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397)

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397)

제대로 받는 투자 수익률

원금을 보장하며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어뉴이티(Annuity)나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부동산(Non-Traded REIT) 투자 종목, 등을 많이 선전합니다. 매혹적인 투자인 것 같아 귀를 기울입니다. 그러나 금융상품을 선전하는 사람은 투자 위험성과 숨어있는 높은 수수료와 경비 등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이런 투자 상품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투자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 일반 투자자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봅니다.

*투자 잡음에서 멀리. 주식시장이 오르고 내림에 따라서 왜 그러한지 이유를 설명합니다. 또한, 많은 전문가가 주식시장 미래를 끊임없이 예측합니다. 우연히 맞추면 투자 도사(?)가 되기도 하지만, 맞추지 못하면 소문 없이 조용히 지나갑니다. 이러한 투자 설명과 조언 그리고 주식시장 예측은 제대로 된 수익률을 받는데 커다란 걸림돌이 됩니다.

*투자 자만심. 요즘 주위에서 특히 골프 친구들이 주식에 투자해서 돈 벌었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주식 투자에 전문가나 도사(?)처럼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본인이 모르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지난 8년 동안 주식시장이 상승했다는 사실입니다. 주식시장의 상승으로 혜택을 보고 있는 것뿐입니다. 본인이 똑똑하거나 주식투자에 무엇인가를 알아서 투자 선택한 것이 결코 아닙니다. 이러한 “운”은 우연히 한, 두 번 맞을 수 있지만 계속해서 반복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투자 위험성 진단. 투자하기 전에 투자 위험성을 어느 정도 감당할 수 있는지 심사숙고해야 합니다. 주식시장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오름과 내림을 반복한다는 사실입니다. 올라갈 때가 있으면 분명히 내리막길이 있습니다. 나의 소중한 자산이 몇 퍼센트 하락할 때 주식시장에 그대로 있을 수 있는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폭락하는 시장에서 팔고 나오면 실제적인 투자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투자경비 절감. 주식시장의 변화와 수익률은 투자자가 조절할 수 없습니다. 재정설계사를 통해서 투자하면 숨어있는 경비에 대해서 모르고 투자하는 수가 대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에 투자하는 뮤추얼 펀드의 경비는 평균 1.3%입니다. 이와 비교해서 인덱스 펀드는 0.3%입니다.

일부 투자자는 투자 경비가 많아야 좋은 투자 종목일 것이라는 착각을 합니다. “싼 것이 비지떡”이라는 한국 속담을 들었기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속담과는 달리 미국 금융업계에서는 한 푼이라도 남에게 주지 않으면 그만큼 투자자 이익으로 돌아옵니다. 실제로 경비가 적은 종목일수록 수익률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자산분배(Asset Allocation). 상승하는 주식시장에서 주식에 주로 투자합니다. 그러나 투자 위험성을 고려하여 주식, 채권, 그리고 현금으로 자산분배를 해야 합니다. 투기는 대박을 기대하며 한 곳으로 집중하여 투자합니다. 재수가 좋아서 잘 될 경우도 있지만 그렇게 될 확률은 매우 희박합니다.

제대로 하는 투자는 잘될 경우 보다는 잘 안될 경우를 먼저 생각하며 투자해야 합니다. 한 예로 $100달러 주식이 10% 하락하고 그다음 날 다시 10% 상승해도 $100달러가 되지 않습니다. $99달러입니다. 50% 하락하고 50% 회복하면 단지 $75달러입니다. 이런 이유로 투자할 때는 투자 수익성보다 투자 위험성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미국의 주식시장은 지난 90년 연평균 수익률이 10%입니다. 수익률 10%란 22년 후 $100,000 투자가 $800,000불로 불어나는 높은 수익률입니다. 적은 돈이라도 꾸준한 저축과 투자가 우선입니다. 투자 시점과 투자 종목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투자는 경비가 저렴한 인덱스펀드나 ETF를 이용해서 포트폴리오를 형성하시기 바랍니다. 장기간 투자로 커다란 은퇴자금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www.bfkorean.com
248-974-4212 <1090>

*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