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681) 성공의 열쇠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681) 성공의 열쇠

성공을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말을 조심해야 한다. 말하는 대로 현실로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비관적인 말을 하지 않는다고 포스(Forbes) 잡지는 말한다.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말을 1만 번 이상 반복하면 당신은 그런 사람이 된다.”고 아메리카 인디언 속담에 있다. 우리 속담에도 “말이 씨가 된다”고 말하는 것과 비슷하다.

투자의 귀재인 워런 버핏은 ‘투자 성공의 지름길은 대박 나는 투자 선택이 아니라 잘못하는 투자를 먼저 피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성공하기 위해서 실패로 이어지게 하는 말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본다.

*내가 더 잘 안다! (I know better!): 혼자서 전부를 안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성공한 사람 뒤에는 현명한 팀이 있다. 야구, 축구, 등뿐만이 아니라 권투 선수도 팀이 있다. 이러한 구성원이 없이는 성공하기 어렵다. “내가 잘 났다”는 마음을 가지면 현명한 조언을 얻을 수 없다. 여러 사람의 경험, 지식, 믿음, 등이 성공의 지름길로 인도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너무 어렵다! (But that’s just too hard!): 시작부터 어렵다고 포기하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안전하고 익숙한 길을 떠나서 새로운 시도를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열정과 노력으로 한 발자국씩 나아갈 때 성공으로 이어진다.

*불가능하다! (It’s impossible!): 성공하는 사람은 “할 수 없다”는 말을 하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은 어려운 가운데서 해법을 기어이 찾아낸다. 이루고자 하는 꿈이 있기에 작은 것부터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기 때문이다.

*상관하지 않는다! (I don’t care!): 성공하는 사람은 열정이 있다. 새로운 것을 만드는 사람에겐 “하는 일이 지겹다”는 말을 하지 않는다. 열정과 꿈이 있다면 어떠한 난관도 헤쳐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질문 그만해! (Stop asking questions!): 현명한 사람에겐 “바보 같은 질문”은 없다고 생각한다. 질문이 없다면 알고자 하는 뜻이 없기 때문이다. 애플 창시자 스티브 잡스는 함께 일하는 사람에게 많은 질문을 끊임없이 요구했다. “왜?”, “왜 그렇지 않은가?”, “만일에 ~?”

*왜 내가 해야 하는가? (Why should I be the one doing this?): 혼자 운용하는 자영업이나 많은 직원이 있는 회사나 성장하는 비즈니스는 여러 가지 임무를 동시에 해야 한다. 성공하는 사람은 “이건 내 일이 아니다”라는 말을 하지 않는다. 오히려 주어진 기회에 더욱 열심히 일한다.

*오랫동안 해 오던 방식을 변경하지 맙시다. (I don’t think we should change the way do things.): 미래를 보는 사람은 해 오던 방식에 대해서 항상 의문을 가진다. 효과적인 발전을 끊임없이 추구하기 때문이다. 노동자의 높은 임금과 자동차가 대중화된 이유는 헨리 포드의 새로운 대량생산 컨베이어를 도입했기 때문이다.

*만일 실패를 한다면? (But what if we fail?): 모든 비즈니스는 실패를 동반한다. 이 세상에 100% 보장되는 일은 없다. 토머스 에디슨은 전구를 만들기 위해서 10,000을 시도했다. 제임스 다이슨은 주머니 없는 진공청소기를 만들기 위해서 5,126번 실패를 반복했다. 이들에겐 실패는 성공을 위한 디딤돌이었다. 성공하는 사람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언제나 실패할 수 있다는 마음과 함께 끊임없이 전진한다.

*고맙지만, 평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Thanks you, but I am not looking for any feedback.): 새로운 경험, 새로운 생각, 새로운 관점을 시도해 본 후 평가를 기꺼이 받는다. 그래야 끊임없이 개선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모두 완전하지 않다. 남의 관점과 평가가 중요하다. 솔직한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열린 마음가짐이 절대 필요하다.

성공의 말은 꿈을 말한다. 마음에 품은 꿈을 입으로 말할 때, 그 꿈이 현실로 이루어진다. 자신의 꿈이 부끄러워서 혹은 자신이 없어서 말하지 못하면 꿈을 이루기 어렵다. 꿈을 말로 시인하면 자신도 모르게 그 말대로 행동하고 실천하게 되며 결국에는 그 꿈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youtube 이명덕 재정계획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