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동칼럼> 용서 못 받을 유 명환 가족의 범죄

<김원동칼럼> 용서 못 받을 유 명환 가족의 범죄

유명환 외교부 장관의 용서할 수 없는 범죄에 국민들의 분노는 하늘을 찌르고 있다. 그래서 위기를 감지한 유명환은 지난 4일 청와대에 사의를 표했으며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은 대통령은 즉각 수용했다고 한다.
한 사람의 사퇴로 수습될 국면도 아니다.
딸 유현선(35세)을 자신이 수장으로 있는 외교통상부의 사무관으로 특채한 사실이 밝혀지면서다. 단 한사람을 뽑는 과정에서 그는 자신의 딸을 짭짤한 직책의 외교사무관 자리에 앉혔다.
박사학위 소지자로 못 박혀 있는 작년까지만 해도 장관의 딸은 원서를 제출할 응모 자격조차 없었다.
그래서 장관의 지시인지 과잉충성에서인지 몰라도 공개응모에 대한 전형 실무자들은 장관 딸을 위해 응모자격을 바꿔치우는 중대한 범죄를 저지르면서 끝내 장관 딸인 그녀 한 사람만 뽑았다.
심사에 관여한 공범인 일단의 범죄자들인 외교관들은 공정에 공정을 기했다면서 장관 딸에 대한 정실인사가 아니라며 약발 안서는 오리발을 내밀며 횡설수설로 장관이 사표를 내는 순간까지 어거지로 일관했다.
들끓는 국민여론과 여 야 가릴 것 없는 정치권의 공세로 장관도 딸도 다 물러나기는 했으나 겁을 바짝 먹은 대통령의 긴급 지시로 행정안전부 특별 감사팀에 의해 불공정 인사 개입의혹을 파헤치느라 연일 외교부를 상대로 심도 깊게 조사하고 있다.
외교부 내에서도 이번 부정인사 말고도 유장관이 차관으로 재직시에도 이미 그의 딸이 외교부에 잠시 특채되어 잘 나갈 때의 일화도 나돈다. 아버지는 제1차관, 딸은 제3차관이라는 유행어가 돌았다면서 무단결근을 할 때도 본인이 아닌 어머니가 담당과장에게 전화를 걸어 “우리 애 오늘 안 나간다”며 결근사유도 없이 부하 다루듯 일방적인 통보를 했다는 것이다.
제1차관 제3차관에 이어 제4차관쯤 되는 사모님까지 모셔야 했던 개차반 집구석 덕에 본의 아니게 수모를 겪어야 했던 직원들의 원성도 때맞추어 터져 나온다.
정가에서는 이번 유명환 딸 파동을 빗대어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도 있었던 고위공직자들의 자식들을 과거시험 합격 없이 인재로 등용한 사례를 들며 소위 현대판 음서제도의 부활이라며 외교부 뿐 아닌 청와대를 향해 거칠게 쏘아붙이고 있다.
“유명환 딸 파동”이 거리를 헤매는 실업자들에게는 가슴에 못을 박는 고문행위나 다름없다.
100만이 넘는 청년실업자들의 분노를 누가 무엇으로 달래겠는가! 더 말할 것 없다.
유명환은 거기에 응당한 책임도 져야한다. 석고대죄로 될 일이 아니다. 교도소로 보내 부녀(父女)간에 함께 콩밥을 매겨야한다는 목맨 소리와 함께 싱가포르나 대만 같으면 유명환은 총살감이라는 것이 네티즌들의 울부짖는 소리다.
바위에 뛰어내려 자살만 하면 본인은 물론 가족들에게까지 면죄부가 주어지고 장관으로서 사퇴만하면 면죄부를 주는 그런 구태의연한 악순환의 연결고리도 이 참에 끊어야 한다며 죽던 물러나던 책임은 책임대로 면할 길 없는 법치국가다운 제도적인 시스템이 되어야 G20을 주최하는 나라의 국격에도 맞는 일이라고 성토한다.
유명환의 딸 사건이 빙산의 일각이라면 어쩔건가.
개인기업도 아닌 국가의 공공기관에서 적임자가 적시적소에 공정하게 기용되는 것이 아닌 유명환처럼 가족위주의 불공정한 인사가 다른 부서에도 그런 식으로 일어나고 있는 일이라면 보통 일이 아니다.
꼭 외교부에만, 유명환만 그랬다고 누가 장담할 일인가. 특별감사가 외교부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는 이유가 그것이다.
감사의 속도도 빠를수록 좋다. 금세 또 잊어버리고 말 냄비근성 때문이다.
유명환 때문에 용기를 잃고 실의에 빠진 그 땅의 젊은이들을 위해서라도 그렇다.
(kwd70@hotmail.com) <751/2010-09-0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