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철 기자의 큐바통신 <13>

김현철 기자의 큐바통신 <13>

한국 보다 약간 큰 면적의 큐바 지도,

▲한국 보다 약간 큰 면적의 큐바 지도

미국서는 가장 가깝고도 가장 먼 큐바
한국만한 땅에 천백만 명이 사는 섬나라

큐바는 면적 11만 861평방킬로미터(남한의 면적에 경상남도를 더한 것과 비슷), 인구 1천백만, 나라의 정식 이름은 꾸바공화국(Republic of Cuba), 미국 플로리다 반도의 바로 남쪽과 케리비안 바다(까리브, Caribbean Sea) 서쪽 그리고 대서양에 연결된, 지도상으로 보면 동서로 가늘고 길게 누어있는 섬이다.

콜럼버스(Columbus)가 1492년 처음 발견한 큐바는 1511년부터 3년간의 전쟁 끝에 스페인에 정복당해 1898년까지 스페인의 식민 지배를 받는다. 원주민인 ‘인디오’들은 식민초기, 사금 채취와 농장에서의 혹사를 견디다 못해 반항하다 학살당하기도 하고 악성전염병에 걸려 거의 다 죽었단다. 농부를 잃은 스페인은 아프리카 흑인노예를 들여와 사탕수수와 담배 등을 재배했는데 1886년 노예제도가 폐지될 때까지 수입된 노예 수는 약 백만 명에 달한다.

1868년 ‘까를로스 마누엘 데 쎄스뻬데스'(Carlos Manuel De Cespedes)가 독립을 선언함으로써 스페인과의 10 년 전쟁이 시작되고 그 사이에 공화정권이 수립되고 1886년 노예해방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그 후로도 스페인이 약속을 어기고 식민 지배를 계속하자 스페인의 통치를 벗어나려고 ‘호세 마르띠'(Jose Marti)가 1895년에 큐바혁명당을 결성해서 제2차 독립전쟁을 벌인다.
1902년 미국의 도움으로 독립을 얻고 3년간 미군정이 실시된다. 이미 1901년에는 관타나모(Guantanamo Bay) 만에 미군기지가 설치되었으니, 큐바는 실질적으로 미국의 지배하에 놓이게 되고 ‘마짜도'(Gerardo Machado)와 큐바 해병대 중사로 쿠데타에 성공한 ‘바띠스따'(Fulgencio Batista) 등을 앞세워 58년 간 미국이 실질적으로 지배해 온 것이 큐바 혁명을 불러 온 원인이 되었다.

큐바혁명을 성공시킨 다음 해, 까스뜨로가 헤밍웨이에게 낚시대회 우승컵을 주고 있다.

▲큐바혁명을 성공시킨 다음 해, 까스뜨로가 헤밍웨이에게 낚시대회 우승컵을 주고 있다.

1959년 혁명을 성공시킨 큐바의 피델 까스뜨로(Fidel Castro) 새 정부는 일차적으로 농지개혁법을 실시해서 대기업과 대지주의 토지를 몰수한데 이어 1961년“사회주의 선언”을 채택하면서 석유법과 대기업 국유화법으로 미국계 설탕회사들을 접수한다.
그러자 미국은 즉각 큐바와의 국교를 단절하고 1962년 미주기구(OAS)에서 큐바를 제명시키는 등 경제봉쇄(Economic Sanctions)정책을 펴나간다.
대한민국과 큐바의 국교가 단절된 것도 이 무렵으로 이로써 큐바는 아메리카대륙에서 고립하게 된다. (계속). 783/2011-05-1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