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람건강정보>  사랑니는 반드시 뽑아야 될까

 

<휴람건강정보>  사랑니는 반드시 뽑아야 될까

 

내겐 사랑니가 있는 것일까?’, ‘사랑니가 있다는데 꼭 뽑아야 되나?’

이런 궁금증은 누구나 살면서 한번쯤 해봤을 질문이자 고민일 것입니다. 특히 주변에서 수술로 사랑니를 뽑고 며칠간 퉁퉁 붓고 아파서 고생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더 궁금하고, 무섭게 느껴질 것입니다.

이번 주 휴람에서는 휴람 네트워크 미소랑치과의 도움을 받아 사랑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는 한자로 지치(智齒), 영어로도 wisdom tooth라고합니다. 아마도 인생의 지혜를 이제 좀 알아가기 시작했을 때 나는 치아라고 해서 동서양과 상관없이 이렇게 이름 붙인 것 같습니다.

 

치의학적으로 보았을 때는 세 번째 큰 어금니입니다. 10대 후반부터 그 모습을 드러내는 치아로, 문헌상 고대 인류에서는 자연스러운 치아였으나 현대인들에게는실질적인기능이거의없어진치아로간주합니다. 사랑니는 위턱뼈와 아래턱뼈의 가장 안쪽에서 모습을 나타내며 모양과 크기, 맹출 방향(턱뼈 속의 치아가 구강 내로 나오는 방향)의 변화가 많습니다. 특히 맹출 방향의 변화로 인해 입안에서 보이지 않게 매복되는 경우도 비교적 흔하게 나타납니다. 이 때문에 치과에 가기 전까지는 자신에게 사랑니가 없다고 믿고 있는 분들도 있는 것입니다. 물론 선천적으로 사랑니가 나지 않는 사람도 있지만 방사선 사진을 찍어보기 전까지 눈에 보이는 이가 없다고 해서 사랑니가 나지 않는다고 말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있는 것은 둘째로 하더라도 멀쩡해보이는사랑니를뽑아야한다고치과의사가말하는데, 과연 왜 그런 것일까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크게 두 가지로 말할 수 있겠습니다

첫 번째로, 사랑니 때문에 생기는 염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병원에 있다 보면 나오다 만 사랑니 주위에 생긴 염증으로 통증을 호소하시면서 사랑니를 뽑아달라고 하시는 분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이 증상은 지치주위염(pericoronitis) 이라고 하는데, 맹출이 진행 중이거나 정지한 치아의 머리(치관: crown)와 잇몸 사이의 벌어진 공간으로 세균이 침투하여 진행된 감염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 증상은 모르는 사이에 서서히 진행되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갑자기 붓고 통증이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며, 약이나 칫솔질만으로는 해결이 잘 되지 않습니다. 또한 증상이 발생하는 주요연령이 한참 학업이나 직장생활로 바쁜 20~30대이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갑자기 찾아오면 매우 난감한 일로 느껴질 것입니다. 그렇다고 감염을 그냥 놔두면 심할 경우 다른 부위로 감염이 퍼져서 위험할 수도 있어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턱에서 기울어져서 입안에서는 일부분만 나오다 정지한 사랑니에서 잘 생기기 때문에 간단한 수술을 통해서 미리 제거하여 감염의 위험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지금 혹시 감염이 진행되었다면 더욱 망설이지 않고 바로 발치 해야 합니다.

 

두번째로는, 사랑니로 인해 발생 가능한 입안의 다른 곳의 문제입니다. 사랑니 발치를 하다 보면 교합면(씹는면)부분에 대개 충치가 있거나 잇몸이 부어서 피가 나고 치석이 많이 침착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입안의 해부학적 구조를 살펴보았을 때 사랑니 부위는 칫솔이 잘 닿기 힘들어 위생관리가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에 사랑니 자체에만 문제가 생긴다면 빼는 것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다른 어금니로 잇몸질환이 번질 경우 문제가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어금니를 위해서 잘 관리할 수 없다면 뽑는 것이 더 낫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입니다. 또한 누워있는 형태의 사랑니는 앞쪽의 어금니에 스트레스를 주어 치근이 흡수되고 앞쪽의 치아를 힘으로 밀어서 치열이 흐트러지는 데 기여할 수도 있다는 가설도 있으니 문제가 생기기 전에 제거해 주는 것이 현명한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안 뽑자니 무언가 석연치 않고 뽑자니 겁나는 사랑니.

지금이라도 무서워하지 마시고 치과의사와 먼저 상담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사랑니” 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고국 방문 의료 상담 및 예약, 의료관광 휴람의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문의는 휴람 해외의료사업팀 김수남 팀장 ◎ Kakao ID : huramkorea 전화 : 010-3469-4040 이메일 : huram@huram.kr ◎한국직통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이나 플로리다 코리아 (813-643-4483)로 하면 된다. <116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