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325)

숨어있는 투자 경비
시장에 가서 작은 물건 하나를 사도 가격이 얼마인지를 확인하고 구매합니다. 그런데 일부 투자자는 나의 소중한 돈을 투자하며 발생하는 수수료와 경비 등을 확인하지 않고 투자 결정합니다. 사실 이것은 투자자의 잘못만은 아닙니다. 재정상담가는 고객에게 숨어있는 투자 경비를 말해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은 우리가 조절할 수 없지만, 경비(fees, expenses, commissions, or cost)는 우리가 조절할 수 있습니다. 투자하며 발생하는 투자경비가 무엇이며 어떻게 부과되는지 함께 알아봅니다. 금융회사마다 경비를 부과(charge)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지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을 가지고 설명합니다.

첫 번째 부과, 일반적으로 금융회사는 고객의 자산을 운용하기 위해 총자산에 대해 몇 퍼센트를 부과합니다. 예를 들어서 금융회사가 어떤 분의 자산 $500,000을 운용(management)하며 1.5%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즉 $500,000 x 0.015 = $7,500가 첫 번째 수수료입니다.

대부분 투자자는 자산운용비가 투자하는데 부과되는 전체의 경비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두 번째와 세 번째로 부과되는 경비를 대부분 고객에게 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투자자는 투자된자산이적어지는것에대해서걱정과근심을하지만경비에대해서는전혀의문을갖지않습니다.

두 번째 부과, 금융회사에서는 분산투자를 한다고 하면서 여러 곳에 투자합니다. 투자할 수 있는 곳은 무궁무진합니다. 대부분 재정상담가는 고객의 자산을 뮤추얼펀드에 투자합니다. 뮤추얼 펀드에 투자해야 커미션(commissions)있는 펀드, 즉 Load 펀드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펀드의 수수료는 대략 5~6% 가 되면 이것은 재정상담가의 수입입니다.

금융회사가 뮤추얼펀드 중에 6%를 부과하는 Load가 있는 펀드에 투자한다고 합시다. 이 뜻은 $10,000을 투자하게 되면 실질적으론 $10,000가 투자되는 것이 아니고 $9,400만 투자되고, 나머지 $600은 금융회사의 수수료가 됩니다. 이것이 class A이며 그 외에 class B, C 등 여러 가지 다른 방법으로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세 번째 부과, 이것은 금융회사에서 부과하는 것이 아닙니다. 금융회사가 선택한 뮤추얼펀드가 있습니다. 이 뮤추얼펀드를 운영하기 위해서 뮤추얼펀드 회사가 부과하는 비용(expenses)입니다. 그러므로 No-load 펀드에도 이 경비가 적용됩니다. 뮤추얼펀드마다 부과되는 경비의 액수는 펀드에 따라서 다릅니다. 대략 1~2% 정도입니다.

주식시장에 투자하며 발생하는 경비는 일반적으로 위의 세 가지를 모두 합한 것입니다. 그러나 투자자 대부분은 첫 번에 부과되는 경비가 모든 경비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부과되는 경비는 재정문서에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반 투자자들이 내 돈에서 부과되는 경비를 알 수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남을 의심하지 않는다는 마음으로 물어보지도 못합니다. 설사 물어본다고 해도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수수료와 경비를 제하고 나면 일반 투자자들에게 돌아오는 수익률은 적을 수뿐이 없고 오랫동안 주식투자를 해도 좋은 결과를 갖지 못하는 것입니다. 보스턴에 있는 델바라는 경제연구소에서 발표했습니다. 1984년부터 2013년까지 미국 주식시장(S&P 500 Index)의 연평균 수익률은 11.1%였습니다. 그러나 일반 투자자에게 돌아온 수익률은 단 3.7%라고 합니다. 여러 이유 중 하나는 투자자도 모르게 빠져나가는 높은 경비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피땀 흘려 모은 소중한 자산을 투자할 때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이 투자경비입니다. 투자경비를 정확히 모르면서 하는 투자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와 비슷합니다. 요즘처럼 하락하는 주식시장에서도 경비는 꼬박꼬박 부과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www.BFkorean.com
248-974-4212 <1019/0413201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