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칼럼> 2008년 중국 올림픽을 보이콧하자

<발행인칼럼> 2008년 중국 올림픽을 보이콧하자

목숨을 걸고 북한을 탈출하여 이제 겨우 놀란 가슴을 쓰러 내리며 자유의 땅으로 인도되기만을 기다리던 북한난민 62명이 지난 9일 중국 공안원에 끌려 강제 송환 되였다고 중국에 있는 NGO가 알려 왔을 때 앞으로 얼마나 많은 추위와 굶주림에 떠는 내 형제들이 다가오는 엄동에 얼어서 죽어갈까를 생각하며 우리는 한동안 북녁을 바라보며 하던 일을 멈추어야 했다.
불과 얼마전 미 상하 양원에서 만장일치로 통과 되여 대통령 서명으로 법 제정이 된 북한 인권법의 공포로 무지갯빛만을 그리며 우리는 그들이 이곳에 와서 하루라도 빨리 삶의 터를 잡도록 도와야 된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었다.
그런데 그 법의 효능은 어디로 가고 중국은 미국과의 어느 협상에서 그런 일을 저질렀는지 모를 일이다. 이에 대해 중국 당국은 난민과 생계형 탈북자를 가리며 특히 범죄자일 경우 범인 인도 협정상 즉각 송환되고 생계형일 경우 식량을 주어 보낸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지난달 28일 유엔총회 인권위에 있었던 북한 인권 보고에 따르면 정치적 억압이나 박해를 피해 떠난 사람을 난민으로 정하지만 생계형 역시 돌아갔을 경우 출국비자 미소지, 무단 탈출 등의 이유로 처벌을 받게 되기 때문에 난민으로 정해야 된다는 보고서가 유엔 인권 위원으로 임명된 “문타폰”에 의해 제기되어 중국의 강제 송환이 지적된 상황에서 이루어 졌다.
일련의 사태를 보면 한국정부의 소극적 자세가 주변국, 특히나 중국정부의 오만함을 불러왔고 반미 성향의 대미외교가 내민족 살리기에 적극성을 상실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본다. 이 순간에도 드넓은 중국땅에 숨어 자유를 찾는 탈북자가 중국정부 발표로는 10만이고 인권단체 말로는 30만을 넘는다고 한다.
강제송환은 이번만이 아니다. 지난 10월 중국수용소에서 강제송환 결사반대를 내걸고 단식 투쟁을 벌려 세계뉴스의 초점이 되였던 7명의 탈북자들이 안일한 한국정부의 외교와 범죄자라고 외쳐대는 북한의 끈질긴 요구에 인권이 외면당한체 북으로 끌려가 생사가 확인 된바가 없다. 송환된 이들이 받을 혹독한 고문과 죽임을 뻔히 알면서 한국정부의 미약함이 실망에 앞서 분노를 일으키고 언발에 족쇄를 채워 짐승 몰듯 보내는 중국정부에 분연히 고한다.
다시 이번과 같은 강제 송환 이루어 졌을 때는 자유세계에 사는 우리 모두가 오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보이콧한다. 인권을 외면하는 곳에서 어찌 인류의 자유, 평등, 단합을 외칠 수 있으며 사랑을 입에 담을 수 있다는 말인가? <474호/2004/12/1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