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람건강정보> 하이브리드 뇌혈관센터

<휴람건강정보> 하이브리드 뇌혈관센터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우리나라사망원인 4위에 해당하는 위험한 뇌질환을 다루는 뇌혈관센터를 새롭게 업데이트 한 휴람 의료네트워크 중앙대학교병원 하리브리드 뇌혈관센터를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허혈성 뇌졸중(뇌경색) 치료의 골든타임을 확보하라

뇌졸중은 인구 고령화 및 만성 질환자의 증가로 환자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뇌졸중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4위에 해당하는 위험한 질환이다.

뇌졸중 환자는 2021년 기준 62만342명으로 이 중에서 뇌혈관이 막힌 허혈성 뇌졸중(뇌경색) 환자가 82%(50만8415명)를 차지한다. 허혈성 뇌졸중은 응급 치료를 포함한 급성기 치료를 빨리 적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뇌세포는 한 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렵고, 생존하더라도 반신마비 등의 심각한 후유장애가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뇌혈관이 막혀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즉시 혈전용해제 및 혈전제거술이 가능한 병원 응급실에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응급 검사를 시행하여 막힌 혈관을 재개통하기 위한 정맥 혈전용해제를 투여하거나, 동맥내 기계적 혈전제거술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뇌경색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적응증이 된다면 이 방법을 통해 큰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모든 허혈성 뇌졸중 환자는 뇌졸중 집중치료를 통해 추가적인 악화를 방지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을 하는 추후 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만약 적극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큰 혈관이 막혔거나 뇌경색 부위가 커서 뇌부종이 심한 경우 생명을 살리기 위한 감압성 두개골 절제술을 시행할 수도 있다.

휴람 의료네트워크 중앙대학교병원은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급성기뇌졸중 치료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60분 이내 정맥내 혈전용해제(t-PA) 투여율과 항혈전제 퇴원처방률이 100%를 기록했으며, 동맥내 기계적 혈전제거술 등의 뇌혈관 내 치료를 통해 환자를 신속하게 치료하고 후유증과 재발을 최소화하는 우수한 의료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이브리드 뇌혈관 외과의사

소통과 협진으로 맺어진 맨파워 허혈성 뇌졸중(뇌경색)과 더불어 출혈성 뇌졸중(뇌출혈) 중 특히 뇌동맥류 파열에 의한 뇌출혈은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이다.

허혈성 뇌졸중에서 시행되는 동맥내 기계적 혈전제거술처럼 뇌동맥류 파열에 의한 뇌출혈에서는 동맥류에 대한 코일색전술이 중요한 치료 방법 중 하나이다. 이렇게 혈관 내로 접근하여 치료하는 방법을 혈관 내 치료 또는 중재적 시술이라고 한다.

만약 파열된 뇌동맥류가 혈관 내 치료로 안전하게 치료되기 어렵다면 개두술 및 동맥류 결찰술을 통해 치료하게 되는데, 뇌동맥류에 대한 코일색전술과 개두술 및 동맥류 결찰술을 모두 시행할 수 있는 의사를 하이브리드(Hybrid) 뇌혈관 외과 전문의라고 말한다.

휴람 의료네트워크 중앙대학교병원 뇌혈관센터는 대한신경외과학회 이사장인 권정택 신경외과 교수, 박광열 신경과 교수, 남택균 신경외과 교수를 중심으로 신경외과, 신경과, 영상의학과 등 10여 명의 뇌혈관질환 전문 의료진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응급으로 발생하는 뇌졸중 환자의 즉각적인 치료를 위해 365일/24시간 응급 진료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급성 뇌졸중 환자가 발생한 경우 응급 약물치료, 뇌혈관 중재치료, 또는 뇌혈관 외과수술 등 여러 치료방법에 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있는 의료진이 신속한 진단을 내리고, 환자 개개인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여 최선의 치료방법을 결정한다.

휴람 의료네트워크 중앙대학교병원 뇌혈관센터에서는 뇌졸중 치료에 필수적인 동맥내 혈전제거술, 동맥류 코일색전술, 경동맥 스텐트 등과 같은 뇌혈관 중재치료에 신경과, 신경외과, 영상의학과 전문의들이 높은 치료 성공률과 환자 예후 향상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뇌혈관센터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진료예약 치료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 플로리다코리아 :813-643-4483 <134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