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람건강정보>  ‘치경부 마모 원인과 치료 예방법’

<휴람건강정보>  치경부 마모 원인과 치료 예방법

 

찬바람이 부는 겨울이오니 유난히 치아가 시린 분들이 많다. 특히 차가운 물에 이가 시려하는 분들은 대부분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경계부분이 패여진 증상, 즉 치경부 마모증인 경우 이다.

그 외에도 잇몸병이 진행되어져서 시린 경우와 이갈이 등에 의해서 치아가 많이 닳아진 경우 등도 있지만, 많은 치아과민증의 원인이 치경부 마모인 경우가 많고 또 그 치료법도 비교적 간단한 편이다.

 

이번 주 휴람에서는 휴람 의료네트워크 미소랑치과 이석재원장님의 도움을 받아 치경부 마모의 원인과 치료법 및 예방법에 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치아의 구조는 가장 바깥쪽에 단단한 법랑질, 그 속에 조금 약한 상아질 그리고 가장 안쪽에 신경조직이 있다.

그리고 치근쪽은 법랑질이 없고 아주 얇은 백악질이 있으며, 그 안에 얇은층의 상아질과 신경조직이 자리잡고 있다.

 

대부분 치경부 마모는 법랑질과 백악질이 만나는 경계부에서 치근쪽으로 생기게되며, 이는 잇몸이 내려가서 치아의 뿌리가 드러나기 때문에, 비교적 덜 단단한 백악질이 파여지면서 나타나게 된다.

 

그 원인으로는 치경부 쪽의 잇몸뼈가 얇아서 쉽게 치근이 드러나는 경우, 음식을 씹는 힘이 아주 강한 경우 및 잘못된 잇솔질 습관 등에 의해 반복적으로 치경부를 마모시키는 경우 등이 있다.

 

그럼 치경부 마모의 치료법을 알아보면, 마모되어져 없어진 치아의 부분을 레진 혹은 다른 재료를 이용해서 메워주는 방법이 있다. 예전엔 금으로 본을 떠서 부착하거나 Glass Ionomer등을 이용해서 붙이기도 했지만, 요즘은 대부분 색이 치아와 유사하고 적절한 접착강도를 가지는 복합레진을 이용해서 마모된 부위를 붙인다.

 

물론 이 재료는 증상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 것이며, 수년이 지나면 접착시킨 부분이 약해져서 탈락하거나 레진이 닳아져서 다시 해야 한다.

 

또한 과도한 교합압력이나 칫솔질 등이 원인인 경우는 교합압력을 줄여주는 장치나 교합간섭이 있는 경우엔 교합조정을 해주어야하고, 정확한 칫솔질법으로 닦으셔야 시린 증상을 줄이실 수가 있다.

 

마지막으로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좀 전에 언급한 것처럼, 교합조정과 올바른 칫솔질을 하는 것이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 되겠지만, 여기서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은 칫솔질법인지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대부분 칫솔질을 위아래로 닦도록 설명하지만, 이 방법은 마모증을 치료하기 전의 적절한 칫솔질 법이고, 예방법으로의 칫솔질 법은 치근이 드러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

 

그러기 위해서는 치근과 치조골 사이에 있는 치주인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이 중요하며, 치아와 치은사이의 작은 고랑(치주낭)속을 깨끗이 청소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런 목적에 맞는 잇솔질 방법은 좁고 깊은 주머니처럼 생긴 치주낭을, 가늘고 부드러운 칫솔이 치주낭의 입구에 약간 잠기도록 한 후에, 진동을 주면서 문지르면, 치주낭 속의 세균과 이물질들이 모세관 현상에 의해서 칫솔 쪽으로 빠져나오게 된다.

 

이렇게 해서 치주낭의 세균들이 제거되어지면, 다시 치아에 플라그가 붙게 되기까지는 24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하루에 한번만 모든 치아의 모든 면을 깨끗하게 닦아주면 된다.

 

특히 치석과 플라그는 윗니쪽은 볼쪽으로, 아랫니는 혀쪽으로 침샘이 위치하기 때문에 치석이 더 자주 생기게 되므로, 이쪽을 좀 더 신경써서 닦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또한 지금과 같은 방법으로 칫솔질을 하게 되면 치아가 많이 닳아질 수도 있으므로, 이때는 치약을 뭍히지 말고 칫솔만으로 닦으시길 바란다.

다시 요약하자면, 치아가 시린 증상의 대부분은 치경부 마모에 의한 경우가 많고, 그 경우의 치료는 레진을 이용한 수복치료가 대표적 이다. 또한 예방법은 치약을 뭍히지 않은 칫솔로 모든 치아의 치은열구부분을 진동을 주면서 하루에 한번씩 닦으시면 치은퇴축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치경부 마모” 및 그 밖의 휴람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휴람 해외의료사업부 김 수남팀장에게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휴람이 상담부터 병원선정 – 진료예약 – 치료 – 사후관리까지 보호자로서 도와드릴 것입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 플로리다코리아 : 813-643-4483
  • <118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