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코리아타운이 조성”이 한인들의 경쟁력을 높인다. <2>

<기획특집> “코리아 타운” 2
[2008-04-08, 11:00:00] 한겨레저널

본사가 지난 1월 <“코리아타운 조성”이 한인들의 경쟁력을 높인다.>라는 기획 특집 기사를 통해 코리아타운을 조성하여 흩어져 있는 한인들의 경제력을 집중시켜 경제적 역량을 극대화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이 특집 기사가 나간 이후 많은 동포들이 코리아타운 조성의 필요성에 대하여 공감하면서 적극적인 추진을 요청하는 등 많은 격려와 관심을 보여주었다.
또한 전 송학노인회 회장인 신범수 옹은 직접 코리아타운 형성에 대한 방법을 제안하는 원고를 보내오기도 하였다. 이밖에도 타주에 거주하면서 코리아타운 조성의 과정을 경험했던 동포들의 경험도 알려주어 일단 많은 동포들이 코리아타운 조성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그 형성을 위한 진행 과정을 구상할 수 있게 되었다.
본사는 5월 말 경에 사업설명회 개최를 계획하고 있으며 그것을 위하여 다시 한번 코리아타운 형성의 의미를 2회에 걸쳐 동포들에게 알리고 진행 과정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다. 동포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기대한다. <편집자>

▷ 코리아타운 형성의 의미 – 코리아타운의 형성은 흩어져 있는 한인동포들의 경제력을 극대화시키는 방안으로서 제안된 것이며 상권의 집중화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에 이민 온 같은 국적의 이민자들은 인구가 5천에서 8천 정도가 되면 자생적으로 집단적 거주 지역이나 집중화된 상권을 형성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사실이라고 한다. 맨 먼저 자국의 식품을 위주로 판매하는 소규모의 식품점이 만들어지고 그 옆에 식당이 세워지면서 자연스럽게 한 블록 안에 집중화된 상권이 형성된다고 한다. 그렇게 되는 이유는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소규모의 자본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유태인들이 그러했으며 중국인들과 일본인들도 자족적인 경제 블록을 형성한 후에 그것을 바탕으로 자본을 축적하여 주류 경제로 나아가는 경제 기반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물론 지금은 그런 과정을 넘어 중하위층을 상대로 한 비즈니스에 중점적으로 공략하고 있는 것이 한국인들의 주요한 경제 형태이지만 그래도 상당수의 한국인들이 자국인을 상대로 한 자영업에 많이 몰려 있는 것도 사실이다.
결론적으로 이민자들의 상권 집중화는 필수적이면서도 자연발생적인데 그 이유는 경제적인 것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 경제 집중화의 효과 – 현재 플로리다 내에서 한인들이 많이 살고 있는 탬파, 올랜도, 마이애미 지역에는 자생적이나마 한인 밀집 거주 지역이 있고 그곳을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되어 있지만 그 집중력이 상당히 미약해서 경제적 실효성을 거둔다고는 할 수 없다.
식품점을 비롯하여 식당, 부동산업과 융자업, 회계사 사무실과 변호사 사무실, 여행사, 미용실, 병원, 한의원, 보험, 꽃집, 노래방 등등이 한 곳에 모여있다면 한인들에게는 시간 절약을 유도할 수 있으며 새로운 업종을 창출할 수 있다. 탬파에 있는 교포 식품이 부채 문제로 문을 닫자 그 프라자 안에 있는 다른 업종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한다. 만약 상권이 좀더 컸더라면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결국 상권을 집중시키는 코리아타운은 업종간의 상생(相生)을 꾀할 수 있으며 그런 과정에서 업종을 늘릴 수 있어 당연히 한인 인구의 증가를 가져올 것이며, 그것은 다시 경제 활성화의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한다.

▷ 중지를 모으는 사업이어야 – 많은 한인 동포들은 본보의 기사를 읽어보고 고개를 끄덕이며 동감하면서 “그렇게 되었으면 얼마나 좋겠냐” “당연히 그렇게 되야 한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하면서도 선 듯 나서겠다는 사람은 드물다.
대부분의 동포들이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마음이다. 결국 누가 고양이의 목에 방울을 달 것인가의 문제라는 것이다. 그렇지만 코리아타운을 조성하는 일은 목숨을 거는 문제는 아니다. 확실한 경제적 분석을 토대로 최대한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다수의 사람들의 중지(衆智)를 모으고 사업의 방향을 설정해서 추진하는 사업이다. 즉 지가가 낮은 지역, 한인 거주지 인근의 교통이 편리한 지역, 발전 가능성이 있는 지역을 전문가들이 찾아내서 토의를 하고 법적인 검토를 거친 후에 투자자를 모집하여 함께 개발하는 일이다. 그래서 본보는 한 사람이 하기에는 너무 벅찬 사업이기에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추진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만약 H-마트 같은 대형 회사가 나서서 대형 쇼핑 프라자를 만든다면 쉽게 이루어지는 일이지만 그렇게 된다면 기존의 영세 사업자들이 경쟁력을 상실하게 된다. 대형 마트의 진출에 따른 인구의 유입은 가능하겠지만 영세 사업자들이 고전하게 되는 일이 발생한다면 실질적으로 한인들의 경쟁력은 상실되는 것이다.
언젠가는 대형 마트가 진출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전에 내부의 자생적 경제집단이 경제적 대응력을 갖추고 있다면 상승 작용을 통해 경제적 발전을 이룰 수 있지만 그것을 대비하지 못한다면 경제적 몰락은 쉽게 예상할 수 있다.

▷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넘어 – 작은 자본을 가지고 있는 소규모 자영업이 대부분인 한인들은 경제적 영향에 휩쓸리기 마련이다.
부동산 불황과 경제 침체로 인해 스몰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많은 한인들이 경제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상승하는 유가와 임대료로 인해 매출은 늘지 않고 경상비 지출만 늘어가고 있다.
한인들의 공동 상권 형성은 소규모 자영업이 살아남기 위한 자구책임과 동시에 매출의 증대를 위한 타개책이라는 사실이다.

▷ 사업 추진 주체가 세워져야 – 한인들의 공동 상권을 통해 매출 증대를 도모하면서 투자 이익을 극대화 시켜야 한다는 의견에 많은 동포들의 공감할 뿐 아니라 만약 누군가 코리아타운 형성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자신도 참여하고 싶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대부분은 단지 사업의 진행에 따라 손익을 계산하고 나서 참여하겠다는 것이지 자신이 사업의 주체가 되겠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사업을 진행하는 첫 번째 단계는 코리아타운을 조성하기 위한 준비위원회가 결성되고 준비위원회에서 사업 진행의 성격, 방법, 시기별 계획, 예산의 확보, 투자회수 시점의 분석 등 여러 가지 사업 계획을 정확하게 세우고 그것을 통해 단계별 세부 진행 과정을 수립한 후에 그것을 차트화 하는 것이다.

▷ 다양한 사례들을 찾아내야 – 여기서 준비위원회가 해야 될 일 중에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다른 지역의 코리아타운 조성 사례를 찾아내어 그 사업 과정에서 발생했던 문제점을 분석하고, 사업을 진행하는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상해서 그것에 대한 대비책을 여러 각도에서 세워놓는 것이다. 그래야만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때 그것을 극복할 수 있으며 시간적 손실과 투자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과정은 많은 준비 기간이 소요될 뿐 아니라 비용의 손실도 발생할 것이다. 따라서 준비위원회의 시간적 투자와 비용에 대하여는 나중에 사업추진위원회가 결성되면 당연히 보전되어야 할 부분이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자신이 투자한 자금에 대하여만 생각하는데, 준비위원회와 사업추진위원회(혹은 컨소시엄)의 시간적 손실분에 대하여 고려해야만 사업 진행이 빠르게 진행될 뿐 아니라 당연히 안전한 투자가 약속되는 것이다.

▷ 사업추진 결성체의 구성 – 준비위원회가 사전 조사와 분석을 통해 사업의 방향과 추진 일정, 예상되는 투자액 등에 대한 일차 조사를 마쳤다면 그것을 토대로 사업설명회를 마련하여 투자자를 유치하고 그 투자자와 함께 사업추진 방법에 대하여 다시 한 번 논의하여 사업추진 결성체를 구성하는 단계에 이를 것이다. 신범수 옹은 투고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했는데, 그 내용을 보면 첫 번째 방법은 기획 및 추진을 담당할 조직체는 비영리 공익 단체로 발족(가칭: 코리아타운 조성(개발)위원회)하여 공개적인 주식투자 유도로 대형 기업체를 설립하므로 코리아타운을 조성시키는 방법이다. 두 번째 방법은 부동산 회사를 주식 회사로 설립하여 일정 토지와 건물을 구입한 후 여러 소기업체를 유치하여 저렴한 임대료로 건물을 임대하거나 재산권을 인증하는 분활 등기로 부동산 소유권을 매매하는 형태로 코리아타운을 조성하는 방법이다.
어떠한 방법을 택할 것인지는 사업추진 결성체가 충분한 논의를 통하여 최선의 방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단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소액투자자들의 권익이 가장 존중되는 방법을 도모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 이유는 소액투자자들은 투자액에 상응한 공간을 분양받아 직접 자신의 사업체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초기에 코리아타운을 활성화하는 데 중요하기 때문이다. 초기 투자의 손실을 감수하고 자신의 사업체를 옮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그들의 권리가 적절히 보장되어야 하며, 그것이 이 사업의 성공 여부에 중요한 관건이 될 수 있다.

▷공청회를 통한 동포들의 의견 수렴 – 사업이 진행하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동포들에게 사업의 취지와 그것을 통한 한인사회의 발전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되어야 하며 동포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사업과 무관한 동포들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코리아타운을 조성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고 그것을 통해 이윤을 높이고 한인자본을 조성하여 사업의 영세화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결국 사업의 첫 매듭에는 동포들이 한인업소를 찾아오게 하는 일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는 일이다. 공청회는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면서 동시에 사업의 홍보이고 한인업소를 잘 이용해 달라는 홍보이기도 하다. 물을 떠난 물고기가 살아갈 수 없듯이 동포들이 없는 한인 업소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동포들에게 한인업소들이 활성화되어야 다양한 물품을 저렴하게 구입하고 경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설득력 있게 설명해야 한다.

▷ 사업의 추진은 언제나 공정하고 투명해야 – 사업 설명회를 통해 그것이 컨소시엄이든 주식회사 형식이든 사업추진체가 구성되면 그 운영에 관한 세부적 사항을 공동으로 협의한 후, 투자 적격지에 대한 조사, 예상 투자액, 진행 비용의 산출, 빌딩 개발의 시점, 완공일 등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런 과정들이 법률가들의 입회 하에 법적 절차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고, 필요하다면 투명하게 언론에 공개되어야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다. 가능하다면 수시로 언론에 공개되는 것이 좋은데, 이것은 개발의 공정성도 확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코리아타운 조성에 대한 동포들의 여론을 환기시켜 차후에 영업의 이익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업추진에 한인 동포들을 투자자가 아니더라도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는데, 코리아타운이 개개인의 이익도 보장하지만 한인 동포사회에 공공의 이익도 함께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한다면 투자 시에 시나 카운티의 개발에 따른 협조를 끌어들일 수 있는 명분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업 추진에 투자의 목적을 부각시키는 것보다는 공익적 목적을 염두에 두고 활동하는 것이 올바른 방식이다. 사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코리아타운 개발위원회가 구성되고 1차, 2차, 3차 사업 등으로 나누어 사업 차수(次數)에 따라 쇼핑 플라자 구입, 한인회관 건립, 노인회관이나 청소년 센터 건립 등의 사업을 여건에 맞추어 순차적으로 진행시켜 간다면 가장 이상적인 방안일 것이다.

본보는 기획 특집을 통해 “코리아타운 조성”에 대하여 동포들에게 그 목적과 방법, 그리고 운영과정에 대한 의견을 제안하였다. 경제가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고 하지만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현재가 어렵다고 미래까지 포기할 수는 없는 일이다.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동체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코리아타운의 조성은 플로리다 한인들이 경제적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사는 코리아타운 조성 사업에 주도적으로 앞장설 것이다. 한인 동포들의 여론을 수렴하는 일에서부터 사업설명회를 열고 코리아타운 개발위원회를 발족시키는 전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한인 동포들의 뜨거운 관심을 부탁한다.<63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