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과반 넘는 27개주 새해벽두부터 감세 경쟁 불붙었다

미국 과반 넘는 27개주 새해벽두부터 감세 경쟁 불붙었다

지난해 20여개주 현금지원에 이어 올해 27개주 감세안 추진

부양체크, 소득세와 재산세 인하 등 다양한 감세조치

미국에서 과반을 넘는 27개주에서 새해벽두부터 소득세와 재산세 등의 세금감면이나 부양체크제공 등을 추진하고 나서 뜨거운 감세 경쟁을 펼치고 있다.

버지니아에선 지난해 40억달러 감세에 이어 올해 10억달러 추가 감세안이 추진되고 있고 조지아에선 10억달러의 리베이트로 부양체크를 보낼 채비를 하고 있으며 상당수 주들이 단일세율로 감세하는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 전체가 고물가와 고금리, 불경기 우려까지 3중고를 겪고 있으나 대부분의 주지역에선 상당한 흑자를 기록해 이를 주민들에게 되돌려 주려는 감세 경쟁에 새해 벽두부터 돌입했다.

미 전역에서 과반을 넘는 27개주에서 주지사와 주의회가 각종 감세조치를 추진하기 시작했다고 CBS 뉴스가 지난 9일 보도했다.

미 전역의 주들이 경기둔화시에 대비한 비상자금인 레이니 데이 펀드, 유보금으로 현재 1368억달러를 보유하고 있어 상당수 지역에서 흑자분을 주민들에게 되돌려 주려는 택스 리베이트, 감세안을 새새해벽부터 추진하고 나선 것으로 이 방송은 전했다.

감세안으로는 지난해 20개주에서 제공했던 리베이트, 현금지원 수표를 2차로 지급하려는 지역도 있고 대체로 개인소득세를 내리거나 단율세율로 인하하려 하고 있고 재산세 감면 등으로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다수는 공화당 주지사와 공화당 의회이지만 민주당 출신 주지사들도 가세하고 있다.

버지니아주에서는 지난해 40억달러를 감세조치에 쓴데 이어 올해에는 10억달러를 추가로 감세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공화당의 글렌 영킨 주지사가 새해초 제안한 예산안에 포함된 10억달러의 추가 감세로 연소득 1만 7000 달러 이상에게 적용되는 주 개인소득세율을 5.75%에서 5.5% 이하로 낮추려 하고 있다.

법인세는 현재 6%에서 4내지 5%로 인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버지니아에서는 지난해 40억달러나 세금감면에 투입해 납세자 1인당 250달러, 부부 500달러씩 현금지원 수표를 제공한 바 있고, 조지아에서는 공화당 출신 주지사가 주도해 10억달러를 2차 부양체크 제공에 쓰고 10억달러는 재산세 인하에 투입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커네티컷에선 민주당 출신 주지사가 개인소득세율을 소득계층에 따라 3%에서 2%로, 5%는 4.5%로 인하하려고 하고 있으며, 콜로라도에서도 민주당 출신 주지사의 주도로 재산세 인하에 2억달러를 쓰고 개인소득세는 단일세율 로 4.55%에서 4.4%로 더 인하키로 했다. 미시건주에선 주민들에게 1인당 180달러씩 부양체크를 제공하고 은퇴연금에 대한 세금을 없애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고 뉴멕시코에서는 납세자 1인당 750달러, 부부는 1500달러씩 현금지원하는 리베이트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몬태나에서는 25억달러의 흑자중에서 10억달러를 투입해 납세가구당 1250달러와 홈오우너 가구당 500달러씩 개인소득세와 재산세 리베이트로 되돌려 주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상당수 주지역들이 아직 연방지원금과 팬더믹 회복에 힘입어 흑자를 누리고 있고 감세조치로 주민들 의 고물가, 고금리, 침체의 3중고를 도와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어 감세조치를 취하는 지역들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