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람건강정보> 원인모를 잦은 복통과 설사, 염증성 장 질환 의심해야

<휴람건강정보> 원인모를 잦은 복통과 설사, 염증성 장 질환 의심해야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복통과 설사로 인한 염증성 장 질환에 대해서 휴람 의료네트워크 H+양지병원 소화기내과 방 기배 전무의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원인 모를 잦은 복통과 설사를 가볍게 여겨 방치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일반적인 급성 장염과 달리 장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만성 재발성 질환인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 등 염증성 장 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일반인들에게 ‘장 질환’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식중독을 위시한 ‘감염성 장염’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최근에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 염증성 장 질환 환자가 5 년간 30%가량 증가했고 비교적 젊은 연령대 발병률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2021 년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80,289 명 중 20 세부터 49 세 환자가 절반이 넘는 46,062 명(51.3%)에 달했다. 또한 같은 기간 20~49 세 환자의 해당 질환 요양급여비용총액이 전체 66%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의 대표적 증상은 장 내 염증이다.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유전적, 환경적, 면역학적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주로 서구권에서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데 최근 국내 환자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서구화된 식습관이 염증성 장질환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추정된다. 늘어난 1 인 가구의 즉석식품 섭취와 인스턴트와 육류 소비량 증가 등 서구화 식습관이 주된 발병 요인으로 보고 있다.

염증성 장 질환은 난치성 질환으로 발견이 늦을수록 치료가 어려워지게 된다. 질환이 의심되면 경미한 증상이라도 방치하지 말고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초기 증상은 복통, 잦은 설사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유사해 오인하기 쉽다.

염증성 장 질환은 발병 시 염증을 가라 앉히고 설사와 복통을 없애는 약물치료를 주로 사용한다.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 모두 장 내 염증을 비롯, 혈변과 복통, 설사, 체중 감소가 공통적인 증상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세부 증상은 차이를 보인다.

궤양성 대장염은 직장에서 병변이 시작되어 점차 안쪽으로 염증이 전파되어 병적인 변화가 흩어지지 않고 모두 연결되어 있다. 반면 크론병은 대장과 직장, 소장, 식도 등 위장관 전반에 걸쳐 염증이 생겨 병변이 다발성으로 발생하게 된다. 궤양성 대장염은 심하면 대장 절제로 완치가 가능하지만 크론병은 절제술로도 완치가 힘들 수 있다.

염증성 장 질환은 증상 악화 시기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시기가 반복되어 실제 병의 진행 속도에 비해 환자의 임상증상이 약하거나, 혹은 병이 완치되었다고 생각해 치료를 미루거나 받지 않는 사례가 있는데 이럴 경우 장 천공, 장 폐색, 대장암 등 치명적인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대장질환 조기 발견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대장 내시경 검사로 장 내 염증 및 궤양 상태의 정확한 확인과 대장암을 비롯해 다른 장 질환 진단도 가능하다.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해 조기에 염증성 장 질환을 발견하면 염증 손상이 적어 치료 예후도 좋다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 유지가 중요하다. 기름진 음식, 오염 가능성이 있는 길거리 음식 등은 피해야 한다. 술, 커피 등 수면을 방해하는 음식도 피해야 하며, 사람에 따라 생 야채나 콩, 과일 주스 또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 도움말 :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소화기내과 방기배 전문의

원인모를 잦은 복통과 설사, 염증성 장 질환 의심해야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진료예약 치료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플로리다코리아 : 813-643-448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