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람건강정보> ‘코로나 19에 치명적인 비만’

<휴람건강정보> 코로나 19에 치명적인 비만

질환 예방 · 삶의 질 개선 위해 선제적 치료 필요

체내 염증 수치 높고, 면역력 떨어지는 비만 환자, 코로나19에 치명적

고혈압, 당뇨, 심뇌혈관 질환 등 만성질환의 원인 비만, 삶의 질도 떨어져

운동, 식습관 등 생활습관 개선 중요, 필요한 경우 전문적인 상담, 치료받아야

 

이번 주 휴람에서는 휴람 의료네트워크 H+양지병원 비만당뇨수술센터 김용진센터장님의 도움을 받아 코로나19에 치명적인 비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코로나19 유행이 지속하는 가운데, 개인위생 관리와 함께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도 및 사망률을 높이는 만성질환의 원인, 비만의 관리와 선제적인 치료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미국 심장학회(ACC)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환자 중 공존질환을 가진 환자와 평균 치사율은 심혈관질환 환자가 10.5%로 가장 높았으며 당뇨(7.3%), 만성호흡기질환(6.3%), 고혈압(6.0%), 암(5.6%) 순으로 높은 치사율을 보였다.

또한, 최근 대한비만학회 공식 학술지 ‘비만과 대사증후군’에서 미국, 중국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코로나19와 비만의 연관성을 다루기도 했다. 중국 윈저우 3개 병원에서 코로나 19 환자 214명을 조사한 결과 비만 환자의 위험성이 약 6배 높았고, 미국 로드아일랜드주 3개 병원에서 진행된 연구에서도 BMI(체질량 지수) 35 이상 중등도 비만 환자가 정상 체중 환자보다 중환자실에 더 오래 입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일 경우 대부분 당뇨, 고혈압, 심혈관질환 등 코로나19에 취약한 만성질환을 갖고 있을 확률이 높다. 또한 비만한 사람은 체내 염증 수치가 높고, 면역력 약화로 코로나19에 대한 몸의 방어 능력이 떨어져 감염 시 중증으로 발전하거나 사망할 가능성이 커진다.

비만, 코로나19 위험 높일 뿐만 아니라 만병의 근원

일반적으로 비만을 심각한 질환으로 여기는 인식은 부족하지만, 비만이 건강과 일상에 끼치는 영향은 크다. 먼저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근경색과 뇌졸중 등 전신에 영향을 미치는 대사질환과 생명과 직결되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높인다. 비만 환자는 정상체중인 사람을 비교했을 때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발병 위험이 14배가 높아진다.

또한, 수면장애, 수면 무호흡증 발병 확률을 높인다. 수면 무호흡증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지만, 비만 환자의 경우 상기도 주변에 지방이 축적되어 기도가 좁아지거나 막힐 수 있다. 수면 무호흡증은 단순히 수면 장애뿐만 아니라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증 등 심뇌혈관 질환과도 관련 있다.

여성의 비만은 생리불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비만은 성호르몬과 인슐린 수치에 영향을 끼쳐 정상적인 생리 활동을 방해한다. 인슐린 분비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당뇨, 지방간, 자궁내막증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심각한 경우 불임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질환 예방과 삶의 질 회복하기 위해, 비만도 선제적 치료 필요

비만은 코로나19 위험성을 높이고, 만성질환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따라서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건강한 식습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효과를 보지 못한다면 전문의 처방에 따른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BMI 35 이상,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연관 질환과 생리불순, 수면장애 등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는 증상이 동반하는 고도비만 환자의 경우 ‘위절제술’과 ‘위우회술’ 등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비만 환자들은 혈당 수치가 높고, 고혈압 등 심뇌혈관 질환을 갖고 있을 가능성 높아 코로나 19에 취약할 뿐만 아니라 감염 시 치명적일 수 있다. 따라서 생활습관 개선과 전문의 처방 등을 통해 사전에 적극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 신체적·정신적 문제를 동반하고,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고도비만 환자의 경우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는 것도 방법이다.

에이치플러스(H+)양지병원 비만당료수술센터 김용진 센터장은 올해 세계적인 미국 외과수술평가 인증기관, SRC(Surgical Review Corporation)로부터 ‘마스터 서전 Master surgeon’ 자격을 부여 받았다. 비만, 당뇨 분야의 꾸준한 연구개발과 함께 지난 10년간 2000례 이상의 비만당뇨수술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도움말 : 에이치플러스(H+)양지병원 비만당뇨수술센터 김용진 센터장

코로나19에 치명적인 비만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진료예약 치료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 플로리다코리아 : 813-643-448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