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321)

주식시장 폭락의 실체
주식시장 폭락에 관한 기사가 연일 발표되고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의 마음은 두렵고 불안한 마음으로 가득해집니다. 신문, 방송, 인터넷, 등에서는 주식시장 폭락이 중국의 경기침체와 오일가격 하락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세계 경제는 국가 간의 무역 등으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에 중국의 경제 상황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중국과 다른 나라 특히 미국과는 얼마나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봅시다.중국의 경제가 침체하면 원자재를 수출하는 나라는 어려움을 받을 수뿐이 없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그렇지 않습니다. 중국이 미국에 3을 수출하는 반면에 미국은 중국에 1만을 수출합니다. 미국이 중국에 수출 의존도가 낮다는 말이고 중국 경제 침체로 미국이 영향을 받을 확률이 매우 낮음을 말합니다.작년 3분기까지 미국 총 생산량(US GNP) 중에서 중국에 수출 비중은 1%였습니다. 중국의 경제침체로 수출이 10% 감소한다면 미국 총 생산량이 단 0.1%만이 적어진다는 뜻입니다.

중국 경제 침체는 원자재 등을 중국에 수출하는 나라들이 바로 어려움을 당한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 어려움을 당하는 나라에 수출하는 미국도 영향을 받을 수뿐이 없지만, 그 영향 역시 그리 크지 않습니다. 무역 의존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중국 주식시장의 역사는 30년도 되지 않습니다. 최근 미국 주식시장에서 있었던 폭락(1987, 2001, 2008)등을 경험한 적이 없습니다. 중국 주식시장이 10%만 하락해도 일반 투자자는 놀랍고, 두렵고, 불안할 수뿐이 없기에 손을 털고 주식시장에서 빠져나오는 것입니다.

미국 회사는 주식을 공개하여 자금을 모아 새로운 상품 개발, 공장신설, 등으로 회사를 발전시켜 나갑니다. 중국의 주식시장은 이러하지 않습니다. 한 마디로 거대한 도박장소와 비슷합니다. 또한, 미국에서 중국에 투자한 총투자금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2년 전 휘발유 가격이 약 $4 달러일 때 불평했습니다. 휘발유 가격이 내려간 지금 불평합니다. 사람은 이래저래 만족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오일가격 하락이 주식시장 하락으로 이어지는 관계를 굳이 말한다면 이러합니다.
*오일회사 수익금이 2015년 반 토막이 되었다.
*오일회사 직원 130,000이 직장을 잃었다.
*81개의 오일에 관계된 회사가 파산 신청을 했다.
*오일 수출에 의존하던 신생국가(브라질, 베네수엘라, 등)가 경제적으로 어려워진다.
*국가 하부구조(infrastructure) 건설 등을 투자 중인 중동 국가들에 치명적일 수뿐이 없다.

이러한 여러 나라가 경제적으로 어렵게 되면 세계 경제 역시 어려워질 수뿐이 없기에 주식시장이 하락한다는 설명입니다.

그러나 오일가격 하락으로 혜택을 받는 산업도 있습니다. 자동차, 비행기회사 등입니다. 비행기 회사인 델타(delta)는 2015년 오일가격 하락으로만 $5.1 billion을 세이브(save)했습니다. 사실 에너지에 연관된 회사는 S&P 500에 6%만을 차지합니다.

오일을 개발하는 신기술로 오일 공급이 늘어났습니다. 중동 오일에 의존하던 때를 벗어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오일수출하는 나라나 국내의 노스 다코다와 텍사스 주에는 불행한 소식이지만 미국 전체로 볼 때는 좋은 소식임이 틀림없습니다.

중국경제는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오일 가격하락 역시 반가운 소식입니다. 투자하기 좋은 기회입니다. 비관적인 소식 멀리하시고 장기투자하면 성공하는 투자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www.BFkorean.com
248-974-4212 <101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