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꾸러기의 짧은 글 긴 생각> 관계회복의 길

이경규목사 / 서울 새로운 성결교회 담임
인생을 살아가면서 두 가지 어려운 일이 있습니다. 하나는 의식주를 해결하는 일입니다. 또 하나는 인간관계를 잘 맺는 일입니다. 먼저 의식주와 관련된 일은 열심히 일을 하면서 해결해 나갑니다. 가끔 내 의지와 상관없이 다가오는 사건사고로 인해 의식주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때도 있습니다. 그래도 잘 견디면서 의식주를 해결해 나갑니다. 의식주를 해결하는 일보다 더 어려운 일이 있습니다. 인간관계를 잘 맺는 일입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의 얼굴이 다 다르듯이 성격과 가치관이 다 다릅니다. 그래서 서로를 이해하고, 용납하는 마음이 있어야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사람들과 소통하시기 바랍니다. 소통이라는 말을 사용하면서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먼저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 전에 먼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먼저 들어 주는 입장을 견지(堅持)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상대방이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를 알게 됩니다. 그러면 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대화가 시작되고, 그 대화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게 됩니다. 단추가 하나하나 맞추어져 가듯이 좋은 인간관계가 하나하나 만들어져 가게 됩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사람들에게 내 것을 나누어 주시기 바랍니다. 돈이라는 것은 돌고 돈다고 합니다. 지금 내 지갑에 들어 있는 돈이 평생 내 지갑 속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는 돈이라는 것은 내 지갑 속에 들어왔다가 사라지고, 다시 들어오고를 반복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나를 위해, 가족을 위해 돈을 사용합니다. 그것을 이웃을 위해서도 사용할 줄 아는 넓은 마음을 가진 사람이 되시기 바랍니다. 돈이라는 재화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시간입니다. 우리에게 있는 시간이라는 가치를 이웃을 위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시간보다 더 높은 가치는 마음입니다. 마음을 나누어주는 것, 이것이 이웃 간의 정입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나눌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마음을 나누시고, 시간을 나누시고, 돈이라는 재화를 나누시기 바랍니다. 행복한 일이 많아질 것입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의미 있는 일과 가치 있는 일을 우선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한국 TV프로그램가운데 “삼시세끼”라는 예능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주제는 두 남자가 하루세끼를 만들어 먹는 모습을 촬영하여 보여주는 것입니다. 아주 단순한 컨셉인데 인기가 많습니다. 한번 하루세끼를 만들어서 식사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바로 어머니와 아내에게 고마운 마음이 들 것입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는 삼시세끼를 먹는 것입니다. 생명을 보존하고 유지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이 기본이 되는 일을 넘어서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이 있을까요? 이것에 대한 질문을 통해 우리는 의미있고, 가치 있는 일을 찾게 됩니다. 내가 해야 할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답을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일을 하시기 바랍니다. 후회없는 인생을 살게 될 것입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늘 해야 하는 일이 사과하는 일과 용서하는 일입니다.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입니다. 그래서 늘 실수하고 실패를 합니다. 나의 실수와 실패를 통해 용서를 구해야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용기를 내어 상대방에게 용서를 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내 이웃이 나에게 용서를 구할 때 넓은 마음으로 용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로가 서로를 용서해줌으로 인해서 서로를 이해하고 감싸주는 정(情)이 생겨나고, 좀 더 좋은 인간관계가 만들어집니다. 이해하고 용납하는 넓은 마음을 늘 가지고 살아가는 어른이 되시기 바랍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사람들과 아름다운 기억들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여행에서 남는 것은 사진뿐이라고 합니다. 이 말속에는 행복했던 추억이 사진 속에 담겨져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우리의 기억 속에 아름다운 기억들을 많이 남겨 놓으시기 바랍니다. 고마운 사람, 소중한 사람, 본받을 만한 사람, 존경할 만한 사람, 마음이 따뜻한 사람, 친절한 사람, 부드러운 사람, 반겨주는 사람 등등 좋은 사람들과의 아름다운 추억을 많이 만드시기 바랍니다. 인생을 바쁘게 살다보면 어느덧 황혼의 시간에 서게 됩니다. 그때 인생을 돌아보며 참 행복했다고 고백할 수 있는 인생을 사시기 바랍니다. 오늘 하루 행복하게 살기로 결심하고 행복한 하루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979/0609201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