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607) 장기투자 의미와 필요성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607) 장기투자 의미와 필요성

코로나로 생활이 어려워졌다는 사람이 늘어만 가고 있다. 자영업 하는 사람은 손님을 받지 못하기에 수입이 없다. 직장인 역시 회사가 어렵기에 직장을 잃거나 수입이 없다. 가겟세를 받아 생활하던 임대인도 어렵기는 마찬가지이다. 여기저기에서 생활이 어렵다는 말이 나올 수밖에 없다. 그런데 이런 경제적인 현실을 무시하고 주식시장은 지난 3월 이후 50% 이상이나 상승하고 있다.

재정신문인 월스트리트지는 피부로 느끼는 경제와 주식시장에 대한 기사(When the stock market and economy seem disconnected, Paul Vigna, WSJ, August 21, 2020)를 발표했다. 가난한 사람이 겪는 경제적인 어려움과 부자가 느끼는 어려움에는 큰 차이점이 있으며 왜 부자는 더 큰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해지는 이유도 설명했다.

부자가 주식시장에 투자한 규모와 가난한 사람이 주식시장에 투자한 차이는 그야말로 ‘하늘과 땅만큼 큰 차이’가 있다. 연방정부에서 발표한 2020년 1분기 결과를 인용한다.

미국의 탑 1%가 주식시장에 투자한 규모는 51.8%이다. 그다음 9%가 소유한 주식 규모는 35.4%로 탑 10%가 소유하고 있는 자산이 무려 87.2%로 거의 90%이다.

그다음 미국민 40%가 소유한 주식은 12.1%이고 그리고 바닥에서 50%는 단 0.7%에 불과하다. 2009년 1.3%에서 0.7%로 하락한 것이다.

부자는 경제가 어려워도 큰 타격 없이 주식시장에 꾸준히 투자하기에 주식시장 수익률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은 경제가 어려워질 때마다 주식시장에서 나오기에 수익률을 받을 기회를 놓친다. 부자가 더 큰 부자가 되고 어려운 사람은 더 어려워지고 있는 이유이다.

대부분의 주식투자는 투자 시점과 종목 그리고 투자 가격에 초 집중되어 있다. 언제 투자하고 언제 팔고 나오고 가격이 얼마일 때 투자하고 얼마일 때 팔고 나오는가가 중요하다. 주식을 거래하고 있기에 주식투자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도박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

일부 투자자는 몇 개의 회사에 투자하고 장기투자하면 돈이 불어난다는 환상적인 생각을 한다. 우량주(?)에 투자하고 시간이 지나면 주식가격이 상승한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몇 개 회사 투자가 얼마나 위험성이 있는지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일반 투자자는 ‘장기투자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 장기투자가 중요한 이유는 투자 기간이 길어질수록 투자 돈이 불어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1929년부터 미국 500대 기업(S&P 500) 투자를 참고해 보자. 500기업에 단 하루 투자해서 이익이 날 확률은 54%가 된다. 1년 후는 74%, 3년 후는 84%, 5년 후는 89%, 그리고 10년 후는 94%가 된다.

투자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원금보다 적어질 확률이 점점 낮아지는 것이며 그동안 주식시장에서 창출되는 수익률을 꾸준히 받기에 투자 돈이 불어나는 것이다. 투자 위험성이 높은 몇 개의 주식에 투자하지 말고 주식시장 전체에 투자하고 장기투자하면 투자 돈이 불어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은 주식시장이 불안하니 잠시 주식시장에 빠져나온 후 상황이 호전되면 다시 투자하는 것이 어떻지를 묻는다. 투자자의 불안한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이 아무도 할 수 없다는 마켓타이밍(Market Timing)이다.

1990년대 10년은 주식시장이 316% 상승했다. 10년 중에서 주식시장이 가장 많이 상승한 10일 동안을 놓치면 186%로 급감한다. 2000년에는 주식시장이 24% 하락했는데 상승한 10일 동안 투자하지 못했으면 62%로 더 하락한다. 2010년대에는 190% 상승했는데 이중 상승한 10일 동안 투자하지 않았다면 95%로 떨어진다. 짧은 통계 결과인 2020년은 8% 상승했는데 만일 같은 시기에 주식시장이 상승했던 10일 놓치면 8% 이익이 아니라 오히려 39% 하락으로 큰 손실로 이어지는 것이다.

주식투자로 단기간에 얻는 수익을 생각하면 이것은 도박하는 것이다. 성공하는 투자는 투자 위험성(Risk)을 적게 하며 꾸준히 투자하면 분명 큰돈을 모을 수 있다.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없이 조급한 마음으로 투자하기에 결국에는 실패하는 투자로 이어지는 것이다. *YouTube(이명덕 재정계획)를 참고하세요.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youtube 이명덕 재정계획 / www.bfkorean.com

<123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