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꾸러기의 짧은 글 긴 생각> 행복하십니까?

이경규목사 / 서울 새로운 성결교회 담임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꿈꾸며 살아간다. 손에 잡히지는 않지만, 행복이라는 것이 내 마음에 기쁨과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것이기에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간다. 과연 행복이라는 것이 무엇일까? 내가 이 땅에 존재한다는 사실만으로도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나에게 가족이 있다는 사실만으로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나에게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으로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헬렌켈러를 기억해 보자. 앞이 안보이고, 들리지 않는 암흑속에서 한평생을 살았던 그녀가 하는 고백의 소리를 들어보자. “난 정말 아름다운 인생을 살았다. 내 인생에서 행복하지 않은 날은 하루도 없었다” 헬렌켈러의 고백을 들으며 자신에게 질문해 보자. “나의 인생은 행복한가?” 그리고 옆사람에게 질문해 보자. “행복하신가요?” 바라기는 “O O O 해서 행복합니다”라는 대답이 나오기를 소망한다.

행복은 포근한 침대위에 누워 쉼을 가질 때 찾아온다. 바쁜 일상을 마무리 하고, 집에 와서 씻고, 저녁을 먹은 후 잠자리에 들기 위해 침대에 누웠을 때, 잠들기 전까지 그 짧은 시간에 내 마음에 행복이 찾아온다. 침대에 내 몸을 맡기고 누워 있을 때 곧 잠에 빠져들기 전까지 그 짧은 시간동안 내 마음에 행복이 느껴진다.

행복은 아침에 눈을 떠서 오늘 하루 해야 할 일의 순서를 정할 때 찾아온다. 일에 지치고 힘들다면 해야 할 일을 떠올리며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살아있고, 움직일 수 있기에 오늘도 내 인생에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한다는 마음을 가진 상태에서 오늘 해야 할 일의 순서를 생각하면 그 일들을 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행복을 느끼게 된다. 바라기는 살아 있다는 것으로 인해, 존재한다는 것으로 인해 해야 하는 일을 생각하며 행복을 느끼기를 바란다.

행복은 내 얼굴의 미소를 통해 만들어진다. 사람은 자신의 얼굴을 볼 수 없다. 볼 수 있는 방법은 거울을 통해 자신을 비추어 보았을 때 볼 수 있다. 그리고 또한가지 방법은 상대방의 얼굴을 통해 볼 수 있다. 내가 웃으며 상대방도 웃고, 내가 찡그리면 상대방도 찡그린 얼굴로 나를 대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얼굴에 미소를 담고 살자. 그 미소가 상대방에게 갔다가 나에게 다시 돌아오는 행복한 경험을 만들어 보자.

행복은 내 옆에 있는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통해 만들어진다. 소중히 여긴다는 것은 나에게 의미와 가치가 있는 존재라는 것의 표현이다. 배려하고, 아끼고, 사랑하는 것이 소중히 여기는 모습이다. 내게 가장 가까운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삶속에 실천할 때 행복은 만들어진다. 자! 자신의 주위 사람들을 둘러보자. 나에게 소중한 사람들이 누구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자. 나는 그들을 어떤 모습으로 대했는지 기억을 되짚어 보자. 그리고 삶을 수정해 보자. 소중한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는 모습으로 변화를 주자. 행복은 즉시 만들어지고, 찾아올 것이다.

행복은 사랑하는 사람이 만들어주는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느껴지는 좋은 감정이다. 어머니, 아버지, 아내, 남편, 자녀 이들 중 누군가 음식을 만들어 나에게 줄 때, 그 음식을 맛있게 먹으며 느끼는 감정이 행복이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자신이 할수 있는 요리 10가지 정도는 배워두자. 그리고 기회가 있으면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손수 음식을 만들어 대접해 보자. 만드는 과정이 행복하고, 음식을 맛있게 먹어주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며 더욱 행복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행복은 사랑하는 사람에게 편지를 쓰면서 느끼게 되는 좋은 감정이다. 내 속 마음을 글자로 한자한자 표현해 보자. 말로 하는 것보다. 글로 쓰면 더욱 진실한 마음을 담을 수 있다. 글을 잘 쓰지 못하겠다면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글과 그림이 어울린 편지 한 장이 완성되면서 행복을 느끼게 도니다. 그리고 그 편지를 받는 상대방은 보낸이보다 더 큰 행복을 느끼게 된다. 행복을 만들어 상대방에게 주자. 그러면 내가 만든 행복보다 더 큰 행복이 상대방에게 전달될 것이다. 행복을 만들어 가는 삶, 그런 삶을 추구하자.

오늘 하루가 내게 소중한 하루라면, 오늘 하루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얼굴에 미소를 띠고,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며, 성실하게 하루의 삶에 임하자. 인생을 성실하게 살아가는 사람은 날마다 행복을 만들고, 행복이 스스로 찾아온다. 행복이 스스로 찾아오도록 만드는 성실한 사람이 되자. 삶의 행복은 자신으로부터 출발해서 상대방으로 갔다가 다시 자신에게 돌아오는 선순환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 선순환의 구조를 잘 지켜가자. 나, 너, 우리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아름다운 인생의 모습을 꿈꾸자. 꿈은 이루어진다.
<973/0421201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