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철칼럼> 미국 쌀? 꼭 캘리포니아 산만 먹자

<김현철칼럼> 미국 쌀? 꼭 캘리포니아 산만 먹자

한국은 작년에 연간 쌀 소비량의 약 9%에 해당하는 41만톤을 수입했는데 이는 국제 쿼터로써 의무적으로 수입해야 하는 분량이다. 그 중 85%가 미국산이라니 엄청난 미국쌀을 한국인들이 먹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미국의 ‘컨수머 리포트(Consumer Report)’는 얼마 전, FDA가 미국 내 697종의 쌀을 분석한 결과, 제1급 발암물질로 분류되는 무기 비소Inorganic Arsenic 함량이 가장 적게 포함된 안전한 쌀은 미국의 캘리포니아, 인도, 파키스탄 등 제품이며 건강에 가장 위험한 쌀은 미국 중남부 즉, 텍사스, 루이지애나, 아칸소, 미시시피, 미조리 지역에서 생산되는 쌀이라고 발표, 미국 내 쌀 소비자들에게 경종을 울린 바 있다.
즉, 캘리포니아, 인도, 파키스탄 등지에서 생산되는 현미와 백미는 유기 비소(Organic Arsenic), 무기 비소(Inorganic Arsenic) 모두, 다른 지역 것 보다 비소 함량이 3분의 1에 불과하여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행히 한국산은 유럽산과 함께 비소의 경우, 미 중남부 산 쌀보다 훨씬 적게 함유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1급 발암물질 비소 섞인 중남부 미국 쌀

그렇다면 미국인들에 비해 7~8배나 더 많이 쌀을 먹는 우리 한민족은 한국, 미국 캘리포니아, 인도, 파키스탄, 유럽 산 현미와 백미를 섭취하는 게 현명한 건강 유지법일 것이다.
이러한 소식이 알려지자, 미국의 곡물 업자들은 옛날과는 달리, 현미, 백미 등의 곡식 부대Bag 표면에 생산지를 상세히 밝히지 않고 ‘Distributed(배포처), Packed(포장처) in CA(캘리포니아)’, 또는 미국 내의 생산지가 어디인지 알 수 없게 ‘Packed in USA(미국서 포장, 또는 in CA)‘라든지 ‘Distributed in CA(배포처,캘리포니아, 또는 in USA)’라고 얼버무려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고서는 생산지를 캘리포니아로 착각하게 하는 상술을 부리고 있어 이 내용을 아는 고객들의 이맛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즉, 업자들은 가격차가 나는 중남부 산 미국 쌀을 취급한다는 뜻이다. 생산지를 밝히지 않을 경우, 미국 법은 ‘생산지 불표시죄(Mislabelling-Fraud)’를 적용, 처벌할 수 있다.
다른 곡식과는 달리 비소로 문제가 되고 있는 쌀의 경우는 상도의적으로 보아서도 분명히 생산지를 밝혀야 할 것이다. 캘리포니아 산 쌀은 ‘Produced in California’, 또는 ‘Grown in California” 로 밝혀야 하며 고객들은 이 점을 분명히 확인해야 한다.
만일 캘리포니아 산이 아니라서 장사가 안 될까봐 생산지를 감추는 행위라면 머지않아 비소가 많이 든 쌀을 먹고 암, 당뇨, 고혈압 등 각종 질병에 걸린 고객들이 법적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을 것이니 업자들은 이 점 소홀히 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또 생산지가 밝혀지지 않은 쌀을 취급하는 소매상(식품점)도 도매상으로부터 그냥 받아다 팔았다 해서 법적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비소는 불임, 고혈압, 당뇨, 출생결함 유발

앞을 내다보는 기업인이라면 몸에 해로운 쌀 생산지가 미 중남부일 경우, 이를 절대로 취급하지 말고, 값이 좀 더 비싸더라도 건강에 문제가 없는 지역의 산품을 취급하든지 아니면 파격적인 가격으로 미 중남부 산 쌀을 취급, 번거롭지만 고객들이 여러 차례 씻어 먹도록 주의를 환기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미 중남부 지역산 쌀의 경우, 물에 여섯 번 정도 잘 씻으면 비소가 많이 제거돼 위험을 피할 수 있다고 컨수머 리포트는 밝히고 있다.
비소의 폐해를 염려한 컨수머 리포트는 어린이용 라이쓰 씨리얼Rice Cereal 1회용 분량을 하루 한 번 만 먹이도록 권고하면서 쌀 대신 다른 곡식 즉, 오트밀(귀리), 메밀, 퀴노아, 보리, 기장 등의 씨리얼을 먹이도록 권하고 있다.
FDA 역시 영유아와 임산부들에게 여러 종류의 곡식을 섭취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아기의 첫 고형식으로 라이스 씨리얼 대신 오트밀 등 다른 곡물을 먹이도록 권한다.
미국 거주 한인동포들은 한인식품점에서 비소가 비교적 적은 한국산 또는 캘리포니아 산 현미와 백미를 찾지 못할 경우, 인도 식품점을 찾아가 인도 산품Produced in India, 또는 파키스탄 산 Produced in Pakistan 쌀을 구할 수 있다.

어린이 지능 및 면역 체계 저하 요인이 되기도

비소는 독약이다. 비소에는 유기 비소와 무기 비소 2가지 종류가 있다. 이중 유기 비소가 독성이 약간 적다.
비소는 살충제와 가금류 분뇨를 이용한 퇴비를 통해 토양과 물에 축적되며, 쌀은 물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다른 작물보다 비소의 함량이 높은 것이다.
무기 비소는 방광, 피부, 신장, 폐 등에 암을 일으키는 1급 발암물질이다.
이밖에도 무기 비소는 수정 능력 저하, 고혈압, 당뇨, 출생결함 등의 원인이 되며, 어린이들의 지능 및 면역 체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기도 하다.
컨수머 리포트는 미 중부 지역 농토에 비소가 많은 이유가 현재 쌀을 재배하기 전 오랜 세월 동안 목화를 재배한 탓으로 보고 있다. 목화 재배 때 생기는 바구미를 없애기 위해 독약인 비소가 필요했던 것이다. kajhck@naver.com <965/2015-02-2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