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선물 시즌 맞아, 한국배송 품 ‘벌금 폭탄’ 조심

연말연시 선물 시즌 맞아, 한국배송 품 ‘벌금 폭탄’ 조심

 

주는 사랑, 받는 기쁨. 크리스마스와 연말의 쇼핑시즌을 맞아 마음이 담긴 선물을 장만하여 보내주고 받는 정겨운 인정의 훈훈한 마음속 교감을 나누는 선물 시즌의 막이 올랐다. 특별히 미국에 살고 있는 한인 동포들이 본국인 한국으로 보내는 소포와 배송화물이 폭주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세관당국이 미국에서 반입되는 각종 소포와 각종 물품 등에 대한 검색을 강화하고 있어 연말연시 한국에 있는 가족들이나 친지, 지인들에게 선물을 보내는 한인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한국 세관측은 미국 등 해외에서 배송되는 소포나 물품들에 대해서는 품목 리스트와 내역을 꼼꼼히 확인하고 있어 자칫 소포로 보낸 물건보다 더 많은 ‘벌금폭탄’을 맞게 될 수도 있다. 한국 인천본부세관은 연말연시를 앞두고 내년 1월말까지 미국 등 해외지역에서 한국으로 배송되는 각종 특송 화물이나 소포에 대한 통관심사를 보다 까다롭게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관에 따르면 해외 직구족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다 건강이나 안전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을 사전에 제거하고 선물용 소액 특송 물품의 빠른 통관을 위해 미국에서 한국으로 배송되는 물품에 대한 검사가 강화됐다. 특히 블랙 프라이데이부터 크리스마스까지 각종 할인행사가 이어지는 연말이 되면 해외 직구족들과 한국의 가족들에게 선물을 보내는 특송 화물들이 집중되기 때문에 건강보조식품뿐만 아니라 의류, 신발, 장난감, 화장품, 비타민 등 미국에서 한국으로 반입되는 물품 전반에 걸쳐 통관심사가 강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으로 신속한 물품배달을 위해 물품별 세관규정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는 것과 품명, 수량, 가격 등을 정확하게 기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배송업계 관계자는 ‘배송비를 포함해 200달러(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등은 150달러) 이하인 물품은 원산지와 관계없이 모두 관세면제 대상이지만, 일부 한인들의 경우 세금을 내는 것이 아깝다는 생각에 물품명과 가격을 거짓으로 적는 경우가 많다’ 며 특송화물 전용 물류센터 구축 이후 모든 물품에 대한 X~Ray검사부터 전수조사까지 철저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자칫 세금을 내지 않으려고 거짓으로 품명과 가격을 적다 걸릴 경우 오히려 물건 가격보다 많은 벌금과 동시에 블랙리스트에 올라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배송업계 관계자는 특송화물 물품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어야 하며 가능한 영수증을 첨부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또한 한국의 배송 관련 정책 변경으로 인해 수취인의 개인통관 고유번호 및 주민번호를 기재하는 것도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김명열 기자>  1195/201912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