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지키는 자연식 요법(1)

건강을 지키는 자연식 요법(1)
김현철(전 언론인)

주변에 계신 분들이 필자의 건강 유지법을 전해 듣고서 여러 차례 강의를 요청해 온 것을 “전문가도 아닌 사람이 무슨 강연?”이냐며 그 때마다 사양했더니 “정식 강의는 아니더라도 지금의 건강을 지켜 온 경험담 정도라도 들려 줄 수 없겠느냐?”고 계속 요청을 해왔다.
필자는 최근에야 자신이 지닌 대체의학 지식(특히 암 및 성인병 예방 및 치료)을 널리 알려서, 한 분이라도 건강한 여생을 보내게 함이 옳지 않으냐는 생각에 미쳐, 거창한 ‘강의’ 대신 경험담을 쓰기로 했다.
먼저 밝혔듯이 전문가가 아닌 필자가 혹 옳지 않은 내용을 썼더라도 그에 대해 아는 독자 여러분께서 바로잡아 주는 글을 올려 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여기 내용은 필자가 오래 전부터 세계적인 자연식 건강 요법 전문가인 일본의 ‘니시 가쓰조’ 박사의 저서를 읽고 그 중 핵심을 압축해서 필자 자신의 건강을 위해 오랫동안 실천해 온 것임을 밝힌다.
미국 암협회는 ‘암 예방을 위한 음식 및 영양’이라는 보고서에서 각종 채소와 과일, 콩, 최소한으로 가공 처리한 농산물 등으로 구성된 체식 위주의 ‘자연식 식단’을 만들라고 권고했다.
암 등 성인병의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동물성단백질(육고기)이다.
암세포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 바로 육고기와 생선회 그리고 개소주 등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단백질이라는 뜻이다.
그러면 ‘자연식식단’이란 어떤 것인가? 정상적인 햇볕을 받고 생산된 가공하지 않은(농약과 화학 약품을 치지 않은) 즉, 식품첨가물이 없는 천연식품인 각종 곡식과 채소, 과일, 유기농과 천일염으로 만든 고추장, 된장, 간장 등을 위주로 한 식단을 말한다.
반대로 우리 몸에 성인병을 일으키는 가장 나쁜 음식을 좀 더 자세히 열거하면 육고기, 개고기 및 개소주 등 고단백 식품과 햄버거 등 패스트풋(Fast Food), 프라이드 치킨(Fried Chicken), 피짜(Pizza), 버터(Butter) 등 낙농 제품과 흰밥, 흰설탕, 정제된 흰소금, 흰밀가루, 미원 등 조미료(MSG) 그리고 농약이 남아있는 각종 채소와 과일 등이다.
위의 먹지 말아야 할 식품 대신 꼭 우리가 섭취해야 할 것은 유기농 현미밥과 각종 유기농 곡식, 유기농 채소와 과일, 열을 가한 두부, 몸이 작은 생선류, 견과류, 황설탕(우리 조상님들이 만들어 먹던 조청이 최고지만 구하기 어려울 때), 천일염 등이고 꼭 밀가루를 먹어야 할 때는 방부제가 섞이지 않은 것을 택해야 한다.
현미에는 우리 인간의 몸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다 들어 있는데 현미로 밥을 지을 때는 하룻밤 물에 담갔다가 압력 솥밥을 이용해서 밥을 지으면 흰밥처럼 부드러워진다.
황설탕은 성인병을 유발하는 백설탕에 비해 훨씬 우리 몸에 피해를 덜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한국의 신안 앞바다의 천일염은 가장 우리 몸에 좋다는 미네랄이 8.6%로 세계 최고의 소금으로 확인된 지 몇 년 안 되었고, 2위는 미네랄이 3%인 프랑스 산이다. 한국산이 프랑스 산 보다 3배 가까운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최근 전 세계 영양학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니 놀라운 일이다.

탄수화물인 흰쌀과 밀가루를 되도록 안 먹는 게 좋은 이유는 단백질과 얽혀 지방으로 화해서 비만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으로 수출되는 미국산 밀가루는 한국민들의 건강 같은 것에는 관심이 없이 5년이 되도 썩지 않도록 암 발병 원인인 방부제를 너무 많이 섞는다는 것이다.
관심 있는 분들이 여러 마리의 개미 등 곤충을 미제 밀가루 부대 안에 집어넣고 다음날 보았더니 모두 죽어 있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 크다.
미국 ‘앨버트 아인슈타인의대’의 ‘신야히로미’ 교수는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미네랄의 경우 좋은 물과 천일염으로 보충하라고 권한다.
정제된 식염은 고혈압을 일으키지만 고온으로 구운 천일염은 고혈압을 상승시키지 않는다. 실제로 짠맛을 내는 염화나트륨(NaCl)은 정제염의 경우 99.8%(미네랄이 극소수라는 뜻), 천일염은 94.4%이며 나머지는 미네랄이다.
또 부산대 식품공학과 박건영 교수는 칼슘(Ca) 함량의 경우, 정제염은 161ppm, 천일염은 1,037 ppm 으로 6.4배나 되며 또 마그네슘(Mg)의 경우, 정제염은 10 ppm, 천일염은 1만266 ppm으로 1,026배, 칼륨(K)은 4.25배, 황(S)은 266배나 된다. 천일염이 우리 몸에 얼마나 우수한 식품인가를 알 수 있는 자료다.(계속) <747/2010-08-11>

Top