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꾸러기의 짧은 글 긴 생각> 인격 만들기

이경규목사 / 서울 새로운 성결교회 담임
사람은 고통, 슬픔, 기쁨, 회한, 증오, 사랑, 분노, 조바심, 집착, 죄책감, 억울함 등 수많은 감정을 겪으며 인격을 만들어간다. 양심이 깨어 있지 않으면 수많은 감정을 느낄 수 없다. 수많은 감정을 겪으면서 깨닫는다. 내가 얼마나 나약하며 후지며 아름답고 강한 인간인가를. 그리고 나뿐 아니라 타인의 인생을 깊이 이해하면서 연민을 갖게 된다. <출처 : 하명희의《따뜻하게, 다정하게, 가까이》>

인격적인 사람이란 어떤 사람일까요?
친절한 사람, 예의를 갖추고 말과 행동을 하는 사람,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 양보와 배려를 실천하는 사람, 사리분별이 분명하고 약자 편에 서는 사람, 자기절제를 하는 사람, 늘 겸손한 사람 등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나는 인격적인 사람인가?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나는 아직 인격이 부족해!”라는 답을 내리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지금은 부족한 인격이지만, 시간의 흐름속에 온전한 인격으로 변화해 가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나이만큼 아니 나이보다 더 많은 인격을 쌓아 가시기 바랍니다.

인격적인 사람은 절제하는 사람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감정이라는 부분에 좋은 자극이 주어질 때 기쁨과 즐거움이 넘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 감정에 나쁜 자극이 주어질 때 시기와 질투, 분노와 화를 내게 됩니다. 희노애락(喜怒哀樂)으로 인해 우리에게 주어지는 모든 감정의 변화를 잘 조절하며 사시기 바랍니다. 인격적인 사람은 감정을 잘 조절하여 겸손함과 온유함을 유지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감정을 잘 조절하는 인격적인 사람이 되시기 바랍니다.

인격적인 사람은 이해와 용납을 하는 사람입니다.
사람이 하는 모든 일에는 이해당사자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해관계 속에서 부딪침이 없이 모든 일이 잘 진행되기 위해서는 이해와 용납이라는 넓은 마음이 필요합니다. 처음부터 넓은 마음을 갖을 수는 없습니다. 이해당사자와 부딪침이 있은 후 다시 그 상황을 떠올리며 ‘내가 어떻게 하는 것이 이런 부딪침이 없게 만들 수 있었을까!’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다시 유사한 상황을 맞게 되면 좀더 나은 선택을 하겠다는 결심을 갖고, 그대로 실천하며 사는 것입니다. 이런 반성의 과정속에서 넓어지는 것이 마음입니다. 이것을 이해와 용납이라고 합니다.
이해와 용납을 하는 사람들이 늘 취하는 방법은 역지사지(易地思之)입니다. 먼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방법을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서로에게 유익한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인격적인 사람은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사랑의 실천적인 방법가운데 하나가 나눔입니다.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와 소유한 것을 사람들에게 나누어주는 것입니다. 사랑의 나눔을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손해라는 생각이 들지 않고, 삶의 보람을 느끼게 되는 좋은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내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나눔의 손길을 펼쳐 보시기 바랍니다. 삶의 의미와 가치를 느끼게 되는 좋은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인격적인 사람은 공동체를 지향합니다.
나만을 생각하는 것을 이기주의(利己主義)라고 합니다. 나와 타인을 함께 생각하는 것을 이타주의(利他主義)라고 합니다. 인격적인 사람은 나를 넘고, 이웃을 넘어 공동체(共同體)를 마음에 품고 사는 사람입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가족이라는 단위를 마음에 품고 살고 있습니다. 이 가족의 단위를 더 크게 가지면 공동체입니다. 가족을 넘어 공동체를 품에 안고 사는 사람이 되시기 바랍니다. 공동체를 품에 안고 산다는 생각을 가지면 저절로 마음이 넓어지고 좀 더 나은 선택과 결정을 내리는 결과가 주어질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을 다 이해하고 받아줄 수는 없지만, 많은 사람들을 이해하고 받아줄 수 있는 사람이 되시기 바랍니다. 완전한 인격을 가진 사람은 이 세상에 없습니다. 완전한 인격을 향해 나아가는 사람들이 있을 뿐입니다. 공동체를 마음에 품고 사시기 바랍니다. 인생에서 의미와 가치가 있는 일입니다.

인격적인 사람은 늘 자신을 돌아보며 자기관리를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 하루의 해야 할 일을 생각하고, 낮 동안에 그 일에 정진하며 살다가, 저녁 잠자리에 누울 때는 하루를 돌아보며 자신을 성찰합니다. 자기 합리화를 하기보다 자신의 부족함을 직시하며 단점을 보완하겠다는 결단과 결심을 하고 잠자리에 듭니다. 일기를 써보시기 바랍니다. 기록을 통해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키우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좀 더 나은 선택과 결정을 내려 보시기 바랍니다. 작은 변화가 시간의 흐름 속에 큰 변화가 만들어집니다.

인격적인 사람은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온유한 마음을 품으시기 바랍니다. 우선 따뜻한 마음을 품으면 반은 인격적인 사람이 된 것입니다. 따뜻함 그 자체가 인간적인 요소입니다. 함께 웃어주고, 함께 울어주는 마음이 따뜻한 사람으로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인격적인 사람이 되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공감을 하며 사는 삶속에서 인간애(人間愛)를 느끼며 따뜻한 마음이 더 많아지면서 인격적인 사람이 되어가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사람을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슴에 품고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오늘 우리가 해야 할 일입니다. <971/0408201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