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건강을 위해서 마스크를 꼭 착용하세요.

나의 건강을 위해서 마스크를 꼭 착용하세요.

 

마스크는 일상 예방조치 및 공공장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와 함께 실천할때 COVID-19의 확산 속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추가적인 조치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 수가 걷잡을수 없이 늘어나다 보니 전 세계적으로 마스크 착용 의무화 확산을 요구하는 나라들이 늘어나고 있다. 심지어는 최근에 마스크 착용을 피했던 트럼프 대통령마저 ‘마스크착용은 애국’ 이라며 태도를 바꿨다. 이례적으로 미국내 코로나19 상황이 더 나빠지고 있다는 비관적 전망을 내놓으며 마스크 사용에 대해서도 미 행정부 당국마저 독려하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하지만 미국 정치권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둘러싸고 개인의 자유에 대한 논쟁이 여전하다. 마스크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발언이 나오면서 마스크 착용에 대한 인식도 변하고 있는 추세다. 최근 로버트 카플란 미국 댈러스 연방은행 총재가 통화정책이나 재정 정책보다 마스크착용이 경제운영을 좌우한다 고 까지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마스크 착용을 요청하고 나섰지만, 현재 미국은 주마다 마스크 정책이 다르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는 주 자율에 맡겨져 있는만큼 개인 감염을 막도록, 방문하거나 체류중인 지역의 방역정책을 잘 살펴보는게 필요하다.

다음은 우리들이 현재 필요에 의해 사용하고 있는 마스크에 대하여 여러모로 알아보고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다.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마스크에 대한 모든것>

보건당국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지침의 일환으로 공공장소에서의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면서 미국 사회에서 마스크 착용이 더 이상 낯선 풍경이 아니다. 그동안 미국에서의 마스크는 의료계 종사자 및 환자, 건설업, 세탁업 등의 특정직업 종사자들만 쓰는 것이란 통념이 강했다. 아직 치료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에서 손 씻기와 함께 마스크 착용이 자신은 물론 가족, 주변인을 위한 감염 확산 방지의 최선책이라는 점에서 마스크를 쓰는 미국인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마스크의 종류와 특징, 차이, 올바른 착용법 등에 대해 알아본다.

<마스크의 원리>

마스크는 병균이나 먼지 등을 막기위해 입과 코를 가리는 가리개로 마스크(Mask)라는 단어는 라틴어 masca 에서 유래됐다.

마스크를 쓰는 이유는 외부 유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목적과, 자신이 외부로 유해물질을 내보내지 않는 목적이 동시에 있다. 마스크의 재질은 거즈, 부직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섬유 조직 사이의 작은 틈으로 입자 등이 물리적으로 걸러지는 원리이며, 초 미세먼지와 같은 작은 입자의 경우 일반 마스크의 섬유 조직을 통과하기 때문에 특수 필터가 필요하다.

<마스크의 특징>

마스크 등 호흡기 관련 제품들은 질병통제예방센터 (CDC)의 하부기관인 보건연구원(NIOSH)의 규제를 받는다. 차단 수준과 내용에 따라 수술등 의료용, 세탁소와 건설현장, 탄광등에서 사용되는 방진용 등으로 구분된다. N95 중에서 (N)은 Not Resistant to oil-based aerosols를 의미한다. 또 숫자 95는 평균 입자크기 0.3um의 초 미세입자 95를 걸러낼 수 있는 제품이라는 의미이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전염은 주로 비말(침)로 전염되기 때문에 침을 막을수 있는 마스크면 어느 마스크라도 괜찮다.

<마스크의 종류>

마스크의 종류는 크게 방한, 방진,의약외품 등의 3종류로 구분한다. 의약외품 마스크는 다시 4종류로 구분되는데, 보건용, 수술용, 방역용(N95 등), 미세먼지 차단(KF94, KF80)등으로 분류된다. 이번 코로나19와 관련해 정은경 한국질병관리본부 본부장은 환자와 밀촉 접촉하는 병원 근무자는 KF94, KF99 같은 보건용 마스크 착용을 권하지만, 일반인은 KF80 마스크와 방한 마스크로도 어느정도 예방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KF94, N95, KN95…….는 무슨 의미일까?………

KF~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 KF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먼지를 더 많이 차단한다는 의미다. KF80의 경우 미세먼지를 89% 이상 차단한다는 의미다. KF94는 미세입자를 94% 이상 차단해 미세먼지는 물론 코로나19와 같은 질환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며 주로 병원 의료진이 사용한다. 한국의 질병관리본부는 KF80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요즘 마스크 가격이 폭등하면서 만약 보건용 마스크를 구하지 못할 경우 수술용 마스크 착용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N95 ~ 의료진들이 주로 착용하는 미국 인증 마스크다. KF94와 유사한 성능을 가졌다. 전문가들은 KF80 이상의 마스크만으로도 충분히 바이러스 차단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N95는 호흡이 어려워 일상용으로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다고 말한다. N95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한다면 20분도 채 사용하기 어려울 만큼 호흡이 힘들다고 한다. 호흡이 어려워 마스크를 벗고 쓰고를 반복한다면 오히려 공기 중 비말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보건용 마스크, 어렵다면 수술용 마스크 또는 방한용 마스크 착용이 권고되고 있다.

KN95 ~ KN95는 중국 인증 마스크다. 의료기관 방문객 및 호흡기 유증상자들에게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만 짝퉁으로 불리는 가짜도 많이 나돌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상으로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수있는 마스크의 종류와 그 적절한 사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렸다. 올바른 이해속에 일상의 생활속에서 마스크를 사용하여 건강한 삶과 복된 생활을 이어가기를 바라겠다. <김명열 기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