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옥칼럼<104> 어깨 통증과 목 건강 관리

김선옥칼럼<104> 어깨 통증과 목 건강 관리

온열 뼈 디톡스 연구소 제공

어깨가 아픈 경우가 크게 두가지로 분류가 된다. 젊은 층의 일상중 컴퓨터를 다루는 생활 여건 속에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젊은이가 많아졌다. 스트레스, 불안감 등으로 인해 근육이 긴장과 근육 수축이 모세혈관에도 영향을 주어 혈액 순환이 감소하여 산소 결핍과 노폐물 축적을 일으켜 통증 유발 물질이 생성된다.

어깨의 주요 원인은 잘못된 자세로 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계속된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누워서 스마트 폰의 유튜브를 보는 일 등은 목을 경직된 자세로 핸드폰을 쥐고 팔을 들고 보는 자세는 목의 근육을 굳어지게 하는 원인이 된다.

3대 어깨 질환으로 알려진 회전근개 파열. 유착성 관절낭염, 석회성 건염이 있다. 팔은 올라가지만 10초 이상 유지가 힘들면 회전근개열 파열이다. 어깨뼈 사이에는 4개의 근육이 통과하는데 이들 근육의 주요 기능은 팔은 안으로 밖으로 돌리는 회전이다.

회전근은 4개의 근육이 서로 균형을 이루며 탈구가 되지 않도록 유지한다. 이 중 하나라도 끊어지면 회전근개파열 이라고 한다.

통증의 위치는 어깨 관절의 앞,옆족에서 아래쪽까지 내려오는게 일반적이다, 누워있을 때 통증이 더 악화되고 밤에는 더 심해지는 특징이 있다.

방치 시기가 길수록 망가진 근육 대신, 남은 근육이 움직이기에 파열 범위가 점점 넓어진다,

오십견은 어깨 관절사이에 안전성을 담당하는 관절낭이라는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50대에 흔하게 나타나는 특징에 오십견이라는 별칭이 붙었다. 요즘은 삼십견이라고 부른다.

두 질환을 구별하는 자가 진단법은 팔의 운동 범위이다.

건강한 어깨를 원 하다면 평소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정상적인 관절범위를 지키기 위해 스트레칭 뿐 아니라 어깨 근력강화 운동을 습관처럼 꾸준히 해야 한다.

정형외과의 진료와 치료를 받아서 관리하여야 한다.

노년층에 들어서 어깨가 아픈 경우는 어깨와 허리 골반 팔등과 연관되어 오랫동안 피로와 노동 등의 여러가지 원인으로 축적된 질병인 경우이다. 본 센터에서 보는 어깨 통증은 조금 다르다. 등편한 세상과도 연결이 되고 뼈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머리를 많이 사용하고 생각이 많아 스트레스가 쌓인 경우에 목과 뒷목의 근육이 굳어지고 경추 5번 뒷목 아래가 수북한 살이 쌓인 경우가 있는데, 이 증상이 오래 지속 되면 불면증을 이어질 수 있다. 볼록한 혹은 시간이 지날수록 커질 우려가 있다.

손과 팔을 많이 사용하거나 과로한 노동력의 결과로 피로 물질 젖산이 쌓이고, 근육이 뭉치고 굳어지면 젖산은 냉기와 음기는 서로 뭉쳐져 병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된다.

병의 원인들은 밤이 되거나, 비가 오는 날이 되어 음기가 많아지면 서로 연합하여 뼈에 케이블 선을 치며 자리를 잡게 된다. 즉 뼈에서 나오는 인체전기와 혈액을 먹고 자라기 위해서이다.

병이 심한 사람일수록 케이블 선이 굵어 진다. 즉 까닥까닥 잡히는 선이 굵고,인체전기가 통하지 않아 지리거나 통증이 있으며 뼈에 많이 협착 되어 진 상태가 된다. 심한 경우 수술을 할 경우 뼈에 붙어있는 것을 많이 긁어낸다고 한다.

어깨가 아프기 전 허리가 먼저 아프고 난 후 어깨가 아픈 경우가 많다. 병의 시작점은 손바닥 발바닥의 출구가 막히면서 꼬리뼈와 담적이 시작되면서이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경의 출구인 말초신경이 냉기로 덮여 막히는 경우이고 대.소변의 독소들로 인해 혈관을 타고 올라간 독소는 꼬리뼈를 물렁해지거나 상하게 하고, 고관절과 골반 근육이 굳어지면서 허리의 통증이 유발된 후 차차 어깨로 올라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등근육이 굳어 등이 휘어지게 되고 자세가 엉거주춤한 자세로 몸이 오그라드는 형국이 된다.

바른 자세로 건강을 유지하는 체격은 골반이 반 듯, 단전이 펴지고 등과 어깨가 곧게 편 자세로 당당한 자세라고 말할 수 있다.

젊은이의 건강하고 바른 자세를 건강지표로 삼고 그대로 잘 관리를 한다면 더할 나위없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20대의 자세를 80대까지 지니기란 그리 쉽지 않다.

바른 자세를 소유한 몸에 매일 운동으로 근력을 다지고, 땀을 흘리고, 매일 온천욕과 반신욕을 통해 머리에는 샴푸냄새 살에는 비누와 스킨냄새를 풍기는 노년의 이미지라면 손주 손녀등도 무척 좋아할 것이다. 인생의 최종 승리자는 건강한 사람입니다.

온열 뼈 디톡스 건강 상담 813-965-363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