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람건강정보> 코로나가 부른 소아비만, 조기 성인병 막으려면 지금 관리해야

<휴람건강정보> 코로나가 부른 소아비만, 조기 성인병 막으려면 지금 관리해야

이번 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코로나로 인한 소아비만에 대해 휴람 의료네트워크 H+양지병원의 소아청년과 양무열과장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정부가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완화하면서 2년여 만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됐다. 이에 따라 점차 일상 회복이 가속화될 전망인데, 코로나19 장기화가 사회 전반에 직·간접적으로 미친 파장은 적지 않을 뿐 더러 현재도 여전히 진행형이다. 특히 이 기간동안 소아청소년의 비만률도 증가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소아청소년의 경우 활동량 감소와 잘못된 생활습관, 사회적 관계 단절 등 신체적·정서적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면서, 정상적인 성장기를 놓쳐 버렸다. 여기에 더해 이 기간 중 소아청소년의 비만도는 더 높아졌다. 실제로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26.7%였던 학생들의 과체중 비율이 2021년에는 32.3%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소아청소년들이 가정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고 신체 활동이 줄어드는 대신, 장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있거나, 군것질이 많아지는 등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비만율이 높아진 것으로보인다. 하지만 소아청소년기의 비만은 성인비만과 마찬가지로 고지혈증, 지방간,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을 조기에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건강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이런 이유로 세계보건기구(WHO)는 2006년에 이미 ‘비만퇴치헌장’을 채택하고 아동 대상 식품광고 규제, 가공식품의 저염·저당·저지방화 추진, 학교 내 영양·체육교육 강화관리 체계 등 마련을 제시한 바 있다.

비만도는 성별, 연령별, 신장별 표준체중을 이용해 계산하는데, 비만도가 20% 이상이면 비만으로 진단하고, 50% 이상을 고도비만으로 분류한다. 최근에는 고도비만아의 비율도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소아청소년의 비만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인데, 기본적으로는 패스트푸드 섭취율이 늘어난 반면 과일, 채소 섭취율은 줄어드는 등 부적절한 식습관과 학교와 학원생활 비중이 커지면서 신체할동을 통해 에너지를 소비할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 특히 코로나 19 이후로는 이 같은 식습관과 생활패턴이 더욱 공고해져 비만도가 높아진 것으로 추측된다.

문제는 소아청소년기의 비만이 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관상동맥질환, 비알코올성지방간질환, 암 등 각종 성인병의 위험을 높일 뿐 아니라 성장을 저해하거나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성조숙증 등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감수성이 예민한 사춘기에는 심리적으로 자존감을 떨어뜨리거나 학습 의욕을 상실시키고, 심지어 우울증을 앓기도 한다.

때문에 이 시기의 비만이 성인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관리를 해줘야한다. 다만, 성인기의 비만관리와 다른 점은 소아청소년기에는 성장이 중요하기 때문에 체내 지방량을 감소시키고 근육 조직이 발달할 수 있도록 균영있는 식단으로 영양관리를 병행해줘야 한다는 점이다.

가령 식단에는 어육류, 채소, 지방이 골고루 포함되도록 한다. 특히 양질의 단백질과 철분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육류도 필요하다. 육류를 섭취할 때는 기름기가 적은 부위 위주로 채소를 곁들이는 게 좋다. 또 성장기에는 하루 세 끼만으로는 필요한 영양 섭취가 어렵기 때문에 식사 사이에 우유와 과일 등을 간식으로 섭취하도록 한다.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비만관리도 중요하다. 식사를 거르거나 과식하지 않고, 식사량과 식사 시간을 규칙적으로 정하고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특히 체중을 줄이려고 과도하게 식사량을 줄이는 것은 건강과 성장에 좋지 않다. 또 스마트폰, 인터넷 게임 등의 시간을 줄이고 건강한 수면과 신체 활동을 늘리는 등 가족 중심의 다차원적인 관리와 격려가 필요하다. <끝>

코로나가 부른 소아비만, 조기 성인병 막으려면 지금 관리해야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진료예약 치료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 플로리다코리아 : 813-643-4483 <131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