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람건강정보> 관절염 똑똑하게 치료하는 최첨단 ‘스마트 줄기세포 치료술’

<휴람건강정보> 관절염 똑똑하게 치료하는 최첨단 ‘스마트 줄기세포 치료술’

휴람 네트워크와 제휴한 ‘세란병원’ … “자가 골수 이용으로 안전하고 시술 시간 짧아 직장인들에게도 적합”

이번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관절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게 희소식이 될 ‘줄기세포 치료술’에 대해 휴람 네트워크 세란병원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 관절염은 불치병? 공식 깨는 최신치료법 속속 등장

흔히 관절염은 불치병이라 말한다. 관절은 뼈와 뼈를 이어주고 움직임을 원활히 해주며, 완충 작용을 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 주름이 생기듯 관절 역시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손상되고 닳아 두께가 얇아지게 된다.

세란병원 관절센터에서는 “문제는 이런 퇴행성관절염은 한번 닳아 없어지면 자연적인 복원이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초기 치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한 것이 사실이다.”고 말한다.

일반적으로 40세 이후에는 관절연골이 마모가 시작되고 70세쯤에는 대부분 관절을 이루는 주위 뼈의 변형을 일으켜 퇴행성관절염 증세를 가지게 된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누구나 겪게 되는 질환 중 하나가 퇴행성관절염이다.

때문에 인공관절치환술 외에 이를 궁극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연구가 계속되면서 퇴행성관절염을 조기에 치료하고 닳아 없어진 관절을 재생시킬 수 있는 다양한 치료법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특히 가장 주목받고 있는 치료법이 바로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법이다.

◎ 줄기세포 연골재생술이란?

줄기세포란? 여러종류의 신체 조직으로 분화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세포, 또한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학적으로 무한한 활용가능성을 가진 꿈의 세포로 일컬어진다.

줄기세포는 근육, 뼈, 피부 등 신체의 어떤 기관으로도 전환이 가능한 만능세포로 난치병, 퇴행성 질환, 각종 암 등의 치료에 있어 의학계에서 가장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특히 한번 손상이 되면 회복이 어렵다고 알려져 있던 신체 장기나 신경, 연골, 인대 재생 등에 있어 활발한 연구와 치료가 진행되고 있다. 퇴행성관절염의 치료 역시 줄기세포를 손상된 관절 부위에 주입시켜 관절을 재생시키는 방법이다.

세란병원 관절센터에서는 “정확한 명칭은 스마트 줄기세포 치료 시스템으로 자신의 골수를 직접 채취한 후 줄기세포만 분리, 농축해 연골재생에 도움이 되는 줄기세포, 성장인자, 단핵세포를 환자의 손상된 연골부위에 관절내시경이나 주사로 이식해 연골을 재생시켜주는 관절 치료법이다.”고 설명한다.

또한 “물론 현재 적용 가능한 연령은 15세에서 50세 이하로 제한을 두고 있어 노년층까지의 폭넓은 시술이 불가능 하다는 단점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스마트 줄기세포 치료 시스템은 현장에서 바로 분리, 농축, 증폭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치료시간이 월등히 단축되고 치유와 회복 속도가 빠르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배양하거나 냉동 보관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며 손상된 연골세포를 빠르게 재생해 환자 만족도 역시 높일 수 있다.

◎ 똑똑한 관절 치료법, 장점 많아

여태까지의 관절염 치료는 닳고 상처 난 관절을 정리해 주거나 없어진 관절 대신 인공관절을 끼워 넣는 치료가 전부였다. 그러나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법은 관절의 재생을 도와 궁극적으로는 인공관절 수술까지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존과 달리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관절염 치료법이다. 이런 스마트 줄기세포 연골재생술의 장점은 크게 세 가지 정도로 요약 할 수 있다.

첫째는 자가 골수를 이용해 거부반응 없이 안전한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치료에 쓰이는 줄기세포는 환자 본인의 줄기세포를 직접 채취해 연골에 이식해 주는 방법. 때문에 신체 거부반응 없이 빠른 조직재생이 가능하다. 또한 이를 단시간에 분리, 농축하는 방법으로 배양 등으로 인해 생기는 부작용의 우려 또한 적다.

둘째는 시술이 간단하다는 점이다. 이는 골수 채취와 분리, 농축 그리고 이식이 한번에 이루어진다. 때문에 시술 시간이 40분 이내로 짧다. 또한 시술 방법 역시 관절경을 이용해 손상된 부위를 확인하고 바로 줄기세포를 주입해 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시술에 대한 부담감도 적다.

셋째는 한 번의 시술로 영구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줄기세포를 이용한 연골 재생술은 현재 시행하고 있는 연골치료법 중 가장 빠른 조직재생과 탁월한 상처치유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또 FDA 승인을 비롯해 약 10가지의 세계 특허를 획득한 탁월한 시스템이다. 한국에서 역시 최초로 보건복지부로부터 신의료기술 승인을 받아 그 치료효과와 안전성을 인정한 바 있다. 때문에 한번의 시술로 연골재생의 치료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 줄기세포 치료 절차

① 자가골수 채취: 국소마취하에 자신의 골수를 채취

② 분리, 농축, 증폭: 특수 원심분리기를 이용한 줄기세포를 분리하고 증폭시키는 과정

③ 연골부위 이식: 관절경을 이용해 연골 결손 부위에 이식함

④ 입원 및 재활: 3일~4일간 수술 결과 관찰 및 재활운동 실시

☆ 골수채취와 이식이 한번에 이루어진다.

☆ 시술 시간은 30분~1시간 내외다.

————————————————————————

고국 방문 의료 상담 및 예약, 의료관광 휴람의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문의는 휴람 해외의료사업팀 김수남 팀장 ◎ Kakao ID : huramkorea 전화 : 010-3469-4040 이메일 : huram@huram.kr ◎한국직통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이나 플로리다 코리아 (813-643-4483)로 하면 된다.

*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