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칼럼> 세렌디피티(Serendipity)를 아십니까?

최래원목사 / 올랜도 선한목자교회 담임
세렌디피티(Serendipity)란 아주 우연하게 중대한 발견이나 발명이 이루어지는 것을 뜻합니다. 생각지도 않았는데 운명의 여자를 만나는 것, 이것저것을 만지작거리다가 생각지도 않았는데 어떤 발명품을 만들게 되었을 때 이것을 세렌디피티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이런 세렌디피티는 가만히 앉아 요행을 기다리는 사람에겐 결코 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세렌디피티도 무엇인가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기회라고나 할까?
우리가 잘 아는 에디슨을 발명왕이라 부릅니다. 초등학교 시절 알을 품어 를 부화시키려 하는 등 이런저런 기행을 많이 하여, 당시 매우 보수적인 초등학교 선생은 이러한 에디슨을 더 이상 감당하지 못하고 초등학교 3학년 때 퇴학시켰다. 그러자 에디슨의 어머니가 스스로 선생님이 되어 에디슨에게 온갖 지식들을 가르쳤다. 에디슨의 성격은 어렸을 때부터 뭔가 알아내기 위한 시도를 엄청나게 하고 다니는 성격을 가진 인물이었으며 이러한 에디슨의 실험정신이 훗날 에디슨을 세계 최고의 발명왕의 위치에 도달하게 해 주었다. 특히 결론을 얻을 때까지 실험을 멈추지 않는 에디슨 특유의 집념은 높이 살 만하다.
[에나위키미러에서 발췌] 에디슨은 그저 발명을 위한 어떤 시도를 한 것이 아니라 어떤 것을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시도하는 중에 발명이란 위대한 비밀을 발견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가 했던 반복적인 실패들이 우연을 만들고, 그것들이 에디슨에게 기회를 열어 준 것입니다.
요즘 사람들의 성향은 조금 해보다가 힘들고 성과가 나지 않을 것 같으면 쉽게 접어버린다는 것입니다. 결국 그것들은 인생의 자투리와 파편들에 불과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세렌디피티의 기적을 가져올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 젊은이들의 습관 중에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 요행을 운명처럼 기다리고 사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그런 사고에 영향을 키친 것이 TV이고, 연애인들이고, 그들의 세대에 바람을 잡은 것이 바로 할리우드 스타들이라는 것입니다. 그들은 바로 TV세대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나이 들어 늙어도 여전히 그런 요행의 요정을 기다리다가 평생을 허비라고 낭비된 시간을 보낸다면 이 얼마나 안타까운 결과이겠습니까?
찰스 케터링이란 사람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계속 걸어가다 보면 전혀 뜻밖의 순간에 무엇인가에 발이 걸린다. 하지만 가만히 앉아 있다가 발이 걸렸다는 사람은 한 번도 본 적 없다.’
사람들은 우연이란 세상에 살면서 우연히 마주친 어떤 상황에 대해 전혀 그것을 우연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그런 우연은 아주 작은 사건, 만남, 사소한 일에서도 만날 수 있고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들은 모두 의미 없는 것들로 치부하고 더 크고, 화려하고, 대박 같은 행운을 만나기만을 바란다는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우연은 존재합니다. 우연히 어떤 길을 가게 된다든지, 우연히 어떤 일에 손을 댔는데 소위 대박이 났다든지, 우연한 기회에 내민 서류가 합격을 했다든지 라는 수많은 우연들은 항상 삶에 존재하는 기적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성경을 보면 우연한 기회에 대박을 만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여리고 성에서 소경으로 구걸을 하던 한 걸인이 그곳을 지나시던 예수님을 만나면서 그의 생애에 도저히 올 수 없었던 기적인 자신의 눈을 뜨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만약 그날 그 소경 된 걸인이 게을러 구걸을 하러 나오지 않았다면, 피곤하다고 늦장을 피웠다면, 그 많고 많은 구역 중 성 입구를 차지하지 않았다면 그날의 기적은 그저 요행이었을 겁니다.
그러나 그는 어제와 어김없이, 지난주와 어김없이 그는 그 자리에 그곳에 있었습니다. 그것이 그 소경에겐 매일에 반복된 삶이고 아무런 변화도 없어 보였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나름의 그의 직업에 대한 성실함이 그날 예수님께서 그곳을 지나시는 그 인생의 세렌티피티의 순간을 경험할 수 있게 만든 것 이었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면 우연은 없습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우연이라 믿고 싶을 뿐입니다. 자짓 잘못하면 우연을 행운이라고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행운은 아무런 노력의 대가 없이 얻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연은 그렇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나름의 노력과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에게 찾아온다는 것입니다.
우연이 연속이 되고 우연이 실제가 될 수 있는 것은 그 우연을 만드는 어떤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우연을 만들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우연만 기다리는 것은 그나마 우연의 기회마저 잃어버리게 될 수 있습니다.
이민사회를 살다 보면 우연한 기회가 많이 찾아옵니다. 그러나 그 우연의 기회도 거저 찾아오지 않습니다. 대개 열심히 사는 사람들에게 우연한 기회가 오는 것입니다.
우연은 거저 주어진 어떤 행운이 아니라 노력과 성실한 삶에 찾아와준 축복인 것입니다.

우연이란 행복을 짓밟은 무자비한 군화발자국이 아닙니다. 우연은 기회입니다. 우연은 더 열심히 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만 찾아옵니다. 우연은 묵묵히 자기 삶에 충실함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선물보따리 같은 것입니다.
여러분의 삶에 기적이 있다는 것을 믿는 다면 지금 하고 있는 바로 그 일을 멈추지 말고 계속 하십시오. 당장에 그것이 아무것도 가져다주지 않는다고 해서 포기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삶에 반드시 세렌디피티의 순간이 올 것입니다.
여러분의 삶에 아직 응답되지 않은 기도 때문에 기도의 자리를 떠나려고 하시는 분은 없습니까? 실망하지 마십시오. 아직 여러분에게는 세렌디피티의 순간이 당신에게 오지 않았습니다. 계속 기도하십시오.
여러분의 삶에도 아직 아무것도 끝난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삶에 예수님께서 살아계신다면 여러분은 끝난 것이 아니라 아직 그런 인생은 시작도 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분과 함께 시작해보시지 않겠습니까? 주님이 여러분을 위해 준비하고 계시는 예수님의 세렌디피티의 날을 기다리며…… <964/0218201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