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람건강검진> 퇴행성 뇌질환 알츠하이머성 치매

<휴람건강검진> 퇴행성 뇌질환 알츠하이머성 치매

피 한 방울로 조기발견 길 열려

치매 인구는 2014년 61만 명에서 10년 만에 100만 명으로, 2041년에는 200만 명으로 증가하여 심각한 사회문제가 될 전망(치매 유병률 조사 2012)이다. 80세 이상 노인 인구 4명 중 1명이 치매를 앓게 되는 것이다. 그중 알츠하이머성 치매는 전체 치매 인구의 50~8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치매의 원인이다. 알츠하이머성 치매 환자는 다양한 영역에서 인지 기능 장애를 보이는데, 서서히 증상이 진행하기 때문에 무증상 단계에서 조기 발견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 된다.

이번 주 휴람에서는 휴람의료네트워크 중앙대학교병원의 도움을 받아 퇴행성 뇌질환 알츠하이머성 치매 관련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퇴행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성 치매는 뇌의 노화로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과 타우 단백질이 뇌 속에 침작해 치매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현재까지 가장 확실한 진단 방법은 뇌척수액검사 와 아밀로이드 양전자 단층촬영(PET)이 있다. 하지만 이들 검사는 침습성과 높은 검사 비용으로 인해 환자에게 큰 부담이 되어, 치매 조기 진단의 걸림돌이 됐다.

최근 혈액으로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조기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임상연구를 통해 증명됐다.

휴람 의료네트워크 중앙대병원 신경과 윤영철 교수와 연구팀(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김상윤 교수, 가천대학교 바이오나노학과 안성수 교수, ㈜피플바이오)은 ‘알츠하이머병의 바이오마커로서 혈장의 아밀로이드-베타 올리고머화:블라인드 검사 연구(Blood Amyloid-β Oligomerization as a Biomarker of Alzheimer’s Disease:A Blinded Validation Study)’를 발표했다.

베타 아밀로이드가 뭉쳐 있는 것을 멀티머 혹은 올리고머라고 하는데, 베타 아밀로이드의 올리고 머를 측정하는 것이 알츠하이머병을 예측하거나 예후를 예측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윤영철 교수 연구팀은 혈액 속에 있는 아밀로이드의 뭉치는 성질을 이용하여 알츠하이머병 환자 52명과 정상인 52명의 혈액에서 ‘아밀로이드-베타 올리고머화 정도’를 검사하였다.

그 결과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베타 아밀로이드 올리고머화 정도값은 1.43ng/ml이고, 정상인은 0.45ng/ml로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값이 정상인에 비해 높았다. 더욱이 임상치매척도(CDR)에서 증세가 경미한 초기 단계에서도 수치가 각각 1.46ng/ml, 1.53ng/ml을 나타내어 정상인(0.45ng/ml)과 큰 차이를 보였다. 이번 연구에서 베타 아밀로이드 올리고머화 진단법이 알츠하이머병을 예측하는 민감도는 100%였으며, 특이도는 92%의 높은 결과값을 확인했다. 또한 양성인 경우 아밀로이드 펫 (amyloid PET) 검사에서도 높은 양성률을 보여, 베타 아밀로이드 올리고머화 진단법이 임상적 판단에 따라 치매환자 진료 시 치매선별검사로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했다.

휴람 의료네트워크 중앙대병원 신경과 윤영철 교수는 “이번 연구에 사용된 베타 아밀로이드 올리고머화 진단법을 기반으로 한 진단키트를 올해 안에 국내 상용화할 예정”이라며, “향후 치매 진단뿐 아니라 병의 경과를 반영하는 모니터링(monitoring)의 바이오마커로서의 가치도 염두에 두고 후속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임상 연구로 임상시험수탁기관인 (주)서울CRO가 주도하여 분당 서울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에서 진행되었으며, 이 논문은 국제적으로 저명한 SCI급 국제학술지 ‘알츠하이머병저널(Journal of Alzheimer’s Disease, JAD)’ 75권 2호에 게재됐다.

WRITE 중앙대학교병원 홍보팀 이밝음 대리

퇴행성 뇌질환 알츠하이머성 치매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진료예약 치료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 플로리다코리아 : 813-643-4483 <123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