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선생님 은퇴자금과 금융회사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선생님 은퇴자금과 금융회사

 

재정신문으로 유명 일간지인 월스트리트 저널은 보험회사 AIG가 잘못된 교사 은퇴자금 운용으로 금융당국(SEC)과 20 million으로 합의했다는 내용(AIG Unit company $20 million to settle SEC prove of teacher-retirement business, Valic financial advisors also resolved separate fund-fees investigation, Dave Michaels & Anne Tergesen, WSJ, July 28, 2020)이다. 보험회사는 지역 교육청(Education Association)에 많은 돈을 지급하며 그 대가로 선생님들의 은퇴자금을 보험회사가 설정한 종목에 투자할 것을 권유했다는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런 투자종목은 당연히 선생님들의 이익보다는 회사의 이익을 우선한 것임이 틀림없다.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은 매우 다양하다. 어떤 학생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되기를 원하고 어떤 학생은 월스트리트에 진출하여 많은 돈을 운영하며 부자가 되는 꿈을 꾸기도 한다. 각자가 원하는 일을 하며 행복하게 산다면 더는 바랄 것이 없지만, 선생님의 수입은 금융기관인 월스트리트에서 일하는 사람보다 적다는 것이 일반적인 통념이다.

일반적인 직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에겐 은퇴플랜으로 401(k)기 있고 이윤을 추구하지 않는 직장(Non-profit Organization)에서 일하는 학교 교사들에겐 403(b)이라는 은퇴플랜이 있다. 이름은 다르지만 궁극적으로 세금 유예를 받으면서 은퇴자금을 모으는 플랜이다.

월스트리트에 일하는 금융회사가 적은 봉급을 받으며 학생들은 가르치는 교사들의 은퇴플랜을 이용한 것이다. 이러한 잘못은 어느 한 작은 금융회사에서 일어난 것이 아니다. 미국 최대 보험회사인 AIG의 자회사인 VALIC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한 언론지에 나온 기사(AIG confirm investigation of 403b annuity sales practice, Rebecca Moore, Compliance, Nov 4, 2019)와 다른 언론 매체를 요약해 본다.

금융회사가 선생님들에게 제공된 대표적인 투자상품이 어뉴이티(Annuity)이다. 어뉴이티는 한 마디로 매우 복잡한 투자상품이다. 어뉴이티를 파는 사람은 원금이 보장되고 주식시장이 상승하면 상승한 수익을 받을 수 있다고 무지개처럼 말하지만, 그 속 내용은 많은 부분이 다를 수 있다. 투자자에게 혜택이 있는 투자종목이라면 숨어있는 비용과 수수료(Commission) 등을 말하지 않을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투자종목에는 경비(Expenses)와 투자 위험성이 있지만, 어뉴이티를 판매하는 사람은 수수료나 경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어뉴이티에 부과되는 경비는 3%라고 신문에서 말한다. 401(k) 은퇴플랜의 비용이 1%라고 가정하고 연수익률 6%로 25년 일한다면 선생님들의 은퇴자금이 무려 38%나 감소한다는 사실이다. 학교에서 오랫동안 아이들 가르치며 은퇴할 때 은퇴자금으로 $500,000을 모을 수 있지만, 2%라는 큰 비용 때문에 $310,000밖에 되지 않는다. 비용 때문에 무려 $190,000을 손해 보는 것이다. 이렇게 큰돈은 선생님들의 호주머니가 아닌 은퇴자금을 운용하는 회사로 들어간 것이다.

Valic에서 일하는 재정설계사(Financial Advisors)는 318,000명의 고객과 투자한 자산 $21 billion을 운영하고 있다. Valic 회사도 $19.9 million을 금융당국에 내기로 합의했다. 투자 경비가 높은 뮤추얼 펀드에 고객의 돈을 투자했다는 이유이다. 결국에는 선생님들의 호주머니에서 빠져 나간 소중한 돈이다.

최대 금융회사가 아이들 교육을 맡은 선생님들의 은퇴플랜을 이런 식으로 운영했다면, 일반 투자자의 돈은 어떠한 식으로 운용할지 쉽게 판단할 수 있다. 건물이 번듯한 사무실, 오랜 역사의 금융회사, 직함도 높고 매우 친절한 금융인을 너무 믿어서는 안 된다고 수시로 언급하는 이유이다.

평균수명은 점점 더 길어지고 있다. 은퇴 후에도 2, 30년은 충분히 살고 특히 여성분들은 더 오래 산다. 은퇴 후 수입이 없는 은퇴자에게 오랫동안 일하며 조금씩 모은 은퇴자금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말할 필요도 없다. 숨어있는 수수료와 끊임없이 부과되는 투자 경비를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하는 이유이다. 학교 선생님으로 일하는 자녀들에게도 이런 정보를 알려줘야 한다.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www.simple-portfolio.com / 248-974-421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