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329)

대학교 학비 보조금(Financial Aid)

대학 선택으로 학부모와 학생들이 마음고생 하는 시기입니다. 학부모는 학자금 마련으로 마음이 더욱 심란합니다. 여기에 학자금을 많이 받아주겠다는 광고 선전이 난무합니다. 학비보조를 받기 위해 작성하는 FAFSA(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를 잘못 작성하면 몇천, 몇만 불을 손해 볼 수 있다고 겁을 줍니다. 그러나 FAFSA의 첫 단어가 Free입니다. FAFSA가 요구하는 대로만 대답하면 됩니다. 특별난 혹은 숨어있는 어떤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FAFSA의 질문이 약 100개(2016-17 form)입니다. 학부모가 혼동할 수 있는 질문 몇 개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질문 24과 25, 부모의 최종 학력: 사실 그대로 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미국에선 부모가 대학을 나오지 못했을 때 학생이 대학을 가면 학비 보조 외에 어떤 특별한 장학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질문 31, 일하며 공부(Work study): 일단 예(yes)로 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나중에 꼭 일해야만 하는 의무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학교에서 일하며 버는 돈은 학비 보조금을 계산하는데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그러나 학교 밖에서 일하며 받는 돈은 학비 보조금에 영향이 있습니다. 사실 일주일에 조금씩 일하며 공부하는 학생들의 성적이 더 우수하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질문 41과 42, 학생의 저축과 투자금액: 학생 앞으로 있는 돈 총액을 적습니다. 학생 앞으로 $1달러가 있다면 받을 수 있는 학비 보조금에서 20센트(20%)가 적어집니다.

일부 학부모는 학비보조를 많이 받기 위해서 학자금(529 college savings account)에 투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잘못된 정보입니다. 529에 투자된 돈은 학생 돈으로 간주하지 않고 부모 돈으로 계산합니다. 529에 투자금액이 $20,000이라면 학비 보조금을 계산할 때 약 $2,000만 학자금으로 계산합니다. 학비 보조금을 책정할 때 529에 있는 총액에서 5.64%만을 학자금으로 계산합니다. 529 금액은 학부모 자산이므로 FAFSA 질문 91에 답하면 됩니다.

질문 90과 91, 학부모 저축과 투자: 학부모 총자산을 묻는 말입니다. 주의해야 하는 것은 학생 이름으로 있는 돈을 부모 자산으로 합해서 보고하는 수가 있습니다. 자산을 두 번 보고(double-reporting)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학부모 자산을 계산할 때 포함되지 않는 자산이 있습니다. 집 가격, 모든 은퇴자금(401k, 403b, TSP, IRA, 등), 연금, 생명보험, 등은 학부모 자산으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은행에 있는 돈, 세금을 내고 투자한 돈, 등만을 보고하면 됩니다.

질문 92, 작은 비즈니스(small business)의 가치: 자영업을 하는 학부모가 가장 혼동하는 질문입니다. FAFSA에서 규정하는 작은 비즈니스는 직원의 수가 100명이 넘어야 합니다. 소수의 직원과 자영업을 직접 운영하는 학부모는 비즈니스 가치를 $0으로 답하면 됩니다.

일 년 수입이 $100,000 이상이 넘는 학부모 2/3가 FAFSA를 신청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수입이 많아 학비보조를 받지 못할 것으로 미리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학비 보조금 외에 각 주 정부에서 수여하는 장학금이나 그랜트(grant)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을 받기 위해서 요구하는 첫 번째가 FAFSA입니다.

FAFSA 신청이 대학 합격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꿈의 학교(dream school)가 원하는 모든 서류(성적표, 등)를 보냈습니다. 학교에서 이 학생에게 관심이 있습니다. 합격, 불합격 통지를 결정하는 시점입니다. 학생이 FAFSA를 이 학교에 보내지 않았습니다. 학교에서는 합격 통지서를 보내도 우리 학교에 등록할 뜻이 없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교에 오는 것이 간절하다면 학비 보조를 받기 위해 당연히 FAFSA를 신청했기 때문입니다.

학비 보조를 많이 받게 해준다는 말이 매우 유혹적입니다. 그러나 관심을 조금만 가지면 간단히 FAFSA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신용사회입니다. 변칙과 요령은 없습니다. 제대로 하면 제대로 된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www.BFkorean.com
248-974-4212 <1023/0511201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