리는 이유 중 대표적인 것이 잘 못 먹기 때문이다. 못 먹는다기보다 좋지 않은 음식을 너무나 많이 먹기 때문이다. 지금 세상에는 못 먹고 굶주려서 죽는 사람보다는 잘 먹고 과식해서 죽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다고 한다. 지나친 육류의 섭취, 과음 과식, 인스턴트식품들과 각종 화학물질로 오염된 식품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고서는 잘 먹었다고 할 수가 없는 것이다.
잘 싸는 것, 이것도 중요한 문제다. 우리들 주위에서 보면 설사나 변비, 배뇨 등의 장애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이것 역시 잘 먹는 문제와 연관이 있다고 봐야 한다. 맵고 짜고 기름기 많은 음식이거나 튀긴 음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질환에 많이 시달리며 특히 야채나 과일류를 많이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 햄버거나 피자 등 인스턴트식품으로 가공된 음료수와 곁들여 장기간섭취를 하다보면 이러한 질환에 빠져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며 불규칙한 식습관도 원인이 된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일이다. 우리 몸은 아침에는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물질을 분해하고 에너지를 만들어 힘차게 하루를 생활하게 한다. 또 저녁이 되면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물질을 합성하고 다음날 쓸 호르몬, 항체, 신경전달 물질들을 만들고 신체를 복구한다. 그래서 우리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당연한일이다.
우리는 하루세끼식사를 주로 하는데 배변(배설)을 원활하게하려면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어야하고 내장운동이 원활하도록 호흡이 깊어야 한다. 새벽5시부터 7시까지가 대장운동이 가장 원활해지는 시간이니까 이때 일어나서 움직여야 장운동도 좋아진다. 우리는 어떻게 자느냐도 중요하지만 언제 자느냐 하는 문제도 중요하다. 성장호르몬은 밤10시부터 가장 많이 분비된다고 해서 아이들을 일찍 재우는 부모들도 있는데 사실 성장호르몬은 아이들에게서만 나오는 게 아니라 어른들에게서도 나온다. 어른들의 성장호르몬은 성장에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몸의 회복과 노화방지에 관여하기 때문에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문제는 건강을 지키는데 매우중요하다.
현대인들은 올빼미 족들이라고 할 정도로 밤만 되면 밤늦게까지 아니면 새벽까지 친구나 지인, 연인과 만나서 먹고 마시고 즐긴다. 낮에 스트레스와 긴장으로 억눌려있던 사람일수록 밤에 더 술과 고기를 찾고 마음이 허전해서 그냥 잠들지 못한다. 아니면 사업의 연장이라고 생각하며 인간관계를 위해 저녁시간을 내어주게 된다. 이 과정에서 우리 몸이 원하는 방식이 아니라 머리가 추구하는 삶만을 살기 때문에 언제나 힘들 수밖에 없다.
늦게 들어와 짧은 시간 잠을 자고 일찍 일어나 다시 직장이나 일터, 또는 학교로 나가야 되니 피곤하고 귀찮고 힘들어서 아침 식사를 굶고 사업장으로 나가는 경우가 많은데, 아침밥을 먹으려면 일찍 자는 것이 좋다. 잠을 충분히 못자거나 늦게 일어날 경우 위장관의 운동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식욕이 없고, 아침식사를 소홀히 하면 모든 일에 집중하기도 어려워지고, 일의능률도 떨어지게 마련이다.
잘 먹고(쾌식) 잘 싸고(쾌변) 잘 자는 것(쾌면)은 우리들 건강의 기본요소이고 여기에 한 가지를 더 보탠다면 잘 웃는 것을 추가하고 싶다. 우리는 음식을 먹는데 있어서 좋은 제제를 먹되 기쁘게 먹는 것이 좋으며 식이요법은 상태에 따라 융통성을 가지고, 아무리 좋은 음식일지라도 기분이 좋지 않고 화가 난 상태에서 억지로 먹는 것보다 식재료가 덜 좋더라도 기쁘게 먹는 것이 더 좋으며 무엇을 먹어야하는가? 도 중요하나 재료를 어떻게 먹나? 도 못지않게 중요하다. 물론 좋은 식품을 즐거운 마음으로 감사의 기도를 하면서 먹으면 가장 좋은 것인데 지구상에는 지금도 기아로 아사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으니 감사의 식사는 기본 일 것이다. 잘 싸는(쾌변)것은 독성유입의 통로가 줄어들기에 좋고 변비는 결코 좋지 못하며, 썩은 정화조가 안 좋듯이 고인 변에서 나오는 각종독소는 인체에 해를 줄 수 있다. 옛 사극 드라마를 보면 임금님의 건강을 체크하기위해 어의가 변을 조사하는 장면이 있는데 방귀 냄새를 맡거나 대변상태만 잘 확인해도 장 건강상태의 좋고 나쁨을 확인해 볼 수가 있다.
수분과 섬유소가 많이 섞인 야채 등을 권장하는 이유도 이 쾌변의 중요성 때문이다.
이상 열거한 세 가지 건강 요소 외에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을 들라면 많이 웃자는 얘기다. 오직 사람들만이 주 무기로 장착한 웃음이 건강에 미치는 효과는 실로 엄청나게 크며 웃음치료가 요즘 관심을 끌면서 많은 웃음치료사들이 생겨나고 강의도 많아졌다. 소문만복래란 말이 있듯이 웃으면 복이 오고 건강도 좋아지는 일석이조내지 3조 이상 좋은 건강비법이 많이 웃고 즐거워하는 것이다. 잘 웃는 사람은 그만큼 행복도가 오르고 인상도 바뀌고 감사의 조건도 많게 된다. 하루 배꼽 빠지게 배가 아플 정도로 20번 이상 대박웃음을 쳐도 병 예방에 대단히 좋으며 억지로라도 웃는다면 그만큼 건강해지고 수명이 연장된다고 한다.
옛날의 어르신들께서 인생의 삼락(三樂)에 대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부모형제가 무고하고 하늘을 우러러 사람대함에 부끄러움이 없고 천하의 영재를 얻어 교육하는 것이라고……..물론 좋은 말씀이다. 그러나 진짜 우리들 인생의 삼락이란 잘 먹고, 잘 싸고, 잘 자는 것 이 우리네 인생의 정말로 중요한 세 가지 즐거움이라고 말하고 싶다. 오늘부터라도 무슨 음식이든 잘 먹고 건강하게 변을 배설 잘하고 일찍 잠자리에 들어 잠을 푹 잘 자면서 건강하게 잘살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세상에 이것보다 더 중요하고 즐거운 것이 없을성싶다.   myongyul@gmail.com <986/0805201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